에코건강

꼭 먹어야할 건강식품?…세계 최고의 건강식품 알고보니?

세미예 2013. 3. 28. 10:06

"건강식품이 워낙 많아서 어떤 식품을 먹어야 하나요?"

"세계 최고의 건강식품엔 어떤 게 있나요?"
"건강식품은 왜 건강식품이며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건강식품 내 몸이 좋아하는 것을 먹어야 해요."

"몸이 좋아하는 건강식품 제대로 챙겨먹는 게 중요합니다."

"알면서도 그게 참 잘 안되더라구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식품을 찾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엔 많은 식품들이 널려있는데 그 중에서 어떤 식품들이 건강식품일까요. 이 같은 궁금증을 풀어주기라도 하듯 미국의 인터넷매체 허핑턴포스는 '세계 최고의 건강식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허핑턴포스트가 의학 및 영양 분야의 유명 전문가들에게 의뢰해 선정한 최고의 건강식품 20가지를 소개합니다. 이런 음식은 섭취하면 할수록 좋은데 우리는 과연 이런 음식을 얼마나 먹고 있을까요.

health-food-건강-장수-수명-음식-건강관리-건강식품-장수식품-수명-음식-식단-식탁요리-요리-영양관리-영양세계 최고의 건강식품은 어떤게 있을까요. 흥미롭네요.

 


건강은 평소 지켜야?
사람들은 아프고 나면 건강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갖습니다. 아프고 나면 평소 건강관리에 대해 후회하곤 합니다. 하지만, 평소 꾸준한 건강관리를 하게 되면 큰 병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를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평소 먹는 식습관과 식품입니다. 어떤 식품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까요.

▶ 살구(Apricots)
이 달콤한 오렌지색 과일은 칼륨, 섬유질 및 비타민 A와 C뿐만 아니라, 베타 카로틴, 리코핀이 들어 있습니다. 신선한 살구는 칼륨은 많이 포함하고 있지만, 말린 것은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실제로 새로운 것보다 더 많은 영양이 포함돼 있습니다.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간암 방지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This sweet orange-hued fruit is loaded with potassium, fiber and vitamins A and C, as well as beta-carotene and lycopene.  And while fresh apricots contain lots of potassium, the dried version actually contains more of the nutrient than the fresh version, according to the New York Times. Research has also suggested that apricots could help to decrease liver cancer risk because of their levels of vitamin E, the Daily Mail reports.)

▶ 아스파라거스(Asparagus)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 A, B6, C와 E는 물론 철분, 칼륨, 칼슘, 마그네슘, 크롬 및 섬유소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와 발암물질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WebMD는 또한 야채 중 5온스의 영양소 권장 섭취량의 60 %를 충족하기에 충분한 엽산 보충제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Asparagus is loaded with nutrients like vitamins A, B6, C and E, iron, potassium, calcium, magnesium, chromium and fiber. Plus, Eating Well reports that it has lots of glutathione, which helps to fight against harmful free radicals and carcinogens. WebMD also reports that just 5 ounces of the veggie contains enough folic acid to meet 60 percent of our recommended daily intake of the nutrient.)






▶ 바나나(Bananas)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은 바바나가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만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섬유질과 비타민 C, B6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칼륨은 혈압과 근육에 좋은 작용을 하며, 비타민 B6는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애팔 래 치아 주립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운동후 스포츠 음료로서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바질(Basil)
바질은 허브입니다. 주로 이탈리아나 태국 요리에 사용되면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질은 불안감을 완화시키며,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퇴치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늘(Garlic)
마늘은 유방암과 전립선암, 대장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산화방지제가 들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암을 예방하는 덩어리라 할 만합니다. 마늘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동시에 물리치는 천연 면역촉진제이며 심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켜 줍니다.




▶ 당근(Carrots)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해 하루 권장 섭취량의 400%를 제공합니다. 비타민 A가 많아 시력을 좋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섬유질과 칼륨, 비타민 C와 K를 비롯해, 면역체계와 피부를 보호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 검은 후추(Black Pepper)
검은 후추의 효능은 세균을 없애고, 소화기관의 활동을 돕는데 효과적입니다. ‘농업 및 식품화학 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의 연구자료에서는 검은 후추에서 톡 쏘는 맛을 내는 성분은 지방세포의 생산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흑미(Black Rice)
흑미는 백미와는 달리 겨를 벗겨내지 않기 때문에 철분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산화 방지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블루베리보다 많습니다.(Like brown rice, which made our original list, black rice is packed with iron and fiber because the bran cover that is removed to make rice white remains on the grain, FitSugar explained. This darker version has even more vitamin E, Health.com reported, and contains more anthocyanin antioxidants than blueberries!)



고추-건강식품-당근-감귤-마늘-장수-건강-음식-요리재료-영양관리-식탁-영양소고추에도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 고추(Chili Peppers)
고추에는 캡사이신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캡사이신은 매운맛을 낼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암 같은 병을 퇴치하게 합니다. 또한 캡사이신은 살을 빼는 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 감귤류(Citrus Fruits)
감귤류에는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 그리고 탄제린 등은 비타민 C와 포만감을 주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많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감귤류는 여성들의 뇌졸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 대마 씨(Hemp Seeds)
대마는 마약인 마리화나를 연상시킵니다. 하지만 소화가 잘되는 완벽한 식물성 단백질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심장병과 동맥경화증 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연구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히카마(Jicama)
히카마는 중남미에서 자라는 콩과류입니다. 히카마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힙니다. 저칼로리 식품으로 비타민 C와 K의 함유량도 높습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American Institute of Cancer Research)는 히카마 뿌리의 바삭한 식감 때문에 칩류를 대신할 건강식으로 추천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 망고(Mango)
망고에는 섬유질과 펙틴, 비타민 A와 C 그리고 B6가 풍부합니다. 망고의 성분중에는 사람의 면역을 촉진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합니다. 특히, 암고는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올리브(Olives)
올리브는 심장을 보호하는 불포화지방이 풍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올레오캔탈이라 불리는 독특한 화학물질이 염증을 방지합니다. 염증은 관절염과 성인형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올리브 속에 있는 폴리페놀은 인지기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 양파(Onions)
양파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심장발작이나 심부전 위험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전립샘암에 걸릴 확률도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키위(Kiwi)
키위는 블루베리와 함께 슈퍼 푸드로 꼽히는 영양 만점의 과일입니다. 비타민 C와 E, 칼륨 그리고 항산화제 루테인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특히, 키위는 시력을 보호하고 시력 감퇴를 막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오레가노(Oregano)

오레가노는 허브의 일종입니다. 피자 토핑에 쓰이는데 오레가노 한 티스푼에는 같은 양의 생시금치보다 3배나 많은 노화방지제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오레가노는 또한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키는 비타민 K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오레가노를 하루 한 숟가락을 섭취한다면 건강에 매우 유익할 것입니다.


▶ 파파야(Papaya)
파파야 속에는 면역을 촉진하는 비타민 A와 C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파파야는 소화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파파야의 리코펜과 카로티노이드, 크립토크산틴은 자궁경부암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파인애플(Pineapple)

파인애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파인애플 조각 한 컵에는 1일 권장량의 130%에 달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 C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인애플 주스는 염증을 줄이는 효소가 있어 혈전을 막고, 몸이 항생물질을 흡수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 다임(Thyme)
다임 향료 한 스푼에는 1일 권장량의 7%에 해당하는 철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다임에는 비타민 A, C, E, K도 함유돼 있습니다. 다임에 있는 노화방지 성분의 오일은 과학자들의 실험결과 늙은 쥐의 지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다임도 꼭 섭취해야할 식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영어기사 봤더니

Healthy Food: 20 More Of The Best In The World
(허핑턴포스트 기사 바로가기)


평소 건강식단이 내 몸을 살린다?
좋은 식품은 우리 주변에 널려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골고루 좋은 식품을 의식적으로 먹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특정 식품이 좋다고 알려졌다고 해서 그 식품만 집중적으로 먹는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영양은 골고루 섭취해야만 좋습니다. 어떠세요. 어떤 식단이 내 몸을 살리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한번쯤 우리집 식탁을 한번쯤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