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이런 사람 여드름 심해?…왜 여드름은 사람을 가려? 여드름 없애려면?

세미예 2013. 3. 21. 09:21

“아무리 청춘의 상징이라지만 여드름 때문에 정말 괴로워요."

"어떤 사람은 여드름이 잘 안 생기는데 왜 여드름이 잘 생길까요."
"여드름은 어떻게 생기는 걸까요."
"여드름도 사람에 따라 다르게 생기나봐요."
"여드름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잘못 관리하면 큰 문제가 됩니다."
"맞아요, 여드름 관리 잘 못하면 평생 상처가 남습니다."




사춘기를 지나면서 여러가지 몸에 변화가 오기 시작합니다. 목소리가 변성이 된다거나 가슴에 변화가 온다거나 마음을 주체할 수 없을 지경이 된다거나…. 더불어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얼굴에 생기는 '청춘의 꽃' 여드름입니다.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하면 괴롭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남들과 마주하는 게 거북스러워 몰래 거울앞에 앉아서 여드름을 짜본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여드름은 왜 생길까요. 그 원인이 뭘까요.


 
'청춘의 꽃' 여드름 왜 생기나 봤더니?
얼굴에 여드름이 나는 사람은 따로 있습니다. 대개 모든 사람이 다 특정 시기에 생긴다고 알고 있지만 여드름이 나는 사람은 따로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일까요.

모든 사람의 얼굴에는 여드름유발균이 살지만 실제로 여드름이 나는 사람은 5명 중 1 명에 지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를 밝혀주는 논문이 최근 ‘탐사 피부과학 저널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에 실렸습니다. 


여드름 유발균은 2종류…여드름에 악한 균과 유익한 균
여드름유발균이 모든 사람의 얼굴에 살지만 5명 중 1명만이 실제로 여드름이 나는 이유를 밝혀주는  ‘탐사 피부과학 저널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논문을 보면 가장 흔한 형태의 여드름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악성 균과 유익균의 2종류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여드름-피부-미용-피부트러블-박테리아-외모-세균-여드름 얼굴-얼굴-피부관리-세안-화장품-여드름치료제-화장-피부관리실-외모-미용-미용실-패션여드름에 관한 연구가 앞으로 여드름 치료제에 새로운 길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여드름 유발균 실험 누가 어떻게?
미국 UCLA 의과대학 연구팀은 자원자 100명의 코에서 모공 청소종이를 이용해 ‘여드름유발균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을 수집했다고 합니다.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는 피부의 모공 깊은 곳에서 번창하는 이 균은 경우에 따라 신체 면역계를 자극해 염증을 유발하고 피부에 붉은 여드름을 나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험에 참가한 자원자의 절반은 여드름이 있었고 절반은 피부가 깨끗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여드름 유발균 유전자 분석했더니?
미국 UCLA 의과대학 연구팀이 수집한 균의 유전자를 분석하자 66개 계통이 확인됐다고 합니다. 이중 2개 계통은 여드름 환자 5명 중 1명 꼴로 발견됐지만 피부가 건강한 사람에게는 드물었다고 합니다. 놀라운 것은 이들에게 유익한 ‘여드름유발균’이 확인됐다는 사실입니다. 피부가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흔히 발견되지만 여드름 환자에게는 드물게만 나타나는 계통이 있었다고 합니다.
 
여드름 유발균 연구결과가 뭘 말하나
미국 UCLA 의과대학 연구팀은 피부가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흔히 발견되지만 여드름 환자에게는 드물게만 나타나는 계통의 균은 자연적인 면역메커니즘을 지니고 있어 해로운 계통의 공격자를 인식하고 파괴해준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앞으로 유익한 계통의 균을 크림 등으로 개발해 피부에 발라주면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은 라이브사이언스, 데일리메일 등 미국과 영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여드름 관련 영어기사를 봤더니

Why Some People Get Zits And Others Don't
(라이브사이언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Why some people get spots and others don't: Scientists discover the 'bad' bacteria that gives us blemishes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여드름 청춘의 꽃, 청춘의 덫?
청소년기에 여드름이 많이 생깁니다. 그렇다보니 몰래 숨어서 짜거나 조치하는 바람에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안좋은 방법입니다. 여드름을 줄여주는 방법으로는 여드름피부에 적합한 트러블솔루션 틴큐어 토너를 화장솜에 묻혀 닦아 내어준 후 잠시 올려 두면 여드름 진정팩 작용을 해주고 모공수렴 효과까지 있습니다.

여드름흉터없애는화장품 사용도 중요하지만 자외선에 오래 노출 시키거나 손톱으로 짜내는 것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에서 보다 빠르게 벗어나려면 오후10~오전 2시에는 숙면을 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신진대사가 가장 활발한 시간이기 때문에 피부 뿐만 아니라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식습관은 되도록이면 인스턴트 식품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소 위주의 식단을 통해서 몸도 피부도 함께 건강을 유지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