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임신 중 술 먹지 마라?…임신 잘못된 상식 알고보니?

세미예 2012. 7. 6. 08:45

"아이를 임신하면 무조건 잘 먹는 것이 좋다면서요."

"식욕이 없는데 어떻게 억지로 먹어요."
"임신 중 염색해도 괜찮을까요?"
"임신했다고 염색과 무슨 관계가 있을라고요."
"임신한 줄 모르고 술을 마셨는데 어떡하죠."
"뭐 어떻겠어요."




아이를 임신하면 여러가지가 신경쓰이는 게 많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요즘같이 아이를 한 명 혹은 두 명 밖에 낳지 않아 가정의 보배이기 때문입니다. 임신을 하면 여러가지 가려서 금지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과연 금지하는 것들이 모두 옳을까요. 금지하는 것들을 모두 시행하면 자칫 스트레스 받기 쉽습니다. 



임신중 술 어떡해? 뱃 속의 생명은 기쁨인 동시에 걱정? 

배 속에 한 생명이 숨쉬고 자란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말할 수 없는 기쁨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산모에게는 여간 큰 걱정이 아닙니다. 임신을 하게되면 홑몸일 때보다 아기에게 어떤 것이 좋고 나쁜지 판단이 좀 더 조심스러워지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가 신경이 쓰이고 사소한 것 하나에도 가리게 됩니다. 약도 가리고 먹는 음식도 가리게 됩니다. 그도 그럴것이 아이가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술-임신-육아-건강-아기-임신과출산-건강-육아법-육아상식-건강상식-건강-술자리-음주-술문화임신 중 술은 몇잔까지 가능할까요.

 

임신중 술 어떡해? 임신 중에는 무조건 잘 먹는 것이 좋다?
아이를 임신하면 평소보다 입맛이 더 당기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먹으면 좋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임신부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중심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많이 먹을 게 아니라 균형잡힌 식사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많이 먹는 것보다 잘 자라는 아이를 위해 균형잡힌 식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정 음식만 먹고 싶어도 균형잡힌 영양을 위해 한번쯤 생각해 보면 좋습니다.



임신중 술 어떡해? 임신 중 많은 칼로리 섭취 필요?
임신 중에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이나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은 음식 위주로 먹되 지방이나 당 함량이 많은 식품은 되도록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신 중기ㆍ후기로 가면 일반 성인여성보다 보다 많은 칼로리(중기:340kcal, 후기:450kcal)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식사량을 늘리는 것보다는 우유, 유제품, 과일, 채소 등의 간식을 하루 2~3회 보충하면 됩니다.


임신 초기에는 엽산, 중기와 후기에는 철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이런 영양소들은 대개 음식으로 섭취하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해 보충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술 어떡해? 임신 중 간단한 미용시술, 괜찮을까?

임신 중 염색하면 어떨까요. 임신 중의 염색은 조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피부가 예민한 탓에 염색약이 닿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지만 그마저도 안전성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자제하는 편이 낫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보톡스의 경우는 임신과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없지만 현재까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톡스는 성분 자체가 보툴리눔 독성(botulinum toxin)으로 독성을 띠고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에는 약물을 복용하면 안된다? 
우리가 흔히 아이를 임신하면 약물 복용은 절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임신부들이 임신 중 약물 복용은 절대 불가한 것으로 알고 약을 복용하지 않고 참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가령 임신부의 고열은 태아의 심박동도 증가시키는데 이것이 지속되면 신경계통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약을 복용해 치료하는 것이 태아에게 더 안전한 선택입니다. 

다만, 해열제를 잘못 복용하면 태아의 동맥관 폐쇄 등 선천성 심장기형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도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임신 5주전 약물 복용은? 
일반적으로 임신 5주까지의 약물 복용은 대부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태아의 기관이 발생하는 시기는 대략 임신 5주 이후부터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임신 초기에 임신인줄 모르고 복용했던 약에 대해서는 여드름 약 등 몇몇 종류를 제외하고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피임약을 먹는 중에 임신이 되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이 경우에도 태아 기형의 위험이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중 조심해야 할 약물은? 
약물은 가급적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약물들은 있습니다. 피부질환 치료제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며 중증 건선 치료제 ‘아시트레틴’의 경우도 기형아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아시트레틴’ 복용 후 최소 3년간 헌혈이나 임신을 금지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쓰이는 ‘아이소트레티노인’ 성분도 임신 전후 복용했을 경우 태아의 뇌와 심장 결함, 정신지체 등을 유발할 확률이 있으므로 임신 최소 3개월 전부터는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는 ‘술’ 먹지 마라? 
임신 중 술을 마셨다고 하면 어른들은 펄쩍뜁니다. 그도 그럴것이 일반적으로 임신 중 술은 마시면 안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임신한 여성이 1주일에 한 두 잔의 와인을 마시는 것은 조산의 위험을 높이지도 않고, 태아의 성장에 악영향을 끼치지도 않는다는 결과가 최근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또 하루의 반 잔 정도의 음주는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임신부에게 가장 좋은 것은 전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임신 중 과도한 음주는 태아의 발달에 부정적인 위험을 미쳐 조산의 위험을 높이고, 저체중아를 낳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 받기보다 상담을 통해 해결을? 
임신을 하게되면 이래저래 주변에서 가려야 할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이 모든 것들을 지키려면 엄청난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흔히 금기시 하는 것들을 맹신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의해서 대처하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흔히 알고있는 금기시하는 것들이 의외로 잘못된 상식이 많기 때문입니다.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판단하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어떠세요. 임신 중 각종 궁금증과 금기시 하는 것들 어떻게 해결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