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환경

채소 잔류농약 어떻게 없애?…채소 잔류농약 제거법? 채소 잔류농약 제거 아하!

세미예 2010. 8. 8. 08:14

"채소와 과일을 생것으로 먹으면 영양가도 높고 맛도 좋은데 농약이 걱정됩니다."

"채소와 과일 농약 어떻게 씻어내야 효과적이죠."
"물에 씻어도 농약이 없어지나요."
"저도 그게 참 궁금하네요."

"잔류농약 때문에 음식을 먹기가 걱정이 되네요."

"좋은 방법이 뭐 없을까요?"




채소와 과일을 먹기 전에 항상 고민을 하게 됩니다. 좋은 채소와 과일이 농약이라는 불청객 앞에선 껍질째 먹기가 꺼려집니다. 혹시 채소와 과일을 생 것으로 먹으면 영양가도 높고 한층 더 맛있을텐데 농약이 걱정되지는 않으셨나요.

농약을 없애려고 물에 담근채 씻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흐르는 물에 한참을 씻습니다. 물이 한참 소비됩니다. 어떻게 씻어야 효과적일까요. 잔류농약과 씻는법에 관해 생각해봤습니다.


과일 잔류농약은 물에 담근채 씻어야
맛있는 과일을 두고 농약때문에 날것으로 먹기 망설이게 됩니다. 바로 잔류 농약 때문이죠. 잔류농약을 씻어내기 위해 흐르는 물에 씻어나 하나요. 아니면 물에 담근 채 씻는 게 더 효과적일까요. 

채소.과일 잔류농약은 물에 담근 채 씻어내세요. 물에 담근채 씻어내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흐르는 물은 접촉빈도 적어 잔류농약 제거 효과 적어
채소류와 과일류를 씻을 때 흐르는 물보다는 수돗물에 채소.과일을 모두 담가 손으로 저으면서 세척하는 것이 잔류농약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일정량의 수돗물에 채소를 한꺼번에 넣고 손으로 저으면서 세척하는 '담금물 세척'은 채소가 물과 접촉하는 빈도 및 시간이 길어져 잔류농약 제거효과가 높고 흐르는 물 세척에 비하여 물 사용량 및 세척시간도 절약됩니다. 




풋고추나 상추 잔류농약 담금물 세척때 제거효과 좋아 

식약청 연구를 했다고 합니다. 채소류를 직접 재배하면서 농약을 살포하여 잔류시킨 다음 가정에서 채소를 세척하는 방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을 선택해 실험했다고 합니다.


가정용 용기에 수돗물을 적당량 넣고 손으로 저으면서 한꺼번에 세척하는 방법(담금물 세척)과, 채소를 흐르는 물에서 1장씩 세척하거나, 바구니에 넣고 흐르는 물에서 세척하는 방법(흐르는물 세척)의 두가지 방법을 비교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잔류농약의 제거효과는 담금물에서 세척할 경우 풋고추 > 상추 > 파 >고춧잎 >쑥갓 > 엔디브의 순서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딸기, 포도, 들깻잎은 두가지 방법 모두 비슷한 제거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담금물 세척 채소와 물의 접촉 횟수와 시간 길어 효과
채소나 과일을 용기에 일정량을 물을 넣고 손으로 저으면서 세척하는 담금물 세척 방법은 채소가 물과 접촉하는 횟수 및 시간이 길어지므로 잔류농약 제거효과가 높으며, 흐르는 물 세척에 비하여 사용량 및 세척시간 또한 절약됩니다.

물도 절약되고 잔류농약도 많이 제거된다고 하니 오늘부터는 담금물 세척 어떻습니까.





식초 사용하면 잔류농약 제거 효과?
사람들은 잔류농약 제거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잔류농약 제거에 좋다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식초, 소금, 숯, 베이킹 파우더 등을 사용하면 잔류농약 제거에 효과가 좋다고 소개된 내용이 자주 등장합니다. 

하지만, 이는 이론적으로 근거가 없습니다. 이를 실제 식약청 연구 결과, 잔류농약 제거효과가 물로만 세척한 것과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아야겠죠. 어떠세요, 오늘부터는 담금물 세척을 통해 물도 절약하고 껍질째 과일을 먹어 건강도 유지하지 않으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