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오늘의 시사상식…통섭·프런티어 마켓·REACH가 뭐야?
본문 바로가기

에코뉴스

오늘의 시사상식…통섭·프런티어 마켓·REACH가 뭐야?

통섭이 뭐지?  프런티어 마켓은 알 것 같기도 하고 모를 것 같기도 하고? REACH라 이건 잘 모르겠네? 오늘은 시사상식으로 3가지를 준비했습니다. 


통섭 : 지식의 통합을 의미하는 'consilience'란 영어단어를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번역하면서 채택한 말입니다. 최근 미국 대학들이 인문과학과 자연과학 사이에 가로놓였던 담장을 허무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양쪽 분야의 장점을 골고루 취해 새로운 방식으로 학문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가르치겠다는 것입니다.

프런티어 마켓 : 아직 신흥시장 수준으로까지 따라가진 못했으나 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나라를 일컫습니다. 이들 나라는 도로 항만 철도 등 기간산업에 대한 투자가 늘면서 장기적인 투자 전망이 좋은 곳으로 터키 카자흐스탄 베트남 등이 꼽힙니다.

프런티어 마켓은 대만 말레이시아와 같은 이머징마켓(신흥시장)에 진입하기 전 단계의 시장을 말합니다. 올해초 우리나라 증권가의 투자 화두는 프런티어 마켓이었습니다.

REACH(Registration Evaluation Authorisation and Restriction of Chemicals) : 유럽연합(EU)에서 연간 1t 이상 제조 또는 수입되는 기존 화학물질에 대해 등록하도록 하는 신화학물질 관리제도입니다. 순수한 화학물질 뿐 아니라 혼합물이나 완제품에 사용된 화학물질도 포함됩니다. 6월부터 유럽연합이 리치 시행에 돌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