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4개월된 양파즙 먹어? 말어?…양파즙 호박즙 배즙 등 각종즙 유통기간은?
본문 바로가기

에코생활

4개월된 양파즙 먹어? 말어?…양파즙 호박즙 배즙 등 각종즙 유통기간은?

"직접 만든 호박즙과 양파즙 언제까지 다 먹어야 하나요?"

"알아서 적당한 시기에 먹는게 좋아요."

"먹는 사람이 알아서 양파즙과 호박즙 먹어야 한다고요?"

"그럼, 양파즙과 호박즙 어떻게 기간을 정해요."

"그러게요, 저도 그게 참 궁금해지네요."

"즙을 만들 때와 먹을 때 잘 살펴봐야겠어요." 




힐링과 웰빙시대를 맞아 사람들은 장수와 건강을 위해 각종 건강식품을 찾습니다. 그러다보니 양파즙과 호박즙도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됩니다. 양파즙과 호박즙 건강에 좋다고 해서 즐겨 먹지만 언제까지 먹어야할지 정확한 용법은 있는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더군다나 약탕기에 다린 양파즙과 호박즙은 그 용법과 유통기간 보존기간, 어떻게 먹는게 좋은지 등 궁금한게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배즙-양파즙-호박즙-약탕기-힐링-웰빙-건강식품조제한 호박즙 배즙 양파즙은 가급적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초여름에 받은 호박즙 배즙 양파즙

초여름에 부모님으로부터 양파즙이 몸에 좋다면서 제법 많은 양을 받았습니다. 또 얼마전에는 배즙과 호박즙도 챙겨주시더군요. 배즙과 호박즙은 채 1달이 안돼 거의 다 먹어가는데 양파즙은 초여름에 받았는데 아직도 꽤나 많이 남았습니다. 평소 잘 안먹게 되어 남게 된 것입니다. 


냉장고 속을 열어보니 제법 많은 양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어떻게 해야할지 이만저만 고민이아닙니다. 양파즙과 배즙과 호박즙을 버리기엔 부모님의 정성이 생각나고 먹자니 찜찜한 마음이 감돕니다.


4개월이 지난 양파즙 먹어도 될까 

냉장고 문을 열어봤더니 양파즙이 제법 있습니다. 양파즙을 꺼내 먹으려다가 너무 오래된 것 같아 유통기간을 살펴봤습니다. 그런데 유통기간 표시가 없습니다. 식품인데 유통기간이 없다는 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희 집의 배즙과 호박즙은 유통기간이 표시돼 있지 않았습니다. 유통기간은 깜짝놀라 양파즙을 받아든 날짜를 헤아려 보았습니다. 4개월이 훨씬 지난 것입니다. 먹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양파즙, 배즙, 호박즙 등 개인이 만든 즙은 유통기간 사각지대? 

양파즙과 배즙 호박즙의 유통기간이 궁금해 동네를 돌아다녀 양파즙과 호박즙, 배즙을 짜준다는 가게를 찾아가 봤습니다. 주인아저씨에게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유통기간을 딱히 표기하지 않는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손님들이 즙을 만들어 포장을 해달라는 이야기를 하지만 딱히 성분이나 유통기간을 표기해달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표기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떻게 표기해야 할지 모르고 법으로도 딱히 정해진게 없어서 그냥 표기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양파즙 배즙 호박즙 먹는 사람이 알아서 먹어야

즙을 기간내에 제대로 먹는 것은 즙을 만들어 달라는 손님의 관리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말을 합니다. 가게 주인말의 말을 듣고보니 일면 수긍이 가는 면이 있었습니다. 손님들이 양파나 배, 호박을 들고와서 즙을 만들어 달라고 하는데 일부러 즙을 만드는 가게 주인이 유통기간을 표기할 의무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먹는 식품인데 유통기간 혹은 유효기간을 딱히 정해두지 않는다는 게 내심 찜찜했습니다. 유효기간을 정해놓지 않으면 자칫하다간 보관을 대충 기억에 의존하다가 보관물이 상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배즙-양파즙-호박즙-약탕기-힐링-웰빙-건강식품직접 조제한 양파즙 호박즙 배즙은 가급적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양파즙 배즙 호박즙 선물땐 어떡해

양파즙 배즙 호박즙과 같은 건강식품은 가급적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말처럼 먹기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일피일 미루게 되고 어느날 양파즙 배즙 호박즙이 몸에 좋다는 소리를 듣게되면 건강식품을 찾게 됩니다. 


역시 문제는 유통기간에 있습니다. 그나마 본인이 약탕기 제조상점에 가서 양파즙 배즙 호박즙을 만들었다면 대충 언제된 것인지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선물때가 문제입니다. 부모님이 자녀를 위해 양파즙 배즙 호박즙 을 만들었때 입니다. 또, 양파즙 배즙 호박즙을 만들어 달라는 의뢰인이 양파즙과 배즙 호박즙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했다면 그땐 어느 정도 기간에 그 제품을 전부 소비해야 하는 지 즙을 만든 분이 선물한 사람한테 알려줄 것인지도 궁금했습니다. 





인터넷상 거래 물품도 유통기간 제각각 

먹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를 고민하다가 인터넷을 뒤져 봤습니다. 그런데, 판매하는 업체에 따라 유통기간이 제각각 입니다. 모 인터넷 업체는 표기를 찾기 어려운 곳도 있었고, 한 업체는 6개월, 또 다른 업체는 7개월 등 팔고 있는 업체마다 표기가 제각각 입니다. 


업체마다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는 것은 통일된 기준이 없다는 뜻은 아닐까요. 물론, 만들어서 파는 업체도 있고 개인적으로 즙을 내서 먹는 경우도 있지만 양파즙과 배즙, 호박즙의 경우 통일된 기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즙을 내서 팩에 담은 경우 ‘언제 제조, 제조일로부터 몇 개월’이라는 문구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아니면 상식적으로 즙은 몇개월 안에 먹어야 한다는 그런 기준이 있어야만 안심놓고 먹을 수 있지 않을까요.

  • 앗~ 저도 양파즙때문에 고민한적이 있는데..
    정말 먹어야 할지 고민 고민 하다가 주말농장에 갔다 채소에 부어줬답니다.
    정말 식약청이든 어디든 조사해서 표준 유통기한이라도 공포를 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 지나가다 2008.11.03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통기한 그생각을 못했어요. 저는 일부러 빨리 소비하는 편이거든요.
    음식할때 넣으세요. 김치담글때 넣거나 고기재울때 같은때등 다양한 요리에 넣으면 좋아요. 설탕 들어가는 곳도 양파나 배는 단맛이 있어서 설탕을 안 넣어도 좋고 양파즙은 국끓일 때 넣어도 되요. 부모님 정성을 그냥 버리기는 너무 아깝고 건강에도 좋잖아요

  • 저도 오래된 배즙먹고 탈난적이..ㅠㅠ
    경각심을 알리는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 우주소녀 2008.11.03 1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유통기한 적기 애매모호한거는 제조한날짜라도 찍어주면 먹기편할텐데요..
    갑자기 그생각이드네요.^^

  • 앗, 저도 3달된 양파즙 먹고 있긴한데 이건 괜찮은거겠죠?-_-;; 1달반정도 실온에 보관하다가 지금은 냉장보관중인데... 첨부터 냉장보관안해서 안되는건가요?

    • 저도 딱히 뭐라 말을 못하겠습니다. 인터넷에 팔고 있는 것을 보니 냉장보관하면 6개월 정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디까지 믿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 무안 황토나라 양파즙 드셔보세요~ 전,가끔씩 주문해서 먹고 있는데요~
    다른 곳의 양파즙보다 진하고 제품도 괜찮은것 같네요~
    미 FDA승인을 받았고, 전남도지사 지역명품인증까지 받은것 같더군요~
    개인이 아닌 영농조합법인이라 믿을수 있는것 같아요~
    www.muanonion.co.kr

  • 저만 그런 고민을 하고 있는게 아니었네요. 저도 사무실에 거의 새것으로 한박스가 있어요.. 한 6개월 된 듯 한데.. 먹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버리기도 그렇고 애물단지랍니다.ㅜㅜ

  • 센츄리 2008.11.03 1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냉장보관만 했다면 4개월정도 충분히 마실수 있습니다
    박스에 둔채로 상온에 내버려뒀다면 모를까
    냄새맡고 맛조금확인후 괜찮으면 드세요
    그리고 아무리 냉장보관해도 오래시일이 지날수록 약간 맛이 변할수 있었요..그럴때 끊여서 드세요
    시중에 사먹는 우유맛도 어떨땐 맛이 약간 다르다싶을때 있는것처럼요

  • 가끔 집에 냉장고 안에 보면 몇개씩 남겨져 있는 봉지를 발견합니다..그리 오래 된거 같지는 않고 먹자니 그렇고 안 먹자니 아깝고..그런적이 있었습니다..

  • 누미 2008.11.03 15: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쩌지, 두달 전에 사놓은 양파즙 먹어 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