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감기약 진통제 해열제 먹고 운전하면 아찔?…운전자들 주의해야할 약품은?

세미예 2014. 12. 26. 13:02

"자동차를 운전해 출장을 가려는데 치통이 있어 진통제를 먹었는데 괜찮을까요?"

"열이 있어서 해열제를 먹고 운전을 하려는데 괜찮나요?"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약은 가급적 안먹는게 좋아요."

"자동차 운전하고 약하고 무슨 관계가 있으려고요?"

"약먹고 운전하면 정말 안좋다고 하네요."





운전은 그야말로 여러가지 주의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편리한만큼 주의해야 할것들도 많습니다. 운전을 하려면 주의해야 할 것들중에 하나가 약의 복용입니다. 평소 운전자들이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약과 운전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또한 어떤 약들을 운전자들은 차를 몰기 전에 복용을 금지해야 할까요.

 

 

약 처방-약품-항히스타민제-지사제-멀미약-약국-약사-의사-약-운전-미국식품의약국-FDA-비처방약-약국-의사-병원운전에 미치는 의약품은 주의해야 합니다.

 

운전에 영향 미치는 비처방 약 조심 

"통증이 있어서 진통제를 먹고 운전해도 괜찮겠지?"

"무슨소리? 조심해야할 약인데?"

"무슨 근거로?"

 

흔히 운전을 하기에 앞서 상태를 점검합니다. 통증이 있으면 약부터 먹고 봅니다. 약이 없으면 약국에서 간단하게 구입해서 먹습니다. 이들 약들이 비처방 약입니다. 통증이 있으면 흔히 먹는 진통제. 열이 있으면 먹는 해열제 등은 의사의 처방이 없이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비처방 약들이 아찔한 상태를 연출하기도 합니다. 운전에 앞서 상태를 점검해 유의해야 할 비처방 약들은 다시금 살펴보고 주의해 먹는게 좋습니다. 


 

약 처방-약품-항히스타민제-지사제-멀미약-약국-약사-의사-약-운전-미국식품의약국-FDA-비처방약-약국-의사-병원운전에 주의해야할 약들이 있습니다. 사진은 수동변속기

 


미국식품의약국(FDA) 운전에 영향 비처방 약 주의보

비처방 약들이 위험한 이유는 의사의 처방이 없어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 비처방약들을 잘못먹고 운전을 하게되면 아찔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이런 우려를 감안해 미국식품의약국(FDA)도 운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처방 약들을 조심하도록 경고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의약전문 언론인 헬스데이 뉴스 등은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운전에 앞서 조심해야할 비처방약들을 소개했습니다. 


졸음유발 성분 든 비처방 약 운전에 영향끼쳐 주의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운전에 앞서 주의를 당부한 비처방 약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들입니다. 평소 무심코 복용하는 흔한 비처방 약들 가운데는 항히스타민제, 지사제, 멀미약 등입니다. 이들 약들은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운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ㄸ라서 미국식품의약국(FDA)는 운전을 하려면 이들 비처방약들에 대한 복약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어보아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지사제, 멀미약 운전에 부작용 어디까지?
미국식품의약국(FDA)는 항히스타민제, 지사제, 멀미약 같은 비처방 약들은 약을 먹은 후 여러 시간 동안 부작용이 지속될 수 있어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식품의약국(FDA)는 심지어 이들 약들이 다음 날까지 '숙취' 같은 부작용이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 못취한 상태서 항히스타민제, 지사제, 멀미약 먹고 운전하면?

잠을 충분히 못 잔 상태서 항히스타민제, 지사제, 멀미약을 먹고 운전하면 어떨까요. 생각만해도 아찔해집니다. 미국식품의약국(FDA)는 항히스타민제, 지사제, 멀미약을 잠을 충분히 못잔 상태서 먹었다면 낮시간에 졸음과 피로가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운전에 요주의 항히스타민제가 뭐기에?

운전할때 특히 주의해야할 약이 항히스타민 성분이 든 약입니다. 따라서 항히스타민에 관해 평소 알아두면 좋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질환의 한 원인인 히스타민의 작용에 대항하는 약제를 말합니다. 항히스타민 작용 외에 국소마취 ·교감신경차단 ·부교감신경차단 ·진정 ·진토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증 ·기관지천식 ·두드러기, 감기의 초기나 차멀미에 쓰이며 연고제로서 알레르기성 피부병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특히 약을 먹고나면 졸음이 오거나 소화불량 ·흥분 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종합감기약 운전에 주의 왜?

미국식품의약국(FDA)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운전에 주의해야 할 약이 있다고 운전자들에게 환기를 시키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운전자들이 주의해야할 약으로 환기를 시키고 있는 약은 종합감기약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종합감기약을 운전자들에게 환기를 시키는 이유는 바로 졸음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억제제' 등이 들어 있어 운전자들이 복용할 때 조심해야 하는 약 중의 하나라고 지적합니다.


종합감기약 먹었다면 충분한 휴식후 운전대 잡아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만약 콧물, 기침, 두통 등 감기 증상이 있어 종합 감기약을 복용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한 다음 운전대를 잡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약을 복용한 뒤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드링크류를 많이 마시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다리에 힘이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운전에 영향 미치는 약에 관한 영어기사

Certain Meds, Driving Can Be Deadly Mix: FDA

(헬스데이 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The U.S.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has more about medications and driving.

SOURCE: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news release.

Certain Meds, Driving Can Be Deadly Mix: FDA
Even nonprescription drugs might bring on drowsiness, agency warns

(웹엠디 영어기사 상세보기)





멀미약 먹은 운전자 요주의?

식품의약품안전처는멀미약도 운전자들이 주의해야할 비처방약으로 꼽고 있습니다. 멀미약을 먹으면 졸음이나 방향 감각 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멀미약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환기를 시키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멀미가 심한 사람의 경우 평소 멀미에 대해 알아두면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멀미가 뭘까요. 멀미는 자동차 등 실제 이동 수단을 이용할 때만 발생하기 때문에 차로 이동시 잠을 자거나 먼 산을 보는 방법으로도 멀미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