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배고플때 부부싸움 아찔?…배고픔과 부부싸움은 무슨 관계?

세미예 2014. 4. 21. 10:42

"배가 고프니까 남편에게 화를 더 내는 것 같아요."

"배고픔과 화내는 것이 무슨 관계가 있나요?"
"이상하게도 배고플때 부부싸움이 더 커지는 것 같아요."
"참 이상하죠. 배고픔과 부부싸움이 무슨 관계라도 있나요"
"배고픔과 부부싸움 연관이 있다니 참 재밌네요."
"그러게요, 전혀 관계가 없을 줄 알았어요."




배가 고플때 부부싸움이 더 심해진다면 어떨까요. 무슨 근거있는 이야기 같기도 하고, 허구맹랑한 소리로 들리기도 합니다. 과연 배가 고플때와 그렇지 않을때의 차이가 있을까요. 부부간에는 서로 싸우고 화해하고 그러면서 알콩달콩 살아간다지만 일년 내내 부부싸움이 지속된다면 한번쯤 배고픔에 관해서도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배가 고플때 더 화를 낸다?
'배우자와 싸움을 계속하고 싶은가. 배고픔과 저 혈당이 부부싸움을 심화시킨다' 최근 미국의 허핑턴 포스터에 실린 글입니다. 부부싸움을 하고 있거들랑 초콜릿을 먹거나 부엌으로 가서 배고픔부터 해결하라는 이 기사는 여러가지를 시사해 줍니다. 배가 고플때 화가 더 난나고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배고픔과 화내는 것은 무슨 관계라도 있을까요. 배고픔과 화를 내는 것이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저혈당이 결혼생활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는 미국국립과학원 회보(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저혈당·배고픔 상태 결혼생활에 악영향?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라고 합니다. 부부가 한평생을 살다보면 의견충돌은 수시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혈당 상태나 배가 고플때는 화를 더 잘 내고 공격적 성향이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부들은 저혈당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최근 미국의 허핑턴 포스터는 저혈당이 결혼생활에 좋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저혈당·배고픔 상태 결혼생활에 악영향' 누가 어떻게 연구?
저혈당이나 배고픔 상태가 결혼생활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팀이 조사한 것입니다. 브래드 부시맨 박사 연구팀은 107쌍의 부부에게 21일간에 걸쳐 아침 식사 전과 취침 개시 전의 혈당치를 추적했다고 합니다. 

브래드 부시맨 박사 연구팀은 인형과 함께 핀 51개를 주고 배우자에게 대한 감정이 나쁠 때 배우자 몰래 인형에 핀을 찌르도록 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인형과 핀을 주고 혈당치와 핀의 수 관계를 조사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저혈당일수록 분노 강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저혈당일수록 인형에 꽂힌 핀도 많았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비록 평소에 부부가 원만하게 지내는 경우에도 혈당이 낮으면 분노를 표시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연구팀은 말합니다. 

 

저혈당 배우자 더 공격적 성향
브래드 부시맨 박사 연구팀은 저혈당과 공격적 성향에 관해서도 조사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부부를 각각 별도의 룸에 들어가게 했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 배우자와 컴퓨터 게임을 하게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게임에 이겼을 때 고함을 지르면 헤드폰을 통해 배우자가 들을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재밌는 것은 고함소리가 배우자에게 전달되지도 않았지만 혈당이 낮은 승리자일수록 더 큰 고함을 더 오래 보낸 것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또한 인형에 핀을 많이 찌른 사람일수록 고함도 더 요란하고 더 오래 계속되었다고 합니다.

 


'저혈당·배고픔 상태 결혼생활에 악영향' 연구 의미는?

저혈당이 부부의 결혼생활에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브래드 부시맨 박사 연구팀이 알아낸 것입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혈당치와 공격성에는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사람의 뇌는 무게가 사람 몸무게의 겨우 2%밖에 되지 않지만 사람이 소비하는칼로리의 20%나 소비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뇌가 분노와 공격성을 자제하는 데 필요한 칼로리를 충분히 공급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브래드 부시맨 박사는 배우자와 논쟁을 하거나 해결이 쉽지 않은 이야기를 해야 하거나 다툼이 있을 것 같을 때는 먼저 상대방을 허기가 진 상태에둬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밥먹고 부부싸움 합시다?
저혈당이 부부의 결혼생활에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허기진 상태서 서로 의논을 하거나 다툴 일이 있다면 곧장 식탁으로 향하면 어떨까요. 일단 식사부터 한 후에 부부싸움을 하면 어떨까요. 배고픈 상태서 의논할 것이 아니라 배고픔을 해결한 후 차분하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면 아름다운 부부관계가 이어지지 않을까요. 싸울 일이 있다면 배고픔 상태에서는 절대 하지 마시고 일단 밥부터 먹고 하면 어떨까요.

 



영어관련 기사
Keep Arguing With Your Spouse? Hunger And Low Blood Sugar Could Be To Blame...
(허핑턴포스터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