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걷기운동 놀라운 효과…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걷기운동이 최고 보약

세미예 2014. 2. 26. 09:45

"걷기운동이 그렇게 좋다면서요?"

"새삼, 왜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내용 아닌가요?"
"어르신들은 반드시 걷기운동을 해야할 것 같아요."
"나이와 걷기운동 무슨 관계라도 있나요?"
"빠른 걸음하면 건강에 좋대요."
"빠른 걸음하고 건강하고는 무슨 관계가 있으라구요."




걷기운동이 사람에게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사람은 걷는 동물이라 걷기를 통해 여러가지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여러가지 편리함이 걷는 운동을 적게 하도록 함으로써 각종 질환을 유발합니다. 이제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걷기운동을 적극 권장해야 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는 걷기운동이 효과
운동이 부복한 현대인들에게 걷기운동을 적극 권장해야할 것 같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걷기운동이 가장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걷기운동을 어르신들이 적극적으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 합니다. 건강이 악화되고 나서 원래대로 돌리려면 여간 큰 고역이 아닐 수 없기 때문입니다.

  

'걷기운동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효과'는 누가 연구?
걷기운동이 알츠하이머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는 걷기 운동이 가장 큰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끕니다.

걷기운동이 알츠하이머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미국 피츠버그 대학 의과대학 신경과전문의 커크 에릭슨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규칙적인 빠른 걸음 걷기 운동이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두 주요 뇌부위인 전전두피질과 기억중추인 해마의 용적을 한층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그의 연구결과는 영국의 일간 인디펜던트판이 보도했습니다. 

 

'걷기운동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효과'는 어떻게 연구?
미국 피츠버그 대학 의과대학 신경과전문의 커크 에릭슨 박사는 평소 신체활동이 적은 60-80세 노인 12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는 이 실험에서 한 그룹에게 하루 30-40분씩 일주일에 3번 빠른 걸음 걷기 운동을 1년 동안 계속하게 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이 그룹은 전전두피질과 해마의 용적이 평균 2% 늘었다고 합니다.

반면에 , 단순히 스트레칭 운동만 한 그룹은 뇌의 노화 속도와 마찬가지인 1.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빠른 걸음 걷기운동 뇌부위 용적 증가 어떤 의미?
빠른 걸음 걷기운동이 전전두피질과 해마의 용적을 평균 2% 늘렸다면 어떻게 보면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속을 들여다보고 분석하면 대단한 것입니다. 2%가 늘었다면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생각될지 모르지만 에릭슨 박사는 이에 대해 뇌 노화의 시계를 1-2년 되돌려 놓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효과라면 빠른 걸음 걷기운동의 효과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걷기운동 인지기능도 좋아져?
에릭슨 박사의 연구결과 하루 30-40분씩 일주일에 3번 빠른 걸음 걷기 운동을 1년 동안 계속한 걷기운동 그룹은 인지기능 테스트에서도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 그룹은 나이가 들면서 일반적으로 저하되는 기억력, 주의력, 언어능력 등에서도 다른 비교 대상 그룹에 대해 성적이 월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걷기운동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효과' 연구 의미?

걷기운동 그룹이 뇌 용적의 증가와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에릭슨 박사는 왜, 무엇이 이 두 뇌부위 용적을 증가시켰는지는 알 수 없으나 걷기운동으로 뇌혈류량이 늘어나고 신경세포를 포함한 뇌세포의 수가 많아졌기 때문일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걷기운동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효과'는 연구 뭘 말하나?
에릭슨 박사의 이 같은 연구결과는 뭘 말할까요. 한마디로 걷기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남녀노소 걷기운동이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그의 연구 결과는 강도가 별로 높지 않은 운동을 여러 해가 아닌 단기간만 해도 이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과학진흥협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됐습니다.






'걷기운동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효과' 영어기사를 봤더니
Exercise to beat dementia: Regular physical activity 'boosts brain regeneration' 
((인디페던트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