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임신중 지방 많은 음식 아찔?…임신중 고지방식 태아 뇌발달 영향?

세미예 2014. 1. 28. 09:43

"임신 중인데 어떤 음식을 가려 먹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임신 중 음식을 잘못 먹으면 곧바로 아이에게 영향을 끼친다면서요?"
"임신 중 음식 가려먹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해요."

"임신 중에는 모든 음식을 가려먹어야 좋은 아이를 낳은대요."

"그래요, 그래서 조상들은 태교에 그토록 신경을 쓴 것이군요."

"맞아요, 태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 같아요."




아이를 임신하게 되면 가정의 축복입니다. 축복 속에서 아이는 무럭무럭 자랍니다. 그런데 아이를 임신하게 되면 걱정 또한 커지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아이를 임신하면 음식에 대해 여간 신경이 쓰이게 되는게 아닙니다. 이러한 음식은 아이를 갖기전 아이를 갖기 위한 부부관계 전에도 여간 신경이 쓰이는게 아닙니다. 임신을 하면 지방이 높은 음식은 아이를 위해 삼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임신중 고지방식, 태아 뇌발달에 영향? 

부부가 결혼하면서부터 아이에 관해 계획을 하게 됩니다. 부부간의 첫 관계부터 철저한 계획을 합니다. 그 계획하에 좋은 아이를 낳기 위한 실천에 돌입합니다. 좋은 아이를 낳기 위해 음식을 가려먹는 것도 좋은 아이를 임신하고 낳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좋은 식습관 속에서 건강하고 멋진 아이가 태어납니다.

그런데, 아이를 임신하고 있다면 지방이 높은 고지방식 음식은 삼가는게 좋겠습니다. 아이를 임신 중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태아의 뇌 구조에 변화를 일으켜 비만한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다소 섬뜩(?)한 연구결과이지만 임신 중이라면 한번쯤 새겨봐야 할 듯 싶습니다. 

 

첫키스-첫사랑-캠퍼스커플-사내커플-캠퍼스커플-사랑-연애-애인-부부관계-커플-자녀-임산부-임신부-낙태-중절수술-부부관계-임신-육아-보육-부부관계-성관계-첫날밤-신혼여행-허니문 베이비-베이비-지방-단백질-칼로리-탄수화물-뇌-두뇌-비만-다이어트-살빼기-건강관리-힐링-웰빙-임신-산모-출산-아기임신 중 고지방식이 태아 뇌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임신 중 고지방식 비만한 아이 태어날 가능성' 누가 연구?
아이를 임신하고 있을 때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태아의 뇌 구조에 변화를 일으켜 비만한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미국 예일 대학 의과대학 생의학연구소의 타마스 호르바트 박사가 연구한 것입니다.

타마스 호르바트 박사는 어머니가 아이를 임신했을때 지방이 많은 고지방식을 섭취했을때 대사를 관장하는 중요한 뇌부위인 시상하부(hypothalamus)에 변화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쥐실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합니다. 그의 연구는 영국의 BBC뉴스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임신 중 고지방식 비만한 아이 태어날 가능성' 어떻게 연구?

타마스 호르바트 박사는 새끼를 밴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헀다고 합니다. 한 그룹은 고지방 먹이를 줬다고 합니다. 또 다른 그룹은 보통 먹이를 줬다고 합니다. 이렇게 한 결과 고지방 먹이를 먹은 그룹에서 태어난 쥐의 새끼들은 뇌의 대사조절 중추인 시상하부의 신경회로가 비정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임신 중 고지방식 비만한 아이 태어날 가능성' 연구 의미는? 
타마스 호르바트 박사의 연구결과 고지방 먹이를 먹은 그룹에서 태어난 쥐의 새끼들은 특히 인슐린 신호전달 기능에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는 고지방식 먹이를 먹은 쥐의 새끼들은 자라면서 체중이 불어나고 당뇨병 같은 대사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고 말합니다. 호르바트 박사의 쥐실험 결과는 비만 부모에게서 비만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큰 이유를 설명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임신-육아-보육-부부관계-성관계-첫날밤-신혼여행-허니문 베이비-베이비-지방-단백질-칼로리-탄수화물-뇌-두뇌-비만-다이어트-살빼기-건강관리-첫키스-첫사랑-캠퍼스커플-사내커플-캠퍼스커플-사랑-연애-애인-부부관계-커플-자녀-임산부-임신부-낙태-중절수술-부부관계-임신-육아-보육-부부관계-성관계-첫날밤-신혼여행-허니문 베이비-베이비-지방-단백질-칼로리-탄수화물-뇌-두뇌-비만-다이어트-살빼기-건강관리-힐링-웰빙-임신-산모-출산-아기-힐링-웰빙-임신-산모-출산-아기임신 중 고지방식이 태아 뇌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임신 중 고지방식 비만한 아이 태어날 가능성' 연구 뭘 말하나?

타마스 호르바트 박사의 이번 연구결과는 고지방식을 섭취한 쥐의 뇌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로 말미암아 임신 중 고지방식을 먹은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이 과체중 이 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더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가 새로운 점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인간의 뇌 변화에 대해서는 좀 더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식생활은 가족의 비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말합니다. 특히, 임신 중 음식을 잘 가려먹는 것은 아이의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과학전문지 '셀'(Cell) 최신호에 발표됐습니다.



 

영어관련 기사를 봤더니
Pregnant mother's fatty diet 'may alter baby's brain'
The team at Yale School of Medicine, in the US, showed diet could change the structure of mice brains.
They argue this could explain why the children of obese parents are more likely to become grossly overweight.
영어기사 상세보기




Fatty Foods during Pregnancy Can Make Child Obese
A new study suggests that pregnant women who indulge on fatty foods can give birth to obese babies.
Researchers from Yale School of Medicine concluded that a high-fat diet during pregnancy can alter DNA structures, impede the brain development of the fetus, and put it at high risk for obesity.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