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자동차사고 당황? 안절부절?…자동차사고 처리법 알아뒀더라면?

세미예 2013. 7. 16. 06:00

초보 운전자시설 새차를 뽑고 들뜬 마음에 휴가지로 향했다가…"

"자동차 사고가 나고보니 눈앞이 캄캄해지더라구요."
"자동차 사고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뭐 없을까요?"
"자동차 사고는 초동 대처를 잘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요? 초동 대처 어떻게 하면 되나요. 궁금해요."
"정보 잘 익혀서 적절한 대처 취해 보세요."



여름을 맞아 사람들은 어딘가로 떠나고 싶어 합니다. 야외에서 텐트를 치고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환상적인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이렇게 휴가지로 떠나다보면 불청객들이 꼭 있기 마련입니다. 바가지 상혼도 무시 못합니다. 하지만, 더 심한 불청객은 바로 자동차 사고 입니다. 어떻게 하면 자동차 사고가 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또 어쩔 수 없이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현명하게 처리해야 할까요.


자동차사고 휴가 망쳐놓은 아찔한 순간이?

사람들은 살다보면 한번쯤은 사고를 당하고 살아갑니다. 특히, 휴가지로 향하고 싶은 들픈 마음에 차분하게 운전을 하지 않아서 느닷없이 땡볕아래 사고를 당해 어떻게 처리할 지 몰라 우왕좌왕한 경험은 없나요. 금융감독원은 이런 운전자를 위해 자동차 사고가 났을때 운전자가 당황하지 않도록 유의사항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사고가 났을 때 대응 요령은?
자동차사고가 발행하면 당황하게 됩니다. 눈앞이 캄캄해집니다. 하지만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떄는 당황하면 안됩니다. 침착하게 대응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경우 당황스럽고 어떻게 처리해야 좋을지 몰라 안절부절할 수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침착해야 합니다. 자동차 사고 발생히 긴급 대응 요령은 먼저, 피해자를 병원에 옮기고 경찰서와 보험회사에 신고 합니다. 그런 다음, 사고 당시 상황을 알 수 있는 목격자나 사진, 블랙박스 영상 등을 확보해야 합니다.




자동차사고로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어떻게 대응?
자동차 사고가 난 경우 운전하던 자동차를 즉시 세워서 피해자를 가까운 병원으로 옮기도록 해야 합니다. 경찰서와 자동차 보험회사에 사고가 일어난 장소, 피해 규모 등을 신고해야 합니다. 응급조치나 호송, 긴급조치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현장에서 즉시 조처를 한 뒤 관련 비용을 자동차 보험사에 청구하면 됩니다.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한 때에는 피해가 가벼운 경우에도 병원에 옮겨 치료를 받도록 하여야 하며, 피해자에 대한 응급치료나 호송, 그 밖의 긴급조치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자동차 사고현장에서 즉시 조치한 후 관련 비용을 자동차 보험회사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사고 발생시 과실비율에 관한 다툼을 줄이려면?

자동차 사고 목격자, 자동차 사고 현장을 촬영한 사진이나 블랙박스 영상 등은 사실관계를 확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휴대폰 카메라로 자동차사고 현장을 촬영하고, 자동차사고 발생상황이 기록된 블랙박스 영상이 있다면 과실비율에 관한 다툼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사고와 관련한 사실관계 등을 기재하는데 필요한 표준서식인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차량에 항상 비치하여 만약의 자동차 사고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관계 등을 기재하는 데 필요한 표준서식인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차량에 항상 비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협의서는 자동차 손해보험협회나 자동차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으면 됩니다.





누구 잘못이 더 큰기 알기 어려운 상황땐 자동차사고 보험금 늦게 지급받을까?
자동차사고가 났을 때 과실비율(過失比率)에 관한 다툼 때문에 자동차사고 보험금이 늦게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 보험회사들은 상호협정을 맺어 우선 자동차 보상처리기준을 마련하여 보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사들은 상호협정을 맺어 우선 자동차사고 보상처리기준을 마련해 자동차사고를 보상하고 있습니다. 충돌 자동차 사고에 따른 차량 손해는 각 차량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사가 먼저 보상하고, 둘 이상의 자동차 보험사가 손해배상을 해야 하는 자동차 사고에서는 과실 정도가 분명한 경우 과실이 많은 차량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사가 먼저 보상합니다.


과실이 불분명하면 피해자나 피해물을 최초로 친 차량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사가 먼저 자동차사고를보상합니다. 자동차 사고차량에 함께 탄 피해자는 타고 있던 차량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사가 먼저 보상합니다.


상대방이 가입한 자돛차 보험회사에 직접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을까?
자동차사고로 피해를 입은 사람은 상대방이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자동차 보험회사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상대방 자동차 보험회사에 직접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직접청구권)가 있으므로 상대방이 자동차 보험회사에 사고 접수를 거부하는 경우에도, 피해자가 상대방 자동차 보험회사에 치료비 등의 지급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상대방 자동차 보험사에 직접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자동차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거부해도 피해자가 치료비 등의 지급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뺑소니를 한 경우에는?

정부의 ‘자동차손해배상보장사업’에서 보상받을 수 있으므로 위탁받은 12개 자동차 손해보험사에 손해배상을 청구하면 됩습니니다. 사망은 최고 1억원, 부상은 1급 2000만원, 후유장애 1급 1억원 등 1인당 보상 한도 내에서 자동차사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 사고 보험을 들지 않은 차량이나 뺑소니 자동차 사고로 인해 죽거나 다친 때는 정부의 '자동차손해배상보장사업'에서 보상되는데, 이 경우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자동차 보험회사에 청구하면 됩니다.


자동차사고 발생시 대응요령에 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

일반적인 자동차사고 대응요령에 관해서는 자동차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자동차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 보험사기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금융감독원 자동차 보험사기 방지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자동차 사고 대응요령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안전운전과 조심운전으로 자동차사고 예방 생활속에서 베어나와야?
자동차 사고의 핵심은 역시나 안전운전입니다. 조금 빨리 피서지에 도착하려다 오히려 자동차 사고 뒷처리 문제로 고생한 기억은 없나요. 평소 알아두면 막상 자동차 사고가 났을때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평소 조그만 관심과 공부로 자동차 사고 발생시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요.


자동차 사고는 뭐니뭐니해도 사고가 안나는게 중요합니다. 안전운행으로 사고를 사전에 줄이는 노력을 하되 자동사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효과적으로 자동차사고를 처리하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