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록번호판이 모두 흰 바탕에 검정색 숫자라고 생각했는데…"
"자동차 등록번호판에 분홍 빛 흰색바탕에 보랏빛 검정색 문자도 있었네요""자동차 번호판은 어떤 원리로 숫자와 문자가 붙여지나요"
길거리엔 자동차가 넘쳐납니다. 자동차보험회사들도 참 많습니다. 자동차용품을 판매하는 곳도 많고 최근엔 자동차길찾기도 참 편리해졌습니다. SUV자동차와 수입자동차, 중고자동차도 넘쳐나고, 자동차경매시장과 자동차리스시장도 성업중입니다. 자동차가 많다보니 자동차용품을 판매하는 곳도 많습니다.
자동차검사와 자동차세도 만만치 않습니다. 바야흐로 자동차 일반화 시대입니다. 그런데, 거리를 다니는 자동차 번호판이 흰 바탕에 검정색 문자가 있는게 아니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어떤 원리로 붙일까요.
자동차 번호판이 뭐길래? 자동차 번호판에 숨은 비밀은?
우리나라의 자동차 보급률이 높아졌습니다. 길거리엔 자동차가 넘쳐납니다. 그만큼 자동차 번호판도 많아졌습니다. 덩달아 자동차보험회사들과 자동차용품을 판매하는 곳도 참 많아졌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길찾기가 쉽지 않은데 요즘엔 자동차길찾기도 참 편리해졌습니다.
자동차가 늘다보니 SUV자동차와 수입자동차, 중고자동차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고 자동차경매시장과 자동차리스시장도 성업중입니다. 이런 자동차의 홍수속에 나도 자동차를 갖고 싶다면 운전면허가 필수겠죠. 자동차를 갖고 있으면 참 관리할 것도 많습니다. 자동차세도 납부해야 하고 자동차검사도 제때 받아야 합니다. 이럴때 자동차 번호판에 관해서도 한번쯤 알아두면 좋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의 비밀? 일반 자동차 분홍빛 흰색바탕에 보랏빛 검정색 문자
혹시 운전을 하다가 자신의 애마인 자동차번호판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길거리를 가득 메운 자동차 등록번호판을 가만히 보셨나요. 수 많은 자동차 사이에 내 차만의 자동차 번호판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고 왜 내 자동차 번호판은 다른 자동차 번호판과 어떻게 다른지 한번쯤 생각해 보셨나요.
자동차 번호판이 모두 '흰 바탕에 검정색 문자'라고 생각했다면 자동차를 다시봐야할 것 같습니다. 가장 흔하게 볼수 있는 비사업용 일반 자동차의 경우 '분홍빛 흰색 바탕에 보랏빛 검정색 문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고 붙일까요.
자동차 번호판의 숨은 비밀? 우리나라 자동차 번호판의 역사는?
우리나라 자동차 번호판의 역사는 1904년 초, 오리이 자동차 상회라는 승합자동차 회사가 처음으로 전국 9개 노선을 허가받아 자동차영업을 시작했던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국내에 자동차 번호판이 처음 등장한 시기는 일제강점기인 1914년입니다. 당시 마차 단속규칙에 따라 영업용은 경찰서장 지시대로 차번호와 검사증, 요금표 등을 게시했다고 합니다.
1921년부터는 번호판의 규격이 정해져 바탕이 검은 네모난 표지판에 흰색 아라비아 숫자를 적었다고 합니다. 이후 여러 번 모양을 바꿔오다가 1973년 지역명과 일련번호를 함께 넣는 방식을 처음 도입해 2003년까지 사용했습니다. 2004년 지역명이 빠진 후 2006년 개정을 거쳐 현재의 모양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자동차번호판의 숨은 비밀은? 자동차번호판 구분은 어떻게?
오늘날 자동차번호판은 보다 과학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자동차가 늘어나고 자동차보험과 자동차사고와 분쟁이늘다보니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입니다. 최근엔 자동차리스와 자동차경매, 수입자동차, SUV자동차가 늘어나면서 자동차번호판을 보다 과학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생긴 것입니다. 특히, 자동차세를 미납한 차량에 대해서 처벌을 강화하고 자동차번호판 조회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함 등 여러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최근엔 자동차용품점이 늘어나면서 자동차번호판마저 보다 세련됐으면 하는 바램도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자동차번호판 교체비용과 자동차 번호판 교체방법에 관한 질문도 참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자동차번호판 구분은 어떻게 할까요.
자동차번호판의 비밀? 운수사업용 차량 황색바탕에 검정색 문자
2013년 일부 개정된 '자동차 등록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고시'에 따르면 번호판(520×110㎜)은 크게 사업용과 비사업용으로 나뉘게 됩니다. 비사업용인 일반용 차량(대여사업용 자동차 포함)은 '분홍빛 흰색 바탕에 보랏빛 검정색 문자', 외교용 차량은 '감청색 바탕에 흰색 문자'로 숫자를 적는다. 운수사업용 차량의 경우 '황색 바탕에 검정색 문자'를 쓰게 됩니다.
최초 캐나다에서 마차의 등록번호판 제도에서 시작된 자동차 번호판은 오늘날 차량을 식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자동차 번호판은 크게 세 가지 구분으로 나뉩니다.
자동차 번호판 알고봤더니? 자동차 번호판은 자동차 종류별 구분은 어떻게?
자동차번호판은 여러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자동차가 늘어나면서 자동차사고로 인한 자동차보험 처리문제, 자동차세 부과문제, 자동차리스문제 등이 생겨나면서 보다 과학적으로 번호판을 만들 필요성이 생겨난 것입니다.
자동차번호판에는 '○○ 가 ○○○○' 형태로 6개의 숫자와 1개의 문자가 쓰입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살펴보면 가장 앞 두 자리가 우선 눈에 띕니다. 이는 자동차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는 번호입니다. 이 번호는 01번부터 시작해서 99번까지의 지정된 번호입니다. 이 번호로 승용차인지, 화물차인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01부터 69번인데요, 이 번호는 승용차를 나타냅니다. 그 다음에 70번부터 79번은 승합차를 표시합니다. 다음으로 80번부터 97번은 화물차를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98번과 99번은 특수자동차를 뜻합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생각보다 훨씬 과학적입니다. 자동차번호판은 참 과학적입니다. 자동차번호판 숫자하나하나가 모두 의미가 있습니다.
자동차번호판의 비밀? 자동차 용도별 구분은 어떻게?
자동차번호판의 한글 문자는 등록차량을 용도별로 분류합니다. 비사업용 자가용은 '가, 나, 다, 라, 마, 거, 너, 더 러, 머, 버, 서, 어, 저, 고, 노, 도, 로, 모, 보, 소, 오, 조, 구, 누, 두, 루, 무, 부, 수, 우, 주'를 사용합니다. 자동차 운수 사업용 차량의 경우 택시나 버스는 '바, 사, 아, 자', 택배차량은 '배'를 씁니다. 대여사업용은 '허, 하, 호'를 사용합ㄴ다. 택배 차량의 경우 올해 3월부터 적용됐는데 '택'자처럼 받침 있는 글자는 과속 단속카메라가 잘 식별하지 못해 받침이 없는 '배'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외교용 차량은 조금 특별합니다. 외교관용은 '외교' 영사용은 '영사' 준외교관용은 '준외' 준영사용은 '준영' 국제기구용은 '국기' 기타외교용은 '협정, 대표' 등으로 구분합니다.
또한 영업용인 택시와 버스에는 ‘아,바,사,자’, 네 글자만 사용되는데 이는 사업용으로 등록된 차량과 불법 개조된 택시를 판가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자동차범호판 어떻게 매기나? 자동차 등록판의 차량등록번호는?
자동차번호판에는 '○○ 가 ○○○○' 형태로 6개의 숫자와 1개의 문자가 쓰입니다. 자동차번호판 '○○ 가 ○○○○' 중에서 앞의 두자리는 자동차 종류를, 그 다음의 한글 문자는 등록차량을 용도별로 분류합니다. 마지막의 네 글자는 자동차의 ‘등록번호’입니다. 1000번부터 9999번까지 차량의 종류나 용도와 관계없이 모든 차량에 부여되는 일련번호입니다.
그런데, 이 자동차 등록번호판의 네 자리 숫자에서는 절대로 '0000'과 같은 조합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법적으로 첫 번째 자리에 0이 올 수 없고 1~9까지의 숫자만 사용하기 때문입다. 이유는 '0123'처럼 첫 번째 자리가 0으로 시작한다면 번호가 네 자리가 아닌 세자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네 자리 숫자의 경우 등록관청에서 제시하는 10개 번호판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번호판 알고봤더니? 자동차 등록 번호판 훼손하면 어떤 처벌받나?
요즘 곳곳의 CCTV나 과속 단속에서 벗어나고자 자동차번호판을 훼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번호판은 자동차가 늘어나면서 자동차사고로 인한 자동차보험 처리문제, 자동차세 부과문제, 자동차리스문제 등으로 보다 과학적으로 번호판을 만들 필요성에 의해 생겨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목적에 반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등록 번호판은 차량번호를 쉽게 알 수 없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이렇게 자동차번호판을 훼손하거나 고의로 가리면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관리법 제10조(자동차등록번호판) 제 5항은 '누구든지 등록번호판을 가리거나 알아보기 곤란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그러한 자동차를 운행하여서도 아니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제82조(벌칙)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1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1. 제10조 제5항을 위반하여 고의로 등록번호판을 가리거나 알아보기 곤란하게 한 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번호판에 숨겨진 의미를 잘 알고 자동차를 타면 어떨까?
자동차번호판의 숫자와 문자도 나름대로 붙여진 의미가 있습니다. 자동차번호판은 자동차가 늘어나면서 자동차사고로 인한 자동차보험 처리문제, 자동차세 부과문제, 자동차리스문제 등으로 보다 과학적으로 번호판을 만들 필요성에 의해 생겨난 것입니다.
이들 의미를 생각하면서 타면 어떨까요. 자동차등록 번호판은 특히, 영업용인 택시와 버스에는 ‘아,바,사,자’, 네 글자만 사용되는데 이는 사업용으로 등록된 차량과 불법 개조된 택시를 판가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이를 평소 알고 있으면 심야에 택시를 탈때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에코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석명절증후군 없애려면?…주부들 명절 증후군스트레스 푸는 비법? (10) | 2013.09.21 |
---|---|
면접복장 어떡해?…취업준비생 야한옷 입었다면? 취업 면접복장 속내 엿보니 (0) | 2013.08.30 |
속 비치는 민망 패션?…민망한 출근복장 패션 직장인들 속내는? (5) | 2013.08.19 |
자동차사고 당황? 안절부절?…자동차사고 처리법 알아뒀더라면? (1) | 2013.07.16 |
직장상사가 뭔데? 직장상사 흉보기 존재?…직장인 직장상사 뒷담화 알고보니? (1) | 2013.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