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커피·차 하루 4잔 마셨더니?…차(茶) 많이 마시면 좋은 이유?
본문 바로가기

에코건강

커피·차 하루 4잔 마셨더니?…차(茶) 많이 마시면 좋은 이유?

"커피를 하루에 4잔 정도 마시는데 건강에 이상이 없을까요."

"차를 마시세요. 하루 4잔 정도 차를 마시면 좋데요."
"차나 커피나 음료로서는 비슷하지 않나요?"
"커피와 차 많이 마시면 안좋대요."
"뭐든 지나치면 안좋은 것 같아요."
"맞아요, 차와 커피 적당히 마시는 게 최선 같아요."




인간의 몸은 물로 이루어졌다고 할만큼 물의 역할과 비중이 큽니다. 인간에게는 물이 꼭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물이 없이는 단 하루도 살아갈수가 없습니다. 인간에게 꼭 필요한 물. 사람은 하루에 물을 어느 정도 먹어야 할까요.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건강에 어떨까요. 커피나 각종 차를 하루에 4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떤 연구결과인지 함께 볼까요.


커피나 각종 차 하루 4잔 마시면 혈압 상승 억제 도움

하루에 커피나 여러가지 차 종류 몇잔 정도를 마시나요? 커피나 각종 차를 하루 4잔 정도 마시면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통의 사람들도 하루에 커피나 각종 차를 이 정도는 누구나 마시고 있지 않을까요. 커피나 여러가지 차를 하루 4잔 이상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연구는 어떤 사례일까요.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커피와 여러가지 차 종류에 대한 색다른 관심입니다.

건강-장수-힐링-웰빙-계피차-생강차-음료수-콜라-냉수-혈압-맥압-맥박-심박수-커피-음료수-생수-녹차-차-다도-음식-건강-혈압-맥박차를 많이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커피나 차를 하루 4잔 정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커피·각종 차 하루 4잔 건강에 도움'은 누가 연구?
하루에 커피나 각종 차를 4잔 정도 마시면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프랑스 예방·임상연구소(Preventive and Clinical Investigations Center)가 발표한 것입니다. 프랑스 예방·임상연구소(Preventive and Clinical Investigations Center)는 16~95세 남녀 18만여명을 대상으로 10년 동안 진행한 추적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그들의 하루에 커피나 각종 차를 얼마나 어떻게 마시는지 조사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하루에 커피나 각종 차를 4잔 정도 마시면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커피·각종 차 하루 4잔 건강에 도움'은 어떻게 연구?
커피나 각종 차가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프랑스 예방·임상연구소(Preventive and Clinical Investigations Center) 브루노 파니에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조사한 것입니다. 연구팀은 16~95세 남녀 18만여명을 대상으로 10년 동안 커피나 차를 어느 정도 마시는지를 물었다고 합니다.


이들을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 1~4잔 마시는 그룹, 4잔 이상 마시는 그룹 등 3그룹으로 나누어 평균 혈압(최저·최고), 맥압, 심박수를 측정해 수치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말해 하루에 커피나 여러가지 차종류를 4잔 이상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커피·차 4잔 이상 마시는 그룹이 혈압, 맥압, 심박수 낮아
연구팀은 16~95세 남녀 18만여명을 대상으로 10년 동안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 1~4잔 마시는 그룹, 4잔 이상 마시는 그룹 등 3그룹으로 나누어 평균 혈압(최저·최고), 맥압, 심박수를 측정해 수치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전체적으로 커피나 차를 4잔 이상 마시는 그룹이 1-4잔 그룹과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혈압, 맥압(최고혈압에서 최저혈압을 뺀 수치), 심박수가 낮았다고 합니다. 커피나 각종 차를 전혀 마시지 않는 것보다 하루 4잔 이상 마시는게 좋다는 뜻입니다.



건강-장수-힐링-웰빙-계피차-생강차-음료수-콜라-냉수-혈압-맥압-맥박-심박수-커피-음료수-생수-녹차-차-다도-음식-건강-혈압-맥박차를 많이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커피나 차를 하루 4잔 정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혈압, 맥압, 심박수가 뭐기에?
혈관 속을 혈액이 흐를 때 혈관 벽에 미치는 측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보통 혈압은 동맥혈압을 가리키며, 심장의 수축기에 해당하는 것을 수축기 혈압, 확장기의 것을 확장기 혈압, 그 차이를 맥압이라고 합니다. 심박수는 심장이 1분 동안 뛰는 횟수를 말합니다.


혈압이나 맥압 심박수는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들 중에 어느 것 하나라도 이상이 켜지면 건강에 빨간불이 켜질수 있습니다.




차를 많이 마시는 그룹 혈압, 맥압, 심박수 가장 낮아
연구팀의 연구결과 커피나 차를 4잔 이상 마시는 그룹이 1-4잔 그룹과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혈압, 맥압(최고혈압에서 최저혈압을 뺀 수치), 심박수가 낮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차를 마시는 그룹이 커피를 마시는 그룹보다 다소 컸다고 합니다. 차를 가장 많이 마시는 그룹은 최고혈압과 최저혈압, 맥압, 심박수가 가장 낮았다고 합니다.  커피나 차를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은 이 3가지 수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차종류와 커피 많이 마시면 혈압 맥압 심박수 낮아
연구팀의 연구결과 커피나 차를 4잔 이상 마시는 그룹이 1-4잔 그룹과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혈압, 맥압(최고혈압에서 최저혈압을 뺀 수치), 심박수가 낮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연구 중 홍차, 녹차, 허브차 등 차의 종류는 구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커피나 차를 하루 4잔 이상 마시면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혈압, 맥압, 혈압, 심박수가 낮았다고 합니다. 커피나 차 종류를 마시면 그만큼 좋다는 뜻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유럽고혈압학회 학술회의에서 발표됐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Drinking 4 cups of tea or coffee a day is BETTER than not drinking any at all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