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감기약 쓰다고 아이에 초콜릿 줬다간?…약·식품 상극관계는?

세미예 2013. 4. 21. 06:00

"아이들이 감기약 먹으면서 쓰다고 해서 초콜릿을 함께 먹였어요"

"감기약과 커피를 함께 마셨는데 괜찮나요"
"아찔한 사례들만 말씀하시네요. 약과 식품 잘못 먹으면 큰일납니다"
"미처 몰랐습니다. 앞으로 주의해야 겠군요."
"그래요, 약을 잘모르고 먹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환절기를 맞아 감기가 많이 유행합니다. 감기를 떨쳐버리려 약을 먹습니다. 그런데 의사와 약국에서 감기약과 함께 먹어서는 안되는 식품에 대해 제대로 이야기를 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편리한대로 약을 먹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약을 편한대로 먹다가는 자칫 큰일날 수 있습니다. 어떤 약이 어떻게 상극관계일까요. 식품과 약 상극관계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평소 알아두면 좋을 듯 싶습니다.

medicion-medicine-drug-medication-remedy-cure(환약)-pill(정제)tablet-약-약품-약국-의사-약사-의약품관리-병원-의약품-제약-건강-감기약-감기-헬스-장수-건강식품-힐링-웰빙약과 식품의 관계를 잘 파악해서 먹어야 합니다.

 

아이들 감기약 쓰다고 초콜릿 같이 먹이면 부작용 초래?

환절기만 찾아오면 아이들은 감기에 곧잘 걸립니다. 아이의 감기를 떨쳐버리려 감기약을 먹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감기약이 쓰다면서 잘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감기약을 먹일 때 쓰다고 해서 초콜릿을 같이 먹입니다. 만약, 감기약과 초콜릿 같이 먹이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의약품의 흡수․대사 등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은?
어떤 음식은 일부 의약품의 흡수․대사 등에 영향을 미쳐 약효나 부작용을 증가시키거나 반대로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약품의 흡수․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은 약물 복용 후 2시간 이상 경과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의약품-약국-커피-medicion-medicine-drug-medication-remedy-cure(환약)-pill(정제)tablet-약-약품-약국-의사-약사-의약품관리-병원-의약품-제약-건강-감기약-감기-헬스-장수-건강식품-힐링-웰빙의약품 흡수·대사 등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 자료=식약처.


카페인 함유된 감기약·진통제 초콜릿과 커피, 콜라와 함께 먹었다면?
식약처는 식품에 함유된 성분이 때때로 특정 의약품의 흡수와 대사에 영향을 미쳐 의약품의 흡수를 방해해 약효를 감소시키거나 상승작용을 일으켜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이 함유된 감기약이나 복합 진통제를 초콜릿이나 커피, 콜라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 과잉으로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현기증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 함유 식품 약과 함께 먹으면 속쓰림 등의 부작용 왜?
초콜릿, 커피, 콜라 등과 같이 카페인 함유 식품은 감기약이나 복합 진통제뿐만 아니라 일부 소염진통제(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와 같이 섭취하면 카페인이 위 점막을 자극해 속쓰림 등의 부작용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 칼슘성분이 항생제 성분과 결합 체내 흡수 방해?
우유나 유제품 중 칼슘성분은 일부 항생제나 항진균제(테트라사이클린, 시프로플록사신 등) 등의 성분과 결합하여 체내 흡수를 방해하여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유를 약과 함께 먹어도 안된다고 합니다.


오렌지와 고혈압약 함께 먹으면?
바나나, 귤, 오렌지 등 칼륨함유 식품은 일반적으로 고혈압 환자의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일부 고혈압약(캅토프릴 등)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체내에 칼륨이 많아져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몽과 고혈압제제나 고지혈증제제와 함께 먹으면?
자몽(주스)는 간 대사효소(CYP3A4)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일부 고혈압제제(니페디핀 등)나 고지혈증제제(심바스타틴 등) 등의 혈중농도를 상승시켜 과도하게 혈압을 낮추거나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식사시간과 의약품 복용시간은?

약은 언제 먹어야 할까요. 식약처는 또한 대부분의 의약품은 식사와 관계없이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서 복용하면 약효를 얻을 수 있지만, 일부는 식사시간과 의약품 복용시간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일부 골다공증치료제(알렌드론산나트륨 등)의 경우 아침에 음식물을 섭취하기 최소한 30분 전에 복용해야 약물 흡수를 높일 수 있으며, 일부 당뇨약(글리메피리드 등)은 식사 직전에 복용해야 식후 혈당상승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의약품 복용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만 약을 제대로 먹는 것일까요. 식약처는 의약품을 복용하기 전에 제품 포장이나 첨부된 설명서에 기재된 복용방법 등을 확인할 것을 강조하고, 식약처 홈페이지 '온라인 복약정보방(http://medication.kfda.go.kr)'을 통해 올바른 의약품 사용법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