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8시간 앉아있다면 섬뜩?…오래 앉아있는 사람 만성질환이?

세미예 2013. 4. 29. 08:14

"직업이 오랜시간 앉아서 일을 하는데 어떡하죠"

"설마 무슨 일이 있으려구요"
"아닌데? 오래 앉아 있으면 큰일 난대요"
"당장 일어나서 운동을 하세요."
"오래 앉아 있으면 그렇게 안좋나요."
"그렇대요, 잠시 잠시 일어났다 앉았다 하세요."
"이제부터 가급적 오래 앉지 말아야 겠네요."




하루에 얼마나 오랜시간 앉아서 일을 합니까? 하루에 얼마나 앉았다 일어섰다 반복합니까. 현대인들에게는 건강을 위협하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래 앉아있는 것도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오랜시간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들. 오랜시간 앉아있는 사람과 건강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앉아있는 시간과 건강과의 연구결과 눈길을 끕니다.



하루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으면 만성질환 위험 높다?

"오랜 시간 앉아서 하는 일이 많은 직업인데 건강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현대인들은 앉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문명이 날로 편리해져서 굳이 뛰어다닐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현대문명과 더불어 앉아서 일을 하는 직업도 많이 생겼습니다.

이러다보니 현대인들은 앉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하루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암, 심장병, 당뇨병 등 만성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가급적 앉아서 작업을 안하면 어떨까요.

오랜시간 앉아있으면 만성질환 위험성 누가 어떻게 연구?
혹시 지금 오랫동안 앉아서 작업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잠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고 잠깐동안의 앉은 자세를 벗어나면 어떨까요. 하루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암, 심장병, 당뇨병 등 만성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연구는 어디서 누가 연구한 것일까요. 이 연구는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이 보도한 것으로 미국 캔자스 주립대학 연구진이 밝혀낸 것입니다. 이 대학 연구진은 호주의 45~65세 남성 6만 3천48명을 대상으로 장기간 진행 중인 '45세 이상 건강조사'(45 and Up Study)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만성질환 요주의, 하4시간 이하로 앉아 일한다면?
미국 캔자스 주립대학 연구진의 연구결과 전체적으로 하루 앉아 있는 시간이 4시간 이하인 남성은 4시간 이상인 남성에 비해 만성질환 발병률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루 앉아 있는 시간이 6시간 이상인 남성은 특히 당뇨병 발병률이 상당히 높았다고 합니다. 혹시 하루에 몇 시간 동안 앉아서 일을 하고 있나요? 오랜시간 앉아서 일을 하고 있다면 수시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면 어떨까요.

만성질환 요주의, 하8시간 이상 앉아 일을 한다면?
그렇다면 몇 시간 동안 앉아서 일을 할때 만성질환 위험성이 높을까요. 미국 캔자스 주립대학 연구진의 연구결과 만성질환 위험은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높아져 8시간 이상인 경우 가장 높게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를 이끈 리처드 로센크란츠 영양학 교수는 8시간 이상 앉아서 일할 경우 특히 주의하라고 합니다. 




만성질환 유발인자 어떤 사람이 오래 앉아있을까? 
미국 캔자스 주립대학 연구진의 연구결과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사람들은 대부분 사무실에서 일하거나 장시간 운전을 하는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나이, 소득, 교육수준, 체중 등 다른 요인들을 고려했지만 이 결과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합니다. 혹시 이런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연구결과를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사무직이나 오랜시간 운전하는 분들은 수시로 스트레칭을 한다면 어떨까요.

걷기운동-운동-헬스장-장수-sitting-desk-cancer-diabetes-sex-health-성인병-암-당뇨-만성질환-건강-장수-수명-헬스-다이어트-살빼기오랜시간 앉아있었다고 생각되면 걷기운동이라도 해보면 어떨까요.

 


체질량지수와 만성질환 걸릴 가능성은?
그렇다면 체질량지수(BMI)와 만성질환 걸릴 가능성의 관계는 어떨까요. 체질량지수는 같아도 앉아있는 시간이 긴 사람이 짧은 사람보다 만성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았다고 합니습니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서 높아지는 만성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는 운동도 별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행동영양학-신체활동 국제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Sitting at your desk for six hours a day dramatically increases the risk of cancer and diabetes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평소 건강관리로 만성질환 예방을?
만성질환은 어느날 우연히 찾아오는 게 아닙니다. 서서히 조금씩 진행됩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결국엔 겉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과 관리가 참으로 중요합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 이젠 수시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고 적극적으로 건강관리를 통해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해 보는 생활의 지혜가 필요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