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너나잘해? 오바마? 변사또 건배사?…재밌는 건배사 센스만점? 건배사 폭소?

"올한해 수고한 모든 분들과 이 자리를 빛내주신 분들을 위해 멋진 건배사 부탁합니다"

"너나잘해!"
"아니, 무슨 말씀이신지?"
"이 단어 모르면 세상과 꼭꼭 문닫고 살고있는 사람인데…"
"그래요? 마치 비웃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요."
"건배사인데 참 재밌어요."
"건배사 재밌는 게 더 있나요."




'너나잘해, 오바마, 변사또,해당화,사이다…'.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요즘 딱 들어맞는 단어들입니다. 바로 연말연시 각종 모임에 빠질수 없는 단어들입니다. 바로 건배사들입니다.  

건배사는 흔히들 회식이나 모임의 여흥을 돋우기 위해 하게 됩니다. 그런데, 건배사를 가만가만 살펴보면 의미가 있는 것도 있고, 웃고 즐기기 위한 것, 스트레스 풀기 위한 것, 짓궂은 장난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건배사가 무엇이며 어떤 의미가 있으며 건배사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살펴봤습니다. 


술자리-건배사-건배사 문구-건배-술-음주,음주문화-폭탄주-음주사고-맥주-회식-양주-소주,폭탄주-소폭-양폭-회식문화-음주문화-건배-포도주-회식-술안주-음주운전-술자리-폭탄주-포도주술자리에 한번쯤 필요한 건배사가 뭘까요.

 


건배사가 뭐기에?
건배사는 모임이나 술자리에서 곧잘 사용하게 됩니다.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 모두가 술잔을 채우고 건강과 행복 등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모두 술잔을 들어 선창하는 사람을 따라 구호를 외치면서 술을 마시는 것을 말합니다.

모임에 참여한 사람들 모두가 따라 외치는 것이기에 건배사를 맡은 사람은 일반적이고 상투적인 것보다는 보다 이색적이고 톡톡튀는 구호를 찾습니다. 

건배사는 어떻게 유래?  
건배사는 원래 신(神)에게 바친 신주(神酒)로 건배하고, 죽은 사람에 대하여 행하는 종교적 의례였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서로를 축복하는 뜻으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오늘날에는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해를 기약하는 의미로 서로가 서로를 위해 하게 됩니다.



술자리-건배사-건배사 문구-건배-술-음주,음주문화-폭탄주-음주사고-맥주-회식-양주-소주,폭탄주-소폭-양폭-회식문화-음주문화-건배-포도주-회식-술안주-음주운전-술자리-폭탄주-포도주평소 건배사를 한두개 정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건배의 의미
건배사를 하고나면 술잔을 단숨에 비우라고 합니다. 술잔을 왜 비워야할까요. 그저 부지부식중에 흘러온 하나의 관례처럼 되어 버렸지만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술잔을 단숨에 비우는 것은 술잔의 술을 상대방의 진심으로 생각하여 단숨에 받아들이기 위한 것이라고도 합니다. 술잔을 서로 맞대어 모임에 참여한 사람들이 소리를 내는 것은 서로의 마음이 통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주인과 손님이 동시에 술을 따라 건배하는 것은 독주(毒酒)가 아닌 것을 입증하기 위한 것이라는 등 여러가지 설(說)이 있습니다. 


나라마다 다른 건배사
건배를 할 때 행하는 외치는 말은 나라마다 다릅니다. 영국에서는 건배를 '토스트'(toast:구운 빵)라고 합니다. 건배를 '토스트'라고 부르게 된 사연이 재밌습니다. 

찰스 2세 때의 영국은 사회적 풍습으로 토스트를 술에다 담가서 먹던 관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어느 날 연회장 정원의 연못 가운데 서 있는 미녀를 본 참석자 가운데 한 사람이 연못의 물을 술로, 미녀를 토스트로 비유하여 술은 더 필요없고 토스트를 먹고 싶다고 말한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건배사도 재밌습니다. 경축할 때에는 프로지트(prosit), 이별할 때는 치리오(cheerio)라고도 합니다. 

프랑스에서는 브라보(bravo:만세 또는 칭찬의 뜻) 또는 아보트르상테( votre santé:건강을 축하한다는 뜻)라 하며 건배를 합니다.

일본에서는 간빠이(乾杯)라고 하는데 술잔을 비우라는 의미입니다. 중국에서는 깐베이(干杯)라고 한는데 이는 술잔을 비우라는 의미입니다. 干은 乾의 간체자입니다.

건배사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그 모임의 성격이나 모이는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른 건배사를 하게 됩니다. 건배사가 독특한 것은 튀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욕구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회식땐 어떤 건배사?
'개나리' 혹시 들어보셨나요. 뭔지 아시겠어요. '개나리'는 '계급장 떼고 나이는 잊고 릴렉스'하라는 뜻이랍니다. 

'통통통'은 '의사소통, 운수대통, 만사형통'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또 '주전자'가 있습니다. 이는 '주인답게 살고, 전문성을 갖추고 살고, 자신감을 갖고 살자'는 뜻입니다. '마돈나'는 '마시고 돈내고 나가자'란 뜻입니다. '초가집'은 ' 초지일관 가자 집으로, 2차는 없다'란 의미입니다.

'남행열차'는 '남다른 행동과 열정으로 차세대 리더가 되자'란 뜻이며 '어머나'는 '어디든 머문곳에는 나만의 발자취(추억을) 남기자'란 뜻입니다. '소녀시대'는 '소중한 여러분 시방 잔대 봅시다'란 의미이며 '아싸! 가오리'는 '가슴속에 오래 기억되는 리더가 되자'란 말입니다.

'위하여'는 '위기를 기회로! 하면 된다. 여러분 힘내십시오'란 뜻입니다. '마스터'는 '마음껏 스스럼없이 터놓고 마시자'란 뜻입니다. '마무리'는 '마음먹은 대로 무슨 일이든 이루자'란 뜻입니다. '오바마'는 '오늘은 바래다 줄께 마시자, 오직 바라는 대로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길'이란 뜻이며 '자전거'는 '자신감과 전문성을 갖고 거리로 나서자'란 뜻입니다.




술자리-건배사-건배사 문구-건배-술-음주,음주문화-폭탄주-음주사고-맥주-회식-양주-소주,폭탄주-소폭-양폭-회식문화-음주문화-건배-포도주-회식-술안주-음주운전-술자리-폭탄주-포도주샹황에 따라 적절한 건배사가 있습니다.

 


송별모임땐 이런 건배사를?
'고감사'
가 뭔지 아세요?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란 뜻입니다. '고사리'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이해합니다'란 뜻입니다. 

'껄껄껄'은 '좀 더 사랑할껄, 좀 더 즐길껄, 좀 더 배울껄'이란 뜻입니다. '변사또'는 '변함없는 사랑으로 또 만납시다'란 뜻입니다.  '무화과'는 '무척이나 화려했던 과거를 위하여'란 뜻입니다.

마케팅 부서엔 이런 건배사가?
영업을 해야하는 부서에서는 이런 건배사가 있습니다. '고진감래'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면 감동으로 돌아온다'란 말입니다. '최고다'는 '최상의 서비스와 고객감동으로 정성을 다하여 모시겠습니다'란 뜻입니다. '따스함'은 '따뜻한 가슴과 스마일 표정으로 고객과 함께 하겠습니다'란 뜻입니다.

분위기 띄우기 위해서는 이런 건배사를?
'지화자'
가 뭔지 아세요. '지화자'는  '지금부터 화끈한 자리를 위하여'란 뜻입니다. '단무지'는 '단순 무식하게 지금을 즐기자'란 뜻입니다. '거시기'는 '거절하지 말고 시키는대로 기쁘게'란 뜻입니다. 



술자리-건배사-건배사 문구-건배-술-음주,음주문화-폭탄주-음주사고-맥주-회식-양주-소주,폭탄주-소폭-양폭-회식문화-음주문화-건배-포도주-회식-술안주-음주운전-술자리-폭탄주-포도주재밌는 건배사는 웃음짓게 만듭니다.



부부나 커플동반 모임땐 이런 건배사가?
'남존여비'가 뭔지 아세요. '남자의 존재 의미는 여자의 비위를 맞추는 것'이란 뜻입니다. '여필종부'는 '여자는 필히 종부세를 내는 남자와 결혼하라'란 뜻입니다. 

'해당화'는 '해가 갈수록 당당하고 화려하게'란 뜻입니다. '사이다'는 '사랑합니다. 이 생명 다바쳐서 사랑합니다. 다시 태어나도 당신만을 사랑합니다'란 뜻입니다.

'변사또'는 '변치말고 사랑하자. 또 사랑하자'란 뜻입니다. '당나귀'는 '당신과 나의 귀한 만남을 위하여'란 뜻입니다. '우아미'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미래를 위하여', '우거지'는 '우아하고 거룩하고 지성있게', '여보 당신'은 '여유롭게 살면서 보람차고 당당하고 신나게 놀자', '해당화'는 '해가 갈수록 당당하고 화려하게'란 뜻입니다.

성공 행복기원땐 이런 건배사가?
'대나무'
는 '대화를 나누며 무한성공을 위하여'란 뜻이며 '나가자'는 '나라를 위하여 가정을 위하여 자신을 위하여'이고 '단무지'는 '단순하고 무식해도 무지 행복하게 살자'란 뜻입니다. '소나무'는 '소중한 나눔의 무한 행복을 위하여'이며' '진달래는 '진하고 달콤한 내일을 위하여'란 뜻입니다.


술자리-건배사-건배사 문구-건배-술-음주,음주문화-폭탄주-음주사고-맥주-회식-양주-소주,폭탄주-소폭-양폭-회식문화-음주문화-건배-포도주-회식-술안주-음주운전-술자리-폭탄주-포도주술자리와 술문화는 적절한 센스가 필요합니다.

 


건강과 우정 기원할땐 이런 건배사를?
'재건축'
은 '재미나고 건강하게 축복받으며 삽시다'란 뜻이며 '사우나'는 '사랑과 우정을 나누자'란 뜻입니다. '오징어'는 '오래도록 징그럽게 어울리자'란 뜻입니다. 

'앗싸'는 '아낌없이 사랑하자'이며 '아리랑'은 '아름다운 이순간 서로 사랑하자'란 뜻입니다. 또한 '사이다'는 '사랑을 이 술잔에 담아 다함께 원샷'이라고 외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건~배'는 '건강은 배려하는 마음에서 온다'란 뜻이며 '나이야 가라'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나이야 가라'란 뜻입니다.  


재밌는 건배사?
배꼽을 쥐게하는 건배사도 있습니다. '위하여'가 가장 일반적인 건배사 입니다. 그런데 '위하여'를 응용해서 '위하야'가 있습니다. 이는 야당에서 건배사를 할때 이렇게 부른다고 합니다. 또 '위하고'도 있습니다. 고려대 건배사를 이렇게 부른다고 합니다. 

'원더걸스'는 '원하는 만큼만 더도 말고 걸맞게 스스로 마시자'란 뜻입니다. '소녀시대'는 '소중한 여러분들 시방(잔)대보자'라는 뜻입니다. '고사리'는 '고마워요, 사랑해요, 이해해요'란 뜻입니다. 

'지화자'는 '지금부터 화목한 자리를 위하여', '개나발'은 '개인과 나라의 발전을 위하여',  '이기자'는 '이런 기회 자주 갖자', '오징어'는 '오랫동안 징그럽게 어울려 보자', '당나귀'는 '당신과 나의 귀중한 만남을 위하여' 혹은 '당신은 나처럼 귀한 사람입니다'란 뜻입니다.





요즘 한참 인기있는 건배사는?
최근 송년 모임에 가장 인기가 많은 건배사는 역시 '너나잘해'입니다. 이 말은 처음 들을때면 기분이 상할 수도 있지만 그 속뜻은 '너와 나의 잘나가는 새해를 위해'입니다. 일종의 반전과 같은 건배사입니다.

또 '오바마'가 잘나가고 있습니다. 이 뜻은 '오직 바라는 대로 마음먹은 대로 이뤄지길'입니다. '변사또' 역시 인기있는 건배사입니다. 이 뜻은 '변함없는 사랑으로 또 만나자'입니다. 

' 통통통'도 인기가 있습니다. 이 말은 '의사소통·운수대통·만사형통'입니다. '파란만장'도 재밌습니다. 이 말은 '파란색 1만장이면 1억원이 된다'는 뜻입니다. '해당화'도 재밌습니다. 이 말은 '해가 갈수록 당당하고 화려하게'입니다. '스마일'도 재밌습니다. 이 말은 '스쳐도 웃고, 마주쳐도 웃고, 일부러라도 웃자'입니다. 

나만의 건배사로 모임을 빛내는 센스를?
재밌는 건배사도 많고, 의미가 있는 건배사도 있습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다양한 모임들이 잇따라 열립니다. 짖궂은 건배사나 음담패설적인 건배사보다도 재밌고 신나고 즐겁고 들어서 행복한 그런 건배사를 하면 어떨까요. 또 연말과 연초를 맞아 잦아지는 모임을 대비해서 지금부터 독특하고 재밌는 건배사를 생각해 두면 어떨까요.


Trackbacks 0 / Comment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