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오래 걸으면 오래 산다?…걷기운동 어떻게 걸어야 도움?

"컴퓨터 앞에 앉아있거나 사무실에서 일을 할 경우가 많아요."

"걷는 시간이 적어서 항상 고민입니다."
"걷기와 건강, 수명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오래 걸으면 건강하다고 하니 많이 걸으려구요."

"생각 잘 하셨어요. 많이 걸으면 행복해집니다."

"많이 걷고 많이 생각하고 운동 많이 하세요."




인간은 직립보행을 하는 대표적인 존재입니다. 그만큼 많이 걷도록 발이 발달되었고, 손으로 도구를 사용하거나 만들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 특히 도시인의 삶 그 자체는 걷기보다도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덜 걷게되면 우리의 몸은 조금씩 축이 나고 망가집니다. 이렇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조금씩 망가진 몸은 건강을 악화시키고 급기야 수명마저 단축시킨다고 합니다. 걷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가 않습니다. 특히, 40대 이상의 연령대는 더더욱 걷기에 신경을  곧두세워야 할 듯 싶습니다.



걷기운동, 40세 이후 걷는 시간 많을 수록 수명 늘어나?
40세 이후에 걷는 시간이 많을 수록 수명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걷는 시간 많으면 수명이 2∼7년 가량 늘어난다고 합니다. 걷는 시간이 부족한 현대이들에겐 어쩌면 섬뜩(?)한 이야기로 들릴수도 있습니다. 특히, 40세 이상의 연령대에선 좀 더 귀를 기울여야할 것 같습니다. 


걷기운동, 걷기 수명 연장 연구결과 누가 연구했길래‎
미국국립암연구소(NCI) 연구팀이 총65만명이 대상이 된 6편의 관련 연구논문을 종합분석한 결과 40세 이후에 빠른 걸음으로 걷는 운동을 하면 운동시간에 따라 수명이 2-7년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의 건강전문지 헬스데이 뉴스가 보도했습니다.





걷기운동, 걷기도 걷기나름? 빠른 걸음으로 걸어라?
미국국립암연구소(NCI) 연구팀의 연구결과 빠른 걸음 걷기운동 시간이 일주일에 75분인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수명이 평균 1.8년 긴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을 이끈 스티븐 무어(Steven Moore) 연구원이 밝혔습니다. 이는 사망할 가능성이 19% 줄어드는 것에 해당한다고 그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걷기운동, 많이 걸을수록 수명이 연장?
미국국립암연구소(NCI) 연구팀의 연구결과 걷기운동 시간이 일주일에 150-299분인 사람은 평균 3.4년, 300-450분인 사람은4.5년 수명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중이 정상이든 과체중이든 비만이든 걷기운동은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걷기운동 어떤 사람에게 특히 도움?

미국국립암연구소(NCI) 연구팀의 연구결과 걷기운동을 통해 가장 큰 효과를 본 그룹은 체중이 정상인 사람이 매주 150-299분 걷기운동을 한 경우로 이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비만 그룹에 비해 수명이 평균 7.2년 길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온라인 과학전문지 '공중과학도서관-의학(PLoS-Medicine)'에 실렸습니다. 


걷기운동 영어기사를 봤더니

Walk Your Way to a Longer Life, Study Says
(헬스데이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걷기운동, 차를 두고 걸어서 출근하면 수명 늘고 대기오염 줄고?
걷기운동을 하면 수명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특히, 빠른 걸음으로 걷는 운동은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걷기는 건강과 수명뿐만 아니라 대기오염을 줄이는 효과도 큽니다. 차를 운전하면 그만큼 대기오염이 가중되기 때문입니다. 어떠세요, 가끔이라도 좋으니 차를 두고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걸어서 출근하면 어떨까요.





수명도 늘이고 건강도 되찾고 더불어 우리가 살고있는 대기오염까지 좋아진다면 한번쯤 고려해 봄직 하지 않나요. 어떠세요. 걷기운동에 새로운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Trackbacks 0 / Comments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