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3세 이하 어린이 멀미약 먹였다간?…멀미 특효약 따로 있다?

세미예 2012. 11. 1. 09:10

"여행을 하려면 멀미 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아이가 멀미를 하는것 같은데 멀미약을 먹어도 될까요."
"멀미는 도대체 왜 하는 것이죠?"
"멀미약을 먹을때 주의할 점이 뭐가 있나요?"

"운전과 관련된 것은 조심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자동차와 관련 된 것은 특히 조심해야죠."
"맞아요, 알고보면 자동차가 매우 위험하니까요."




여행을 즐거움과 낭만을 줍니다. 다람쥐 체바퀴 돌듯한 생활에 일종의 새로움을 주기에 즐겁습니다. 이런 여행의 불청객이 바로 멀미입니다. 배를 타거나 차를 탈때 부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멀미.

멀미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멀미를 줄여보려고 멀미약을 먹는데 이런 멀미약을 먹어도 괜찮은 것일까요. 아이에게 멀미약을 먹이는데 괜찮을까요. 멀미와 멀미약에 관해 식품의약품안전청과 함께 알아봤습니다.


여행의 불청객 멀미가 뭘까?

멀미는 자동차 ·배 등을 탔을 때 구토증이나 메스꺼움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앉거나 누웠다가 갑자기 벌떡 일어서면 현기증을 느끼는 사람이나,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일어나기가 거북해지는 등의 증세를 가지는 체질적인 증후군에는 기립성조절장애(起立性調節障碍) ·자율신경불안정증 등이 있으며, 멀미도 그런 증세의 하나입니다.

멀미는 눈으로 보이는 주위환경의 움직임과 몸 속 평형 감각기관이 느끼는 움직임의 차이에 의하여 발생되는 증상으로 메스꺼움이나 어지러움이 나타나게 됩니다.
 

멀미약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멀미약은 스코폴라민 성분의 붙이는 패치제가 있습니다. 또 염산메클리진, 디멘히드리네이트, 스코폴라민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진 알약과 마시는 약, 씹어먹는 츄어블정, 껌제, 가루약 등이 있습니다. 멀미약의 종류별 사용법과 사용상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런 사항은 꼭 지켜야 자신을 위해 좋습니다. 




멀미약 중 알약 및 마시는 약은 차를 타기 30~1시간 전에 복용해야
멀미약도 먹는 시기가 중요합니다. 알약 및 마시는 약의 경우,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승차하기 30분 내지 1시간 전에 미리 복용해야 하며 추가로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4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감기약 먹는 사람, 3세 이하 어린이는 멀미약 안돼
현재 자신이 감기약이나, 해열진통제, 진정제 등을 복용중인 사람은 멀미약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3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멀미약을 먹이지 않는게 좋습니다. 


껌은 멀미 불쾌감이 느껴지기 시작할때 씹어야
껌은 승차 전에 미리 사용하기 보다는 멀미로 인한 불쾌감이 느껴지기 시작할 때 씹는 것이 좋으며, 10~15분가량 씹다가 일반 껌처럼 버리면 됩니다.





패취제는 한쪽 귀에만 반드시 1매만 붙여야
패취제는 양쪽 귀에 붙일 경우 용량과다로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한쪽 귀 뒤에 반드시 1매만 붙이도록 하고 이동이 끝나면 떼어내며, 붙이거나 떼어낸 후엔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특히, 만 8세 미만의 어린이는 사용을 금지하고 만8세 이상의 어린이일 경우 전문가와 상의한 후 반드시 어린이용 패취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어린이 키미테의 경우 의약품 재분류 결과 2012년 8월31일자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었으며,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의약품 교체, 대국민 안내 등에 소요 기간을 고려하여 6개월 후인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예정입니다.

60세 이상 고령자, 대사질환자, 간질환자는 중추신경계 작용이 증강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을 자제합니다. 




녹내장 배뇨장애 있는 사람은 멀미약 사용 않아야
녹내장, 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사람이 멀미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안압이 높아지거나, 배뇨장애 증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멀미약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멀미는 적절한 의약품 사용과 잠을 자거나 먼 산을 보는 것으로 증상 완화
식약청은 멀미는 일상생활에서는 발생하지 않고 자동차 등 실제 이동수단에 탑승하는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적절한 의약품을 사용하여 멀미에 의한 증상을 예방 및 완화시키거나, 시각정보 차단을 위해 잠을 자거나 먼 산을 보는 것이 멀미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학여행 등 장거리 여행으로 인한 멀미에 의약품을 사용할 경우 소비자가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의약품안전사용매뉴얼」 ‘멀미약, 이것만은 알고 사용하세요’를 발간해 배포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 온라인 의약도서관(http://drug.kfda.go.kr) 의약품분야서재> e-book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