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무턱대고 걸으면 운동효과 글쎄?…걷기운동 제대로 효과보려면?
본문 바로가기

에코뉴스

무턱대고 걸으면 운동효과 글쎄?…걷기운동 제대로 효과보려면?

"걷기운동이 좋다기에 매일매일 걷고 있어요"

"어떻게 걸으시는데요"
"그냥 단순하게 경치 보고, 재미 삼아 걸어요"
"걷기운동 단순하게 해서는 효과가 없다는데요?"
"무작정 걷기운동이 효과 없다면 어떻게 걸어야 하죠"




현대인들은 운동이 모자랍니다. 각종 문명의 이기들이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없애버리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항상 적정 운동량이 부족한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건강을 위해 걷기운동에 나섭니다. 하지만, 걷기운동에는 나서지만 무작정 걷습니다. 무작정 걷는다고 모두 운동이 되는 게 아니랍니다. 무작정 걷기보다는 운동에도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걷기운동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걷기운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걷기운동은 속도가 빨라야 효과?
무작정 걷는다고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아닙니다. 걷기운동은 속도가 빨라야 뇌졸중, 심장발작 등 심혈관 질환을막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의미없이 걷기보다는 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시도해보면 어떨까요. 이왕 걸을 것이라면 속도를 높여서 걷는 게 좋을듯 싶습니다.

 

걷기운동 누가, 뭘 연구했길래?
걷기운동은 속도가 빨라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덴마크 비스페브예르(Bispebjerg) 대학병원의 에바 프레스코트(Eva Prescott) 박사가 내놓은 것입니다. 에바 프레스코트 박사는 코펜하겐 심장연구에 참가하고 있는 남녀 3천968명(21~98세)의 10년간 조사자료를 분석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걷기운동은 몸이 더워질 정도로 속도가 빨라야 효과?
에바 프레스코트 박사의 연구결과 걷기 운동은 몸이 더워질 정도로 속도가 빨라야 심혈관 질환 위험을 50%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단순하게 천천히 경치를 음미하면서 걷는 것보다는 이왕이면 건강을 유지하려면 속도를 보다 빠르게 걷는 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조깅의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 효과는?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은 심혈관 질환 위험을 50%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조깅은 어떨까요. 조깅에는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 효과가 40%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빠르게 걷는 것과 조깅을 하는 것 중에서 빠르게 걷는 게 심혈관 질환 예방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걷기운동 느린 걸음으로 1시간 이상 걸으면 효과는?
느린 걸음으로 1시간 이상 장시간 걸으면 운동효과가 어떨까요. 에바 프레스코트 박사의 연구결과 느린 걸음으로 1시간 이상 걷는 것에는 심혈관 질환 감소 효과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학저널(British Medical Journal) 온라인판(10월8일자)에 실렸습니다.



 

걷기운동 영어기사를 봤더니
Walking for Heart Health? Speed It Up, Study Suggests
Fast walking, jogging reduced disease warning signs, but daily stroll did not
(헬스데이 닷컴 영어기사 상세보기)





걷기 운동은 지속 시간보다 강도가 중요?
에바 프레스코트 박사의 연구결과 느린 걸음으로 1시간 이상 걷는 것에는 심혈관 질환 감소 효과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빠른 속도로 걸을때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걷기 운동에서는 지속 시간보다 강도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보여줍니다. 어떠세요? 평소 걸을때 느리게 걷는 편인가요. 아니면 땀이 나도록 빠르게 걷는가요, 이왕이면 건강에 좋은 빠르게 걷기로 바꿔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