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TV 2시간 이상 봤더니 뇌가?…TV·컴퓨터앞 2시간 이상 앉지마 왜?

세미예 2012. 10. 11. 09:25
"아이가 TV를 켜주면 좋아해요." 
"TV가 아이한테 안좋을 텐데요."
"아이가 좋아하는데 굳이 막을 이유 있나요." 
"아닙니다. 아이들한테 보여주면 안 좋대요."
"그래요, 아이가 참 좋아하는데 어떡하죠."
"정말 아이가 좋아하는데 걱정입니다."



아이들은 TV를 보면 너무나도 좋아합니다. 좋아하다보니 TV에서 눈을 떼지 못합니다. 그러다보면 TV시청 시간이 부쩍 늘어나게 됩니다. 더군다나 어떤 부모들은 아기들과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도 TV를 보게 합니다. 아주 어린 아이들이 TV를 보면 어떨까요. TV를 보면 어떤 안좋은 점이 있을까요. 왜 TV 시청을 오래하면 안좋을까요.

TV시청을 오래하면 여러가지 안좋습니다. 아이들에게는 가급적이면 TV를 안보게 하는 게 아이들에게 좋흡니다. TV시청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자료가 여러가지를 시사합니다.


3살 이하의 아동 TV시청 금물 왜?  

부모들은 3살 아이에게 TV를 켜줍니다. 아이가 좋아한다고 해서 그렇게 해주는 부모들을 곧잘 보게 합니다. 하지만, 3살 이하의 아동이 TV 시청을 지나치게 오래하면 발달 장애가 나타나고 장기적으로 신체적 손상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아이들 TV시청 금물 연구결과 누가 연구?
3살 이하의 아동이 TV 시청을 지나치게 오래하면 발달 장애가 나타나고 장기적으로 신체적 손상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는 영국 왕립 소아과 및 아동보건학회(RCPCH)의 연구결과입니다. 이 학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동이 TV, 컴퓨터, 스크린 게임 등을 2시간 정도 가만히 앉아서 지속하면 장기적으로 비만, 심장 문제 등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받게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습니다.


3살 이하 아동 TV시청 왜 막아야 해?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과 미국의 10대들이 집에서 화면을 시청하는 시간은 각각 하루 평균 6시간, 8시간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심리학자 아릭 시그먼 박사는 특히 출생 후 처음 3년간은 뇌가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3살 이하 아동은 아예 TV나 컴퓨터 화면을 못 보도록 막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3살 이하 아동은 부모와의 직접 교류 필요한 시기
3살 이하의 아동들이 TV시청을 금지해야 하는 이유는 뇌가 성장하는 시기이며 TV, 컴퓨터, 스크린 게임 등을 2시간 정도 가만히 앉아서 지속하면 장기적으로 비만, 심장 문제 등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대신 3살 이하 아동들은 부모와의 직접 교류가 필요한 시기이며 부모들도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시청 습관에 주의해야 한다고 시그먼 박사는 조언합니다. 


16살 이상 청소년도 최대 2시간까지 제한해야?
3살 이하의 아동 못지않게 청소년에게도 장시간의 TV시청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TV, 컴퓨터, 스크린 게임 등을 2시간 정도 가만히 앉아서 지속하면 장기적으로 비만, 심장 문제 등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16살 이상의 청소년들에게는 시청 시간은 점차 늘려 허용하되 최대 2시간까지로 제한해야 한다고 시그먼 박사는 말합니다.

오랜시간 TV 노출은 어린이의 뇌발달에 악영향?
미치 블레어 RCPCH 교수는 휴대전화, 게임기, TV, 컴퓨터 중 무엇이든지 기술의 발전은 곧 아이들이 그만큼 화면에 유례없이 장시간 노출된다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는 이런 현상이 어린이의 뇌 발달에 끼칠 영향을 우려했습니다.



오랜시간 TV시청 줄이기 위한 부모가 해야할 일은?

블레어 교수는 부모들이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아동들이 화면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거나 아동의 침실에서 TV와 컴퓨터를 빼내기, 시청 시간을 2시간미만으로 제한하기 등을 권장합니다.

 
이 연구 논문은 의학 저널 '아동기 질환 기록'(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Ban under-threes from watching television, says studyDoctors should curb amount of time children spend watching television to prevent long-term harm, say paediatricians
(가디언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