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계속해? 그만둬?"…직장과 연애 그만둬야 할 때를 알리는 신호는?

세미예 2012. 7. 18. 08:20

"현재의 직장을 계속 다녀야 할지 고민하고 있어요"

"왜 그런 생각을 했나요"
"비전도 없고 흥미도 없고 의욕도 안생기고…"
"그래도 계속 다니는 게 좋지 않겠어요"
"이런 지옥같은 곳을 계속 다녀요?"



사람들은 사회적 동물이라 관계와 관계속에서 살아갑니다. 직장도 하나의 사회입니다. 직장은 우리에게 인간관계를 맺어주고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경제적인 혜택도 안겨줍니다. 이런 직장이 더 이상 다녀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문제입니다.

하루에도 숱하게 떠나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직장생활. 진짜 직장을 그만둬야 할때는 언제일까요.  진짜 직장을 그만둬야 할때가 있습니다. 그때가 언제일까요. 미국의 언론 기사를 토대로 살펴봤습니다.


직장을 그만둬야 할때 알리는 신호는?  

최근 세계적으로 경기가 급속히 악화되고 있습니다. 유럽은 특히 심한편입니다. 실업률이 높아지고 경제가 불황의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이런 여파는 우리나라에도 드리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직장은 꼭 다녀야하겠지만 더이상 다니지 말아야 할 직장도 있습니다. 직장을 그만둬야 할 때임을 알리는 10가지 신호는 어떤 때일까요.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 새로운 것을 배우지 않을때?
불황기에도 직장을 그만둬야할때의 신호는 일을 하면서 더이상 새로운 것을 배우지 않을 때입니다다. 직장인들은 누구나 현재의 직업과 관련된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하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더 배우고 싶어합니다. 또 배워야만 직장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더이상 배울 것이 없다면 새로운 직장이나 직업을 찾아야합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는? 회사가는 게 신나지 않을때? 
직장을 그만둬야 할 또다른 신호는 아침에 눈을 떠 회사에 가는 것이 신났던 적이 단하루도 없을 때입니다. 이쯤되면 일을 즐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신 스스로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 직장일보다 웹서핑 시간이 많을때?  

직장을 그만둬야 할 또다른 신호는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보다 웹서핑을 하는 시간이 많을 때입니다. 이까지 이르렀다면 이는 생산적이지 못합니다. 생산적 활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 시간과 회사의 돈낭비만 이뤄지고 있는 셈입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는-직장 동료들을 좋아하지 않을때?   
직장을 그만둬야할 또다른 신호는 직장 동료 대부분을 좋아하지 않을 때입니다. 어느 사무실이나 한두명쯤은 모두들 견디기 어려워하는 인물이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동료들을 견디지 못하겠다면 협력할 만한 동료들이 있는 새 직장으로 옮기는 편이 차라리 낫습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는-2년간 연봉 인상 없을때?
직장을 그만둬야할 또다른 신호는 지난 2년간 연봉 인상이 없을 때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현재 다니는 직장의 사장에게 월급 인상을 요청해보고 사장이 거부한다면 회사를 나와야 합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는-직장 상사가 형편 없을때?
직장을 그만둬야할 또다른 신호는 상사가 형편없을 때입니다. 상사들은 때때로 실망스럽습니다. 하지만 직장 상사가 늘 실망스럽다면 차라리 회사를 떠나는 편이 좋습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는-회사가 망할 조짐을 보일때? 
직장을 그만둬야할 또다른 신호는 회사가 망할 조짐을 보일 때입니다. 이때는 '당장(NOW)' 탈출해야 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직장-연애-이직-연봉-회사-직장상사직장과 연애도 그만둬야할 신호가 옵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는-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을때? 
직장생활은 스트레스 그 자체입니다. 하지만 즐겁게 일하면 그 스트레스는 줄어듭니다. 스트레스는 일부에 한해서 일어납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직장을 옮겨야할때입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는-충분한 월급을 받지 못할때?
직장을 그만둬야할 또다른 신호는 생활비도 감당못할 정도로 충분한 월급을 받지 못할 때입니다. 월급은 가정생활을 꾸려가는 원천이 됩니다. 하지만 생활비도 감당못할 정도라면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직장을 그마둬야 할때는-근무시간에 다른 직장을 찾느라 시간을 보낼때?
직장을 그만둬야할 또다른 신호는 근무시간에 맡겨진 일은 하지 않고 자꾸만 다른 직장은 구인코너에 눈이 가는 경우입니다. 다른 직장을 찾느라 시간을 보내게 된다면 이때는 회사를 그만둬야 한다고 합니다.

직장-연애-이직-연봉-회사-직장상사직장과 연애도 그만둬야할 신호가 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In my last post, "Should I Quit My Job? First, Leave No Stone Unturned," I talked about why you should look before you leap from your current job - versus looking blindly for greener pastures. (영어기사 상세보기)

 




직장을 옮길때는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해야?

직장을 옮기는 문제는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만큼 위험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중에 신중을 기해서 결정하고 판단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더 이상 발전과 새로운 삶이 없다면 이직을 고려해야 합니다. 혹시 이런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판단에 신중을 기해서 결정하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