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기억 가물가물해지면 생선 먹어?…생선 건강요리법 있었네?

세미예 2011. 12. 10. 12:25

"기억이 날로 감퇴되어 가는데 어떡하죠?"

"기억이 날로 가물가물해지는데 좋은 음식이 없을까요."
"생선이 두뇌 건강에 좋다는데 사실인가요."
"글쎄요, 생선을 먹으면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줄인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것 같아요."
"어떤 생선이 좋은가요.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생선을 먹으면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이야기일까요. 도대체 어떤 생선을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줄인다는 생선에 관한 글입니다. 노인성 치매가 점차 사회문제화가 되고 있어 조금이라도 위험을 줄일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생선 주1-4회 먹으면 노인성 치매 위험을 줄인다? 

우리가 즐겨먹는 생선을 매주 1-4회 먹으면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로 이어질 수 있는 경도인지기능장애(MCI: mild cognitive impairment)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지기능이란 뇌에 정보를 저장하고 이 정보를 찾아 사용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좀 더 이를 쉽게 풀어보면 사람이 생각하고 말하고 기억하고 판단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생선 주1-4회 먹으면 노인성 치매 위험 감소'는 누가 연구?
미국 피츠버그 대학 메디컬센터의 사이러스 라지(Cyrus Raji) 박사는 생선 섭취가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뇌부위들의 크기를 증가시킨다고 말합니다. 노인성 치매와 관련 중요한 연구결과라 아닐까 생각됩니다.





'생선 주1-4회 먹으면 노인성 치매 위험 감소'는 뭘 연구했기에?
사이러스 라지 박사 연구팀은 미국국립심장-폐-혈액연구소의 심혈관건강연구(CHS)에 참여하고 있는 인지기능이 정상인 260명을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식품섭취빈도조사(food frequency questionnaire)와 함께 3차원 자기공명영상(MRI)을 이용한 화소기반 형태분석방법(voxel-based morphometry)으로 뇌의 회색질 크기 변화를 측정했다고 합니다.

굽거나 삶은 생선을 먹었더니?
사이러스 라지 박사팀이 식품섭취빈도조사와 뇌의 회색질 크기 변화를 측정한 결과 굽거나 삶은 생선을 매주 1-4회 먹는 그룹이 기억, 학습과 관련된 뇌부위들인 해마, 설전부, 후대상회, 안와전두피질의 회색질 용적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이들은 기억력 테스트에서 일상생활을 효과적으로 영위하는 데 중요한 단기기억인 작업기억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튀긴 생선을 먹은 사람들은? 
굽거나 삶은 생선을 먹은 사람들은 뇌의 회색질 용적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기억력 테스트에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튀긴 생선을 먹은 사람들은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생선 주1-4회 먹으면 노인성 치매 위험 감소' 영어기사


Eating baked or broiled fish as little as once a week may boost brain health and lower the risk for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Alzheimer's disease, new brain scan research suggests. The study authors found that eating baked and broiled fish -- but not fried -- helps to preserve gray matter neurons, strengthening them in areas of the brain deemed critical to memory and cognition. "Those who eat baked or broiled fish had larger brains," noted study author Dr. Cyrus Raji, a resident in the department of medicine at the University of Pittsburgh Medical Center, Mercy Hospital.
영어기사 바로가기





생선을 먹으라, 기억력이 가물가물해진다면?
생선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생선을 효과적으로 먹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튀긴 생선을 먹었던 그룹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니 이를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떠세요. 오늘 식단에 생선을 올려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