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칼럼

63일 이벤트기간 단 4일만에 임시 폐쇄 왜?

세미예 2010. 4. 4. 14:25

정부기관의 공식사이트 이벤트가 미처 기간이 끝나기도 전에 이벤트를 종료하는 황당한 일이 생겼습니다. 철저한 준비 부족으로 인해 여러 네티즌들에게 오히려 안하니만 못한 셈이 되었습니다. 


비록 투표를 독려하려는 좋은 취지로 시작을 했지만 뒷끝이 찝찝합니다. 정부기관이라는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참으로 황당한 행정.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한 준비와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벤트 임시종료를 알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팝업창.

63일 이벤트 기간 중 4일만에 이벤트 코너 폐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5대 전국지방동시선거의 홍보를 위해 마련한 '투표생각 네 글자로 말해요'라는 이벤트가 지난 1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마감은 오는 6월2일까지입니다.

그런데 시작한 지 불과 4일밖에 안된 4일 느닷없이 이벤트 코너가 폐쇄되었습니다.

중앙선관위 황당한 팝업공지
중앙선관위는 '투표생각 네 글자로 말해요'라는 이벤트 코너를 임시로 종료한다는 팝업창을 띄웠습니다. 선관위 '투표생각 네 글자로 말해요' 코너를 열면 '이벤트가 임시 종료되었습니다. 준비에 미진한 부분이 있어 이벤트가 예고없이 종료된 점 사과말씀 드립니다. 지금까지의 이벤트 응모내역에 대한 경품 혜택 등은 예정된 바와 동일하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럼, 추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공지가 떴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폐쇄전 이벤트 화면

어떤 이벤트였기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생각 네 글자로 말해요'라는 제목으로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한 '사자성어'를 작성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그룹 '카라'가 지방선거 홍보모델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벤트는 응모자들이 '사자성어'를 작성하면 카라 소속 여성 멤버들이 사자성어를 외치는 형태입니다.  지난 1일부터 시작된 이 이벤트는 오는 6월2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당첨자는 오는 6월8일 선거홍보사이트에서 발표한다고 합니다.


총 704명에게 온라인 홍보대사 카라의 신곡은 물론 아이팟, 닌텐도의 다양한 행운까지 추첨을 통해 경품을 줄 예정이었습니다.


아이팟터치 2.5세대 8G를 2명에게, 닌텐도 WII를 2명에게, 영화예매권 2매를 100명에게, 칸타타 프리미엄 블랜드 기프티콘을 300명에게, 카라 싸이월드 BGM 교환권 기프티콘을 300명에게 쏜다고 합니다.


중앙선관위가 이번 이벤트를 기획한 것은 사상최대규모로 실시되는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특히,  투표초보인 새내기들, 관심제로인 나몰라패밀리, 의지불끈의 후보자들은 물론 투표하는 모두가 관심을 갖도록 하기위한 취지라고 합니다.

이벤트 왜 임시 폐쇄 조치 취했을까?
이번 이벤트는 많은 사람들에게 지방선거 의미를 알리는 ‘사자성어’를 공모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올린 내용들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내용 중에는 ‘반MB' 구호도 상당수 포함돼 있습니다.  필자가 접속했을때 '투표생각 추천 BEST 10'에 올라 있는 사자성어 중 상당수가 대통령을 비판하는 내용입니다. 이를테면 ‘명박 퇴진’ '엠비아웃' 등의 내용이 상당수 포함돼 있습니다.
 
또, 음란스럽고 장난스런 글들도 고스란히 올라가 있었습니다. 차마 읽기도 뭐한 음란한 내용들도 여과없이 그대로 올라가 있었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누리꾼들이 올린 사자성어가 그대로 올라가는 형식이어서 일부 내용은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차마 보기에 거북한 음란한 글들도 고스란히 올라가 있습니다.


또, 장난스레 올린 글들도 둥둥 떠 다닙니다. 친구들과 장난스레 올린 글들도 고스란히 올라가 있습니다. 비속어들도 있습니다. 


제대로 준비해서 다시는 이런 없도록 반면교사 삼아야?

이벤트 취지는 좋았습니다.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좋은 인재를 일꾼으로 뽑기위함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벤트 취지와 달리 이상한 방향으로 이벤트가 진행되어 버렸습니다.

이런 일을 예상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기관이라면 이벤트를 열때 한번쯤 생각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벤트를 시작하자마자 임시 폐쇄한 것은 보기 좋은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어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