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칼럼

신문이 위기라고? 천만에?…지역신문 아이디어 눈에 띄네

세미예 2009. 11. 26. 08:20

"지역신문 노력 대단하죠?"

"요즘 지역신문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네요."


흔히들 신문의 위기라고 말합니다. 종이신문의 위기라고 말합니다. 위기라는 소리는 너무나도 많이 들어 무감각해지고 무뎌집니다. 과연 위기일까요.


위기의 와중에 최근 미디어법 통과로 우리나라 언론이 경제논리라는 거대한 소용돌이 속에 휘말릴 수도 있는 폭풍전야와도 같은 시기입니다. 미디어법 이후 우리나라 언론계 풍향계가 어떻게 될지 참으로 예측이 어려운 시기입니다.


신문이 위기라면 우리나라 신문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특히, 지역신문은 이러한 거대한 태풍앞에서 어떤 활로를 모색하고 있을까요. 그 활로모색의 장을 다녀왔습니다.


지역신문 컨퍼런스-아이디어-지역신문발전지원법제3회 지역신문 컨퍼런스. 다양한 아이디어들의 전시장.


협업만이 살 길이다

25일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제3회 ‘지역신문 컨퍼런스’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최로 열렸습니다. 올해의 컨퍼런스 주요 화두는 협업이었습니다. 협업을 통한 수익창출을 위해 지역언론들이 서로 돕고 함께하려는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특히, 지역신문간 협업을 통해 경비를 절감하고 규모의 경제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선보였습니다.


산뜻한 시도가 지역신문의 활로?

지역신문이 참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고민의 와중에 진정 우리나라 언론이 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한 언론도 많았습니다.


올해 컨퍼런스의 대상을 차지한 영남일보의 '비영리 공익광고 게제를 통한 지역사회 기여방안'은 서울지역 종합일간지, 아니 우리나라 언론에 시사하는 바가 참으로 컸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으로 영남일보는 컨퍼런스 2년 연속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습니다.


지역신문 컨퍼런스 대상을 차지한 영남일보의 공익광고.


비영리 공익광고 단연 두각
언론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합니다. 특히, 유료광고가 회사의 수익과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대상을 차지한 영남일보는 과감하게 비영리 공익광고를 실어 파격적인 시도를 했습니다.

이 회사는 비영리단체를 선정해 공익광고를 제작해주고 무료로 신문 지면에 실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해외신문의 프로노보 운동에서 착안한 것입니다.

공익광고 제작을 위해 세계 5대 광고제를 석권한 분이 참여했습니다. 공익광고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고 합니다. 광고가 실린 이후 독자들의 동참이 줄을 이었고, 비영리단체의 캠페인 참여문의가 쇄도했다고 합니다.

학계에서도 높이 평가, 일부 대학에서는 강의 자료로 활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포털사이트와 다른 매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고 독자들의 격려전화가 쇄도했다고 합니다. 

해외신문의 프로보노 운동
프로보노(pro bono)는 공익을 위하여 라는 라티언 'probono publico'에서 온 말입니다. 주로 의사나 변호사 등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의미로 의사들의 의료봉사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2008년 11월19일 미국의 뉴욕타임스 11면 전면에는 파격적인 광고가 실려 주목을 받았는데요, 가정집 전등 스위치에 'ON/OFF' 글자 대신 'EAT/DON'T EAT'(먹느냐, 마느냐)가 적혀있었고 그 아래 '뉴욕의 34%가 전기료를 내야할 지, 밥값을 내야할 지 고민한다'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고 합니다. 이 파격적인 광고료를 만든 분이 뉴욕에서 활동하는 한 한국이었다고 하니 참 우리나라 사람 대단하죠.  

지역신문의 인터넷 강화
한 지역신문은 세 번의 인터넷방송 실패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12일 인터넷방송을 개국했습니다. 이 인터넷방송은 채널에 들어가는 2만 여개 데이터베이스를 넣었고, 지역신문들과 연합해서 운영비용을 상당히 줄였다고 합니다. 또, 아나운서, PD, 서버 등 고비용 부분의 경우 공동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었습니다.

지역신문 참 잘하네!
이날 대상을 차지한 영남일보의 비영리공익광고를 통한 지역사회 기여 방안과 최우수상을 차지한 전남일보의 지역의 현장을 누빈다, 로컬와이드와 홍성신문의 지역신문의 광고정책은 아이디어가 참으로 산뜻했습니다.

그 효과도 많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지역신문의 활로는 독특하고 새로운 시도에서 나타났습니다. 색다른 시도와 참신한 아이디어가 신문업계의 새로운 활로가 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