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저탄소 녹색성장 무슨말?…이산화탄소 이렇게 줄여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에코환경

저탄소 녹색성장 무슨말?…이산화탄소 이렇게 줄여보세요

저탄소가 뭐예요. 저탄소 녹색성장이란 말이 무슨 뜻이예요. 무슨 말인지 너무 어려워요. 신문과 방송에서도 설명을 잘안해줘요. 필자의 친구 딸중 중학교에 다니는 한 학생이 물어옵니다. 흔히 가장 많이 듣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란 말을 쉽게 풀어서 해석해 놓은 것들이 적다보니 아이들 숙제나 리포트용으로는 참 난감합니다. 




최근 저탄소 녹색성장이란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과학의 날을 앞두고 일선 학교에서는 이런 숙제를 내주곤 합니다. 필자도 사실은 궁금했습니다. 오늘은 그 궁금증을 찾아 떠나 보겠습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포스팅을 위해 다음뷰코너로 들어가봤습니다. 


다음블로거뉴스시절에도 그랬고 다음뷰로 개편된 이후에도 환경과 관련된 카테고리가 없어 포스팅때마다 어디에 올려야할 지 고민됩니다. 물론, 환경이야기가 재미없고 인기가 없지만 우리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문제이므로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저탄소 녹색성장이 뭘까

이 말의 핵심은 탄소라는 데 있습니다. 상식으로 탄소의 화학기호는 C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탄소는 CO2를 말하며, 다시 화석연료를 말합니다. 오늘날 우리 문명은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하지만, 석탄, 석유등의 화석연료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와 각종 환경오염물질들을 배출해 왔습니다. 최근엔 전세계적으로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이유도 바로 우리가 마구때는 화석연료로 인한 것입니다.


최근엔 범지구촌적으로 탄소배출을 규제하고, 각종 오염을 줄이려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탄소 및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을 줄이기 운동에 적극 나서게 되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움직임들이 저탄소녹색성장의 배경이 된 것 입니다.


내가, 우리가, 우리 인간들이 오염의 주범이었군

우리가 일생동안 사용하는 여러 가지 용품들을 나무로 환산해보면 60년생 소나무를 기준으로 115그루 정도를 쓴다고 합니다. 종이, 휴지 등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대부분의 것들이 나무를 이용해서 만듦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는 전력량의 70%는 화력발전소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화력 발전소는 엄청나게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데요. 이런 연유로 우리는 전기를 아껴쓰야 합니다.





탄소 배출 줄이는 생활 노하우 없을까요?

서서이 더워지고 있습니다. 성급한 사무실에서는 벌써 냉방기기를 사용합니다. 탄소배출을 줄이는 제1차적인 방법은 실내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이산화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부분이 냉난방 기기이기 때문입다.


예를들어 겨울철 난방온도를 1℃만 낮추고 여름 냉방온도를 1℃만 높여도 가구당 1년에 230kg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자동차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한다면 어떨까요. 하루 25km를 자동차로 이동하면 4.87k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25km를 버스로 이동할 경우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자동차의 10%도 안 되는 0.39kg, 지하철은 0.0096kg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연료로 쓰이는 휘발유 4L를 아끼면 이산화탄소가 9kg 줄어든다고 합니다. 


물을 아껴 쓰는 방법도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길입니다.  화장실 변기의 물탱크에 벽돌이나 페트병을 넣고, 설거지·양치질·세안을 할 때는 물을 받아서 사용합니다. 몸을 씻을 때는 욕조에 물을 받아서 하기보다 샤워를 합니다. 이때 절수형 샤워기를 사용하면 1년에 160kg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합니다. 쓰레기를 10%만 줄여도 650kg의 이산화탄소가 줄고, 쓰레기의 반만 재활용해도 1톤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듭니다. 일회용 제품과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장바구니를 들고 다니는 등 작은 것부터 실천하며 쓰레기를 줄여 봅시다.



우리집에서 CO2 배출량 점검해보고 싶어요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CO2 배출량 점검표를 만들어 함께 공부하면 교육적 효과가 큽니다. 아이들과 함께 전기, 가스, 수도 사용량을 고지서에서 확인하고, 자동차 사용량을 한달의 주행거리를 체크해 적습니다. 쓰레기는 한 달에 사용하는 종량제 봉투의 크기와 배출횟수를 체크해 적습니다.





CO2(㎏) 배출량 어떻게 계산해요

전기 CO2배출량(㎏)=사용량(kWh)x0.424, 가스 CO2배출량(㎏)=사용량(㎥)x2.2, 수도 CO2배출량(㎏)=배출량(㎥)x0.587, 자동차 CO2배출량(㎏)=주행거리(㎞)x0.174, 쓰레기 CO2배출량(㎏)=배출량(ℓ)x0.2식으로 계산해서 기록하면 됩니다.


최근 환경지킴들을 중심으로 어린이 에너지학교, 어린이 환경학교 등이 열리곤 합니다. 아이들뿐만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CO2줄이기 교육에 적극 나서보면 어떨까요.


우리의 자연은 우리세대의 것이 아니라 후세대들에게 잠시 빌린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떠세요. 아이들과 함께 환경교육 해보시지 않으시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