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분노폭발 방치땐 아찔?…분노·스트레스가 심장마비·뇌졸중 위험?

세미예 2014. 3. 9. 10:20

"화내지 마세요. 분노가 폭발하면 몸에 엄청나게 위험합니다."

"무슨 소리예요? 분노가 그렇게 위험한가요?"
"앞으로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 같은데요"
"그러게요, 화나는 일이 있어도 가급적 참아야겠네요."
"화는 참고 다스리고 화를 내지 않는게 최선입니다."
"그래도 화를 안내고 어떻게 살아요."





분노를 잘 다스리면 재앙을 피할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분노는 뜻밖의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화 혹은 분노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이들 분노나 스트레스로 인한 결과는 자못 충격적이기 때문입니다. 분노가 폭발하면 건강은 어떨까요. 분노가 폭발하면 엄청난 스트레스가 유발됨과 동시에 우리 몸에도 참으로 안좋다고 합니다. 분노를 다스리는 길이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받았다면 앞으로는 차분하고 냉정하게 대하라?

화가 나면 스트레스를 무척이나 심하게 받습니다. 급기야는 스트레스가 심해져 분노가 폭발합니다. 분노가 폭발하면 사람들 몸에는 무척이나 안좋습니다. 지금까지 분노가 치밀면 폭발했다면 앞으로는 분노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에 관한 새로운 연구결과는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차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새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한 연구팀은 화가 폭발한 후 몇시간 내에 심장마비 혹은 뇌졸중 발생위험이 있다고  말합니다. 분노가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화가 났을때 심장마비 혹은 뇌졸중 위험이 있다는 것은 새삼 놀라운 사실은 아니라고 스페인의 벵갈루루(방갈로르) 뉴욕대 랭곤 메디컬센터의 의학 조교수는 말합니다. 


'분노 폭발 2시간 안에 심근경색·뇌졸중 위험' 누가 연구

사람들이 분노가 폭발하면 2시간 안에 심근경색,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의 엘리자베스 모스톱스키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의 이번 연구결과는 '유럽 심장 저널'(European Heart Journal)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그의 연구결과는 헬스데이 뉴스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분노 폭발 2시간 안에 심근경색·뇌졸중 위험' 연구는? 
미국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의 엘리자베스 모스톱스키 박사는 1966-2013년 사이에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9편을 종합분석했더니 분노가 폭발하면 2시간 안에 심근경색 혹은 뇌졸중 등의 위험이 초래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1966년에서 2013년 사이에 실시된 9개의 연구사례를 중점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 사례 속에는 4,500 개 이상의 경우 심장 마비 및 급성 관상 동맥 증후군 (심장 마비 또는 협심증 을 포함하는 포괄적 인 용어)과  800 개 이상의 경우 462 케이스를 포함한 뇌졸중 등을 대상으로 분석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심장마비와 뇌졸중 발생 원인 분석했더니 
미국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의 엘리자베스 모스톱스키 박사는 4,500 개 이상의 경우 심장 마비 및 급성 관상 동맥 증후군 (심장 마비 또는 협심증 을 포함하는 포괄적 인 용어)과  800 개 이상의 경우 462 케이스를 포함한 뇌졸중을 분석했더니 분노 폭발 후에는 2시간 안에 심근경색이나 불안정 협심증이 나타날 위험이 5배가까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분노 폭발 2시간 이내 심장마비 혹은 뇌졸중 위험 급증
에리자베스 모스톱스키 박사의 연구 결과 화(분노)가 폭발한 두 시간 이내에 심장 마비 또는 급성 관상 동맥 증후군의 사람은 뇌졸중  위험이 거의 4 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심실 부정맥 등 심장 리듬 장애의 위험도 증가 , 심근경색이나 불안정 협심증이 나타날 위험이 5배나 증가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의 연구 결과 뇌졸중 위험도 4배 높아지고 위험한 형태의 부정맥인 심실세동도 빈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위험은 분노 폭발 빈도가 잦고 이미 심장병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분노 폭발 2시간 안에 심근경색·뇌졸중 위험' 영어기사

Heart Attack Risk Rises in Hours After Angry Outburst: Study
(헬스데이 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덜받고 빨리 해소해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덜받고 스트레스에 시달릴때 빨리 해소하는게 장수를 위해서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해소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나름의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이를테면 충분한 숙면도 스트레스에 도움이 됩니다. 걷기나 산책도 기분전환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행복한 순간을 떠올리는 등의 방법도 좋습니다. 내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평소 잘 마련해 뒀다가 스트레스 받는 순간 빨리 해소하는게 좋습니다.

앞으로는 화가 나고 분노가 치밀어도 건강을 위해 차분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래 살려면 화나 분노를 잘 다스리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어떠세요? 내 몸을 위해 이제부터는 화가 나고 분노가 폭발직전에 이르더라도 차분하고 냉정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분노를 다스리는 지혜가 필요

사람은 화가 나면 분노가 분출합니다. 이 분노가 적절하게 제어가 가능하다면 모르겠지만 자칫 극대화되면 사람은 무섭게 변합니다. 따라서 화나 분노를 제어하고 다스리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조금만 참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을 조금 참지 못해 평생 후회할 일을 만드는 게 인간의 어리석음입니다. 이런 후회를 하지 않도록 화가 나도 참고 가급적 제어하는 긍정적인 모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