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몸 많이 움직이면 장수?…운동부족한 현대인 장수비결은 운동?

세미예 2013. 12. 2. 10:58

"어르신은 평소 운동을 안하는 것 같은데 건강해요."

"평소 가만 안있고 이리저리 많이 움직이니 그렇지!"
"운동을 안해도 많이 움직이는 게 건강비결이네요?"

"운동이 우리 몸을 위해 절대적으로 중요하대요."

"그래서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는군요."

"그러게요, 밥먹듯 운동도 꾸준하게 하는게 좋대요."

"그래요, 그렇다면 당장 오늘부터 운동을 해야겠네요."





운동은 인간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직립보행을 하는 존재라 운동은 평소에 꾸준히 해야합니다. 그런데 따로 굳이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평소 많이 움직이면 운동을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도대체 어떤 연구결과인지 살펴봤습니다.
 


운동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몸 많이 움직이면 장수 누린다?
평소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상생활에서 몸을 많이 움직이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많이 움직이면 심장건강과 장수까지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운동 시간이 적은 현대인들에게는 새로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이 움직아면 운동효과를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 않더라도 몸 많이 움직이면 장수'는 누가 연구?
평소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서 몸을 움직이는 시간이 많으면 심장건강과 장수를 누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스웨덴 체육-보건대학 작업생리학연구실의 엘린 에크블롬-바크 교수가 발표한 것입니다.

움직이는 시간을 많이 가지면 좋다는 그의 연구결과는 로이터를 비롯한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운동 않더라도 몸 많이 움직이면 장수'는 어떻게 연구?
스웨덴 체육-보건대학 작업생리학연구실의 엘린 에크블롬-바크 교수는 60세 이상의 남녀 약 3천900명을 대상으로 12.5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분석을 했다고 합니다. 

조사 대상의 3천900명은 평소 집수리, 집마당 잔디작업, 원예작업, 자동차 정비, 낚시, 사냥 등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이들 움직임은 격한 운동은 아니지만 몸을 움직이는 활동입니다. 이들 활동 시간이 많은 노인은 적은 노인에 비해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이 발생하거나 사망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에크블롬-바크 교수는 밝혔습니다.





몸을 많이 움직이는 노인들 건강 어땠을까?
에크블롬-바크 교수의 연구 결과 조사기간 중 약 500명이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을 겪었고 400명이 여러가지 원인으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몸을 움직이는 시간이 적은 노인 100명이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을 겪었다면 활동시간이 많은 노인은 76명꼴이었다고 합니다.

조사 기간 중 사망한 노인 역시 활동시간이 적은 사람 100명에 활동시간이 많은 사람은 70명꼴이었다고 합니다. 활동시간이 많은 사람이 건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결과입니다. 

 

'몸을 많이 움직이는 노인들이 건강하다' 연구는 어떤 의미?
에크블롬-바크 교수의 몸을 많이 움직이는 노인들이 건강하고 장수를 누린다는 연구결과는 여러가지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 연구는 강도가 낮은 활동이라도 일상생활에서 몸을 움직이는 시간을 늘리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말해줍니다. 또한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에크블롬-바크 교수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 


 

   

'몸을 많이 움직이는 노인들이 건강하다' 연구 학계의 평가는?
에크블롬-바크 교수의 몸을 많이 움직이는 노인들이 건강하고 장수를 누린다는 연구결과는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이를 학계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평가하고 있을까요. 

호주 심장·당뇨병연구소의 데이비드 던스턴 박사는 이번 연구에 대해 앉아있을 때는 근육이 수축되지 않고 혈류는 감소해 혈액에서 포도당을 흡수하는 것을 포함, 많은 신체기능의 효율성이 저하된다고 말합니다. 그는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이를 막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미국 조지아 공과대학의 필립 스파링 응용생리학교수는 인간은 몸을 움직이도록설계돼 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이 조사결과는 몸을 움직이는 시간은 늘리고 앉아있는 시간은 줄이라는 메시지라고 논평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스포츠의학 저널(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실렸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Staying active all day linked to healthy aging
(로이터 영어기사 상세보기)

운동시간 부족하면 많이 움직여라?
현대인들은 바쁜 일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앉아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매일매일 운동부족에 시달립니다. 운동부족은 자신의 몸을 망칩니다. 따라서 자주 일어서서 산책이나 걷기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자리에서 일어나 자꾸 움직이고 조금이라도 자리에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는 게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어떠세요? 자신의 몸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지금 당장 자리를 박차고 스트레칭이라도 해보면 어떨까요.





걷기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해야
오늘날 현대인들은 덜 걷고 덜 운동을 합니다. 덜 걷는만큼 건강에 적신호가 켜집니다. 예전보다 확실히 현대인들은 몸이 약해졌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약에 건강을 의지합니다. 하지만 약에 의지하다보면 건강을 오래 유지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몸을 유지하려면 면역력을 길러야 합니다.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걷기 운동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적당히 걷고 운동을 하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