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가 몸에 좋다면서요?"
"아이들 머리를 좋게 해준다고 하네요."
"견과류, 특히 땅콩이 뱃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견과류가 그렇게 좋다고 하니 앞으로 많이 먹어야겠네요."
"견과류 홍보대사가 되어 그 효용성 널리 알려야 겠어요."
"몸에 좋은 것은 널리 알리고 많이 먹어야 겠어요."
견과류는 여러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중에 안좋은 것이 없겠지만 견과류는 아이들 지능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 때문에 부모들이 쇼핑때 곧잘 사곤 합니다.
견과류 중 땅콩의 또다른 효능이 눈길을 끕니다. 땅콩이 뱃살 때문에 걱정인 사람들에게 일종의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땅콩에 관해 어떤 연구인지 살펴봤습니다.
견과류가 사망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몸에 좋다는 땅콩의 칼로리는 어느 정도?
최근 한 포털에는 '땅콩 칼로리'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적 있습니다. 이 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땅콩 칼로리에 관한 게시물은 땅콩은 100g당 569㎉로 비교적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땅콩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은 아니지만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다이어트로 부족했던 지방섭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땅콩은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땅콩은 주로 볶아 먹거나 갈아서 죽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고까지 알려줍니다. 과연 과학계에서는 땅콩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견과류 사망 위험 줄이고 복부비만 예방에 도움?
주부들이 장을 볼때 아이들을 위해 구입하는 견과류가 사람들에게 참 좋다고 합니다.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가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을 줄이고, 복부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연구 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끕니다.
일반적으로 알고있은 것처럼 연구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견과류가 사망 위험을 줄인다고 합니다. 더불어 복부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견과류가 사망위험과 더불어 비만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견과류 사망위험 줄인다'는 누가 연구?
최근 미국 의학 전문지 '헬스데이'와 뉴스 헬스닷컴, NBC 뉴스 등 주요 외신들은 미국 대나-파버 암연구소의 연구결과를 인용, 평소 견과류를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일정기간 내 사망률이 평균 7%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습니다. 평소 견과류를 꾸준이 먹는 사람은 사망률이 평균 7%정도 낮았다고 합니다.
'견과류 사망위험 줄인다'는 어떻게 연구?
대나-파버 암연구소 연구팀은 간호사건강연구(NHS)와 보건전문요원건강조사(HPFUS)에 참가하고 있는 남녀 11만9000여명을 대상으로 30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분석을 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평소 견과류를 꾸준히 먹는 사람은 사망률이 평균 7% 정도 낮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2~4년에 한 번씩 견과류 섭취량과 암, 심혈관질환 등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을 비교 분석했다고 합니다. 조사기간 중 사망한 사람은 여성 1만6000여명, 남성 1만1000여명이었다고 합니다.
견과류를 많이 먹으면 우리 몸이 좋아한답니다.
견과류 많이 먹을수록 사망위험 더 낮아져?
미국 대나-파버 암연구소의 발표를 보면 특히 견과류 섭취량이 많을수록 일정기간 내 사망위험은 더욱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발표자료를 보면 1주일에 한 번 견과류를 먹는 사람은 사망위험이 11%, 2~4번 먹는 사람은 13%, 매일 견과류를 28g 이상 먹는 사람은 20% 가량 사망위험이 낮았다고 합니다. 여기서 견과류 28g은 땅콩 30~35개, 아몬드 16~24개, 캐슈너트 16~18개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견과류 먹는 사람은 고지혈증과 복부비만 위험도 낮아?
견과류는 또다른 좋은 영향도 있습니다. 대나-파버 암연구소의 연구결과 견과류를 먹는 사람은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대체로 고지혈증, 고혈압, 비만, 복부비만 등의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아이들의 지능을 위해 좋을뿐 아니라 사망 위험도 낮추고 더불어 고지혈증, 고혈압, 비만, 복부비만 등의 위험까지 낮춰준다고 하니 색다는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영어기사 봤더니
If you like nuts — and it doesn’t seem to matter what kind is your personal favorite — you might be cutting your risk of early death by eating a handful of them every day. New research found that people who ate a 1-ounce serving of nuts each day showed a 20 percent reduced risk of dying from any cause over three decades, compared to those who didn’t eat the tasty snacks.
“We looked at nut consumption in approximately 119,000 Americans over the past 30 years,” said study senior author Dr. Charles Fuchs, director of the Gastrointestinal Cancer Center at the Dana-Farber Cancer Institute in Boston. “People who were regular nut consumers had a significant reduction in [death from all causes].”
뉴스헬스닷컴 영어기사 상세보기
NBC 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에코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당음료 과다 섭취 아찔?…가당음료 달콤한 유혹 아찔한 위험으로 (2) | 2013.11.27 |
---|---|
커피속 카페인 놀라운 효과?…커피와 카페인 알고보니? (1) | 2013.11.24 |
심폐소생술 생명살린 사연?…심폐소생술 심장정지후 38분까지 효과? (0) | 2013.11.19 |
채소 싫어하는 아이 왜?…채소 싫어하는 아이 해결책은? (0) | 2013.11.18 |
걷기운동 효과 대단해?…많이 걷고 또 걸으면 뇌졸중 위험 줄어? 걷기운동 와우? (0) | 2013.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