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집 아이들 뛰는 소리에 못살겠어요."
"아랫집에서 어찌나 두드리고 찾아와서 못살겠어요."
"층간소음 해법 뭐 없을까요?"
"그러게요, 층간소음 문제 잘못 해결하면 큰일 나겠어요."
"그렇군요, 뭐 좋은 방법 없을까요."
"그 방법을 몰라 모두들 고민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아파트 거주 비율이 70%가 넘었습니다. 아파트는 우리나라 거주 패턴의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아파트는 여러가지 편리합니다. 이런 편리함 때문에 날로 보급율이 높아갑니다. 하지만, 아파트 생활의 불편함도 있습니다.
가장 큰 불편함이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입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는 워낙 구조적인 문제라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습니다. 최근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사회문제가 되면서 여러가지 해법이 쏟아집니다. 하지만, 실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엔 그다지 큰 도움이 못됩니다.
거실에 놀이방매트, 한샘매트, 침대 매트리스까지 깔았는데도 층간소음 여전합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로 이웃간 험악한 분위기 언제까지?
"안뛰었는데 밑에서 쿵쿵거려요."
집안의 아이들이 손꼽장난을 하면서 놀다가 갑자기 아랫집에서 쿵쿵거리다며 무섭다고 합니다. 아이가 몇 발짝 걸음을 움직이자 또다시 아랫집에서 쿵쿵거리기 시작합니다. 바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입니다. 아랫집의 쿵쿵거림이 끝나자 잠시 쉬는가 싶었는데 이내 아파트 층간소음이 시끄럽다며 현관문을 두드립니다. 우리 가정의 아파트는 98년 완공되어 입주를 시작했으니 올해로 만 12년이 넘었습니다. 주택에서 살다가 아파트로 이사와보니 편리한 게 참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대를 영낙없이 깨버리는 게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입니다.
특히, 아이가 태어나 자라면서 커다란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였습니다. 아이를 최대한 주의를 시켜도 조금만 소리나도 영낙없이 밑에서 올라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전쟁이 터진 것입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때문에 시끄럽다고 아랫집에서는 야단법석입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하려 노력해보지만?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려 아이들은 주의를 시키자 사뿐싸뿐 걷습니다. 그런데 아랫층에서는 이 마저도 시끄럽다고 합니다. 부모가 봐도 아이들이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줄이려 사뿐사뿐 걷는데도 아랫층에선 이마저도 시끄럽다고 쿵쿵 거립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때문에 수시로 올아와 현관문을 두드리고 경비실에서 전화가 오고 아파트 전체 방송까지 흘러 나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때문에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다가 이사를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런데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이사를 가려고 해도 말처럼 쉬운게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큰 돈을 들여서 리모델링을 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원래 있던 바닥에 스티로품이나 스펀지를 깔고 그 위에 나무로 된 마루를 깔았습니다. 최대한 바닥을 두꺼운 건축자재로 깔았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제법 돈을 들였기에 괜찮을 줄 알았습니다. 4주간의 공사기간이었고, 다른 곳에 한달 가량 가 있어야 할 정도로 큰 공사였습니다. 그런데도 막상 다시 돌아와 보니 아무런 소용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더 시끄럽다고 아랫집에서 여간 화난게 아닙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는 사회문제화되고 있습니다. 층간소음방지시설 설치 모습.
리모델링하고 놀이방 매트까지 깔았지만 층간소음문제 여전?
큰 돈을 들여서 리모델링을 하면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괜찮을 줄 알았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리모델링을 하면서 바닥도 다지고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여러가지 최대한의 노력에 노력도 기울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아랫집의 아파트 층간소음 항의는 여전했습니다. 아이에게 아파트 층간소음에 관해 또다시 주의를 시키기도 하고 한장에 10만원이 넘는 뽀로로 매트나 한샘에서 판매하는 매트를 방이며 거실이며 세 겹씩이나 깔았습니다. 이 모두가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일환이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려 비용이 무척이나 들어갔습니다. 아파트층간소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 집안을 놀이방 매트로 도배를 하다시피했습니다. 그런데도 아파트 층간소음으로 인한 아랫집과의 다툼은 여전했습니다.
아파트층간소음 아랫집의 엄청난 항의에 아연실색?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로 마음고생이 참으로 심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이 심하다고 수시로 아랫집에서 올라옵니다. 아파트층간소음문제가 불거졌을 초창기엔 무조건 미안하다고 사과를 했습니다.
하지만, 수시로 층간소음문제 항의를 올라오고 밤낮 올라오고, 경비실 아저씨가 인터폰을 통해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고, 아파트 전체방송을 통해 특정 가정을 지칭해서 층간소음문제를 거론하면서 조용히 해달라고 하니 참으로 무안하고 황당하고 난처했습니다.
심지어는 의도적으로 엘리베이트내 게시판에 조차 아파트층간소음문제로 도저히 못살겠다고 붙여뒀습니다. 길거리에서 마주쳐도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를 따지며 항의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 도저히 못참겠다며 매일 항의
아랫집엔 낮에도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잠시도 못참습니다. 항상 집에만 있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새벽 3시에도 올라와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로 잠을 못이루겠다면 문을 차고서야 내려갑니다. 모두가 잠자는 시간에 왜 올라왔는지 모릅니다. 아마도 아이가 자면서 뒤척이다가 발로 바닥을 어떻게 한 것같습니다. 그래도 매트와 이불위에서 소리가 나지 않을테데 왜 올라왔는 지 잠결에 현관문 두드리는 소리에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로 이렇게까지 고생하기는 정말 처음입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경찰에 고발하겠다는 소리를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얼마전엔 아파트 관리자대표, 주민대표, 동대표, 아랫집이 모인 층간소음 중재위원회에 참석까지 해야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로 아파트전체에서 문제가 있는듯 공개망신을 주기도 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 풀어보려고 온갖 노력을 했지만?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조금이나마 줄여보려고 참으로 피나는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아파트층간소음 문제를 조금이라도 줄여보려고 아이들을 9시만 되면 무조건 불을 끄고 잠을 재웠고, 제법 많은 돈을 들여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위해 리모델링을 했습니다.
아파트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양면매트를 거실 곳곳에 깔았습니다. 양면매트 1개가 대략 10만원 이상 합니다. 이 양면매트를 여러 겹씩 깔기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아파트 층간소음 때문에 못살겠다며 아래층에선 여전합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양면매트를 거실에 많이 깔아놓으니 청소하기에 여간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마나 이웃간의 볼썽사나운 일을 줄여보고자 나름대로 노력했습니다.
또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육아전문 카페에 글을 올려 해결책을 찾아보려 했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유일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은 이사밖에 없는 것 같은데 이사를 수없이 생각했지만 쉽게 이사를 갈 형편은 아니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들이 집에 있는 시간대를 최대한 줄이려고 본가와 처가에 아이들을 보냈다가 데려오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층간소음이 왜 발생할 수 밖에 없을까요. 아래층에서 조금만 두드려도 윗층에서 들릴 정도라면 뭔가 구조적인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아파트 층간소음 원인은 뭘까?
아파트 층간소음의 원인은 뭘까요. 서울시가 지난해 3~12월 사이 접수된 층간소음 현장진단 신청건수 1928건을 분석한 결과, 아파트 층간소음 원인 중 73.1%가 ‘아이들이 걷거나 뛰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상당수의 아파트가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른 바닥 두께 기준(210㎜)에 미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더불어 대개의 아파트가 소음이 덜한 기둥식이 아닌 벽식으로 지어져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더 심각합니다.
공동주택 아파트 층간소음은 아파트 층고가 가장 문제
결국 아파트 층간소음은 아파트 층고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예전에 지어진 아파트의 층고는 대개 2.6m인데 반해 최근에 짓는 아파트는 2.9m 정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예전에 지어진 아파트는 바로 윗층의 슬라브와 천정이 붙어 있어서 소리가 바로 전달된다고 합니다. 바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발생할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는 층간소음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법적으로 슬라브 두께를 두껍게 하고, 별도의 층간소음방지재를 넣도록 규정하고 있어서 아파트 층간소음을 많이 줄인다고 합니다. 또, 법적으로 강제환기에 관한 규정이 시행되면서 천장속에 10cm 이상 공간이 생겨서 아파트 층간소음을 더욱 줄이고 있다고 합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는 사회문제화되고 있습니다. 층간소음방지시설 설치 이후으 모습.
아파트 층간 소음문제는 이웃간 협력해 푸는게 최선이라지만…
예전엔 아파트를 많이 짓는 게 우선시 되었기 때문에 아파트 층간소음에 관해 인식이 적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아파트를 구입시 주변 학군, 배경, 교통입지 등에만 신경을 썼지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우선시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까닭으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묻혀지고 잊혀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파트 층간소음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예전엔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괴로워했지만 그동안 꾹 참아왔던 사람들도 이제는 더 이상 아파트층간소음 문제를 참지 않게 되었고 이렇게 되다보니 자연스레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이웃간의 다툼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법으로 딱히 해결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습니다. 법으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따져봐도 딱히 해결하기 어려운게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입니다. 결국 아파트를 지을 당시 발생한 구조적 문제인 까닭에 윗층과 아랫층이 자주 대화를 갖고 조금씩 양보하는게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최선입니다.
하지만,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도 쉽지 않습니다. 이미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틀어질대로 틀어진 상태라 서로 얼굴을 맞대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고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인한 불신은 날로 깊어지게 됩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이사가면 그만이다'라는 인식이 최고의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해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아파트 층간소음 해법 층고문제 어떡해?
아파트 층간소음의 가장 큰 원인은 뭐니뭐니해도 아파트 층고입니다. 아파트 바닥의 두께가 얇기 때문에 위층에서 조금만 뛰어도 금방 소리가 울림이 되어 아랫층으로 전달됩니다. 바로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는 이렇게 해서 발생합니다. 예전엔 아파트 층간소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이를 제대로 규제하지 않아 건설 당시 바닥이 그만큼 얇았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에 대한 인식이 그만큼 부족했습니다.
최근엔 아파트 층고를 높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파트 층고를 높이면 좋지만 문제는 결국 돈입니다. 아파트 분양가가 그만큼 오르게 되고 그 부담은 고스란히 서민들에게 전가가 되고 맙니다. 그래도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는 예전에 지어진 아파트보다 훨씬 나은 편이지만 예전에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나 아파트 층고 문제를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문제는 사회문제화되고 있습니다. 층간소음방지시설 설치 이후의 모습.
아파트 층간소음 해법이 생겼다?
최근 우리 가정엔 새로운 변화가 생겼습니다. 밤낮 시끄럽다고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호소하고 쿵쾅대던 아랫집에서 조용해졌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항의차 현관문을 두드리는 소리도 없어졌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경비실과 아파트 관리실에서 전화도 오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전에보다 더 훨씬 많이 뜁니다. 그런데도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없이 조용합니다. 아이들은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것 같아 기분이 좋아서 더 높이 더 크게 뜁니다. 그래도 아랫집에서는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항의하지 않고 조용합니다. 아랫집이 달라진 것일까요? 아님 우리 가정이 달라진 것일까요.
그 비결은 우리 가정 거실에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을 위해 바닥시공을 다시 했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을 위해 7일전 바닥 시공을 했는데 그토록 밤낮 다툼이 심하고 험악했었는데 잠잠합니다. 그야말로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엔 대박입니다. 바닥시공이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고생하던 그 아픔을 잊게한 효과를 본 것입니다. 바닥 시공을 리모델링땐 효과를 못봤는데 이번 바닥시공은 그야말로 대박 그 자체입니다. 아직도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가 사라졌다는 게 믿을 수가 없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어찌나 아랫집에서 뭔가로 쿵쿵 두드리고 현관문 두드리고 경비실과 아파트 관리실까지 불려가고 아파트 관리인, 동대표와 아랫집의 다자 대화의 장에까지 불려나갔지만 해법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에 있어서 다소 효과를 본것 같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진짜 해법은 뭘까?
포털 네이버의 아파트와 공동주책 층간소음 문제와 관련된 주요 글 목록입니다. 층간소음해결방법, 층간소음이란, 층간소음 사례, 층간소음 살인, 층간소음방지매트, 층간소음 원인, 층간소음분쟁조정위원회, 층간소음 시공, 층간소음 복수,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층간소음 기준,층간소음 신고, 층간소음 해결, 소음, 환경분쟁조정, 쑥쑥이펌핑보드, 이웃사이센터 , 층간소음 우퍼 , 층간소음 법, 층간소음 편지….
포털 다음의 층간소음 문제와 관련된 주요 글 목록입니다. 층간소음 해결방법 아파트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층간소음기준 아파트 층간소음 기준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층간소음법 층간소음 기준강화 층간소음방지 층간소음 방지재 소음 층간소음매트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층간소음 우퍼 층간소음 측정 층간소음 안내문 층간소음 신고 층간소음 복수…
구글의 층간소음 문제와 관련된 주요 글 목록입니다. 층간소음 복수 층간소음재 층간소음 방지매트 층간소음 대책 층간 소음 측정….
주요 포털 검색어엔 유독 아파트와 공동주택 층간소음과 관련된 단어들이 많습ㄴ다. 이들 아파트와 공동주택 층간소음 문제가 언제 완전히 해결될 수 있을까요. 과연 아파트와 공동주택 층간소음 문제 해결은 가능할까요.
'에코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톱 물어뜯는 아이 왜?…손톱 물어뜯는 습관 고치는 법은? (2) | 2013.11.21 |
---|---|
결혼식 하객 축의금 꼴불견?…온 가족 결혼식 참석때 축의금은? (12) | 2013.11.20 |
첫 데이트 최고·최악 의상은?…데이트족 데이트·연애 성공 하려면? (1) | 2013.10.27 |
결혼해도 후회? 결혼 안해도 후회?…기혼·미혼남녀 결혼 속내는? (0) | 2013.10.14 |
뷔페식 건강 먹을까, 뷔페 본전 먹을까?…뷔페음식 잘먹는 요령? (5) | 2013.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