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왜 꼭 해야하는 지 모르겠어요."
"결혼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한다죠?""결혼은 왜 후회 한다면서 꼭 하는지 모르겠어요."
"그러게요, 나이에 밀려서 주변 눈치 때문에 결혼한 건 아닌가요."
"그런 측면도 있어요. 정말 결혼이 뭔지 모르겠어요."
"결혼이란 것을 꼭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어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결혼 때문에 고민하는 것 같아요."
바야흐로 결혼하기 참 좋은 계절입니다. 이 곳, 저 곳에서 청첩장이 날라오는 걸 보니 결혼시즌인 것 같습니다. 결혼 이야기는 모임에 참석해도 곧잘 화제꺼리에 오르내립니다. 결혼, 과연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한 사회인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직장인들이 많은 관계로 자연스레 결혼이야기들이 오고갑니다. 기혼자와 미혼자가 골고루 있는 관계로 결혼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청춘을 누리고 싶은데 주변에서 자꾸 결혼하라고 하니 부담스럽습니다."
"결혼 꼭 해야할까요?"
한 미혼남자 회원이 결혼 이야기를 꺼냅니다. 그러자 다른 미혼의 여자회원도 결혼이야기를 수시로 듣는다면서 결혼을 꼭 해야하는지 이야기합니다. 이미 결혼을 한 선배 회원들에게 물어봅니다. 그런데 대답이 재밌습니다.
결혼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
미혼남녀 회원에게서 결혼을 꼭 해야하는지 질문을 받자 결혼을 한 회원들의 대답은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기혼 남자 회원들의 대답이 재밌습니다. 제일 많은 반응이 '결혼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라고 합니다. 왜 그런지 물어봤습니다. 많은 회원들이 결혼후 자유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자유로운 생활에서 가정과 가족이 생김으로써 자신만의 시간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결혼을 안하면 남녀 성비도 불균형인데 결혼을 안하는게 아니라 못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들어 혼자 지낼 것을 생각하니 결혼을 안하면 후회할 것 같다고 합니다.
결혼을 해야 돈이 모이고 안정이 된다?
미혼남녀 후배 회원의 질문에 또다른 남성 회원들은 결혼예찬론을 펼칩니다. 결혼을 해야 돈이 모이고 생활의 안정이 된다고 합니다. 미혼때는 데이트 비용과 친구들과의 술값 등 월급을 받아 펑펑 소비했는데 결혼을 하고보니 적금을 붓고 돈을 모아 집도 장만했다고 합니다. 이 부류의 회원들은 결혼이 가져다주는 경제적인 안정감이 있는데 결혼을 안할 이유가 없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반대한다면 그 결혼은 안하는 게 좋다?
미혼남녀 후배 회원이 결혼을 꼭 해야하느냐의 질문에 또다른 부류의 남성 기혼 회원들은 '부모님이 반대하는 결혼만큼은 하지 말라'라고 말합니다. 이 부류는 원칙적으로 결혼을 해야한다는데 공감을 합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반대하는 결혼은 그 고통이 크고 심한 좌절감을 맛볼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결혼은 안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결혼을 양가 어른들의 축복속에 치르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결혼은 비슷한 집안환경끼리 해야한다?
미혼남녀 후배 회원의 결혼을 꼭 해야하느냐의 질문에 또다른 남성 기혼 회원들은 '결혼은 비슷한 집안환경의 사람들끼리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결혼에 찬성합니다. 하지만, 집안 환경이 너무 다른 결혼은 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집안 환경이 어느 정도는 비슷해야만 어른들의 축복과 혈혼후에도 잘 살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기혼 남성들의 결혼관을 듣고난 미혼 남녀 반응은?
기혼 남성 회원들의 다수는 결혼은 가급적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치관은 사람에 따라 많이 달랐습니다. 어떤 회원은 결혼은 최대한 늦게 하라고 말하는가 하면 또 어떤 회원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한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언젠가는 해야한다면 곁에 좋은 사람이 있을 때 시기를 놓치지 말고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선배들의 조언과 결혼관에 대해 미혼남녀들은 '결혼은 하는 게 좋겠다. 곁에 좋은 사람이 있을 때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을 합니다.
기혼 여성들 '결혼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
미혼남녀 후배 회원의 결혼을 꼭 해야하느냐의 질문에 기혼 여성 회원들의 가장 많은 대답이 '결혼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라고 말을 합니다. 이것 저것 매이는 것도 많고 자유도 사라지고 불편한 점이 처녀때와 사뭇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도 아이가 생기고 가정이 생기니 든든하다고 말합니다. 결혼은 해서 좋은 것과 안좋은 점이 있으니 이를 잘 파악해서 스스로 결정을 하라고 조언합니다.
결혼상대자의 외모 보다는 성품을 봐라?
미혼남녀 후배 회원의 결혼을 꼭 해야하느냐의 질문에 또다른 부류의 기혼 여성 회원들은 결혼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찬성합니다. 하지만, 결혼 상대를 고를때 주의하라고 합니다. 겉모습만 번지르르하고 속이 텅빈 그런 사람보다는 그 사람의 사람됨됨이와 성품을 꼭 보라고 말합니다.
기혼 여성들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은 하지 말아라"
미혼남녀 후배 회원의 결혼을 꼭 해야하느냐의 질문에 또다른 의견을 가진 기혼 여성회원들이 있습니다. 이 부류도 원칙적으로 결혼엔 찬성합니다. 하지만, 결혼할때 주의해야 후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주의사항으로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은 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부모의 축복속에 결혼을 해야만 조그이라고 결혼후 후회를 덜 하게 된다고 합니다.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은 결혼후 심한 스트레스를 부를 수 있다고 합니다.
기혼 여성들 "결혼은 비슷한 환경의 사람끼리 해야"
미혼남녀 후배 회원의 결혼을 꼭 해야하느냐의 질문에 또다른 의견을 가진 기혼 여성회원들이 있습니다. 그랬더니 이 부류도 결혼에 관해서 원칙적으로는 찬성합니다. 하지만, 결혼상대를 고를때 집안 환경도 꼭 살펴보라고 합니다. 인생에 한번 하는 결혼이고 평생 함께할 배우자인데 집안환경도 무시못할만큼 중요하다고 합니다.
기혼 선배들 조언에 미혼 남녀 반응을 보니?
미혼남녀 후배 회원의 결혼을 꼭 해야하느냐의 질문에 기혼 남녀 선배들이 좋은 의견을 많이 해줍니다. 요지는 결혼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니 잘 판단하라는 게 제일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원칙적으로는 결혼을 하라고 권유하지만, 결혼상대자를 고를때 외모보다는 성품을 보고,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을 하지 말것, 비슷한 집안의 환경끼리 맺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혼자와 미혼남녀 미혼은 불안하고 결혼은 불행할수도
선배들의 이런 조언에 대해 미혼 남녀들의 반응은 한마디로 '미혼은 불안하고 결혼은 불행할 수도 있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결혼에 대해 갑자기 두려움이 밀려온다고 합니다. 아울러 결혼을 무계획적이고 생각없이 했다간 후회할 수 있다는 말들도 합니다. 어떠세요? 결혼을 앞둔 후배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 줄 수 있나요. 결혼을 앞두고 있다면 어떤 생각으로 결혼을 하려고 하나요.
'에코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층간소음 해법 있다?…아파트 층간소음 원인·층간소음 해법 보니? (12) | 2013.10.29 |
---|---|
첫 데이트 최고·최악 의상은?…데이트족 데이트·연애 성공 하려면? (1) | 2013.10.27 |
뷔페식 건강 먹을까, 뷔페 본전 먹을까?…뷔페음식 잘먹는 요령? (5) | 2013.10.07 |
10대자녀에 큰소리 아찔?…10대자녀 부모의 큰소리 체벌만큼 큰 상처 (2) | 2013.09.09 |
짝사랑 실망? 짝사랑의 설레임?…미혼남녀 짝사랑 다시 만나본 속내는? (1) | 201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