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운동 안했더니? 운동안한 몸 끔찍?…운동이 질병 예방효과 탁월?

세미예 2013. 10. 24. 10:21

"심혈관질환에 유의하라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운동을 하면 어떨까요?"
"운동보다 약이 좋지 않을까요."

"운동이 약만큼 건강에 좋대요. 운동 많이 하세요."

"그래요, 앞으로 정말 운동 열심히 해야겠네요."

"운동 잘하는 비결과 꿀팁 좀 알려 주세요."





인간은 직립보행을 하는 존재입니다. 그만큼 많이 걸어다니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걷는 것보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공부할때도, 근무할때도, 이동할때도 앉아서 다닙니다. 이렇게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그만큼 건강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현대인들에게 부족한 운동. 어떻게 하면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최근의 연구는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이 좋아하다고 합니다.


운동 시간이 늘 부족한 현대인
아침에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하고 승용차로 이동합니다. 출근해서 근무하고 다시 승용차로 퇴근합니다. 퇴근후에는 피곤해서 씻고 잠자리에 듭니다. 이런 하루의 일상은 걸음걸이를 조사해보면 얼마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생활하다보니 걷는 시간이 얼마되지 않습니다. 걷는 시간을 거리로 따져보면 극히 적을 지경입니다. 이처럼 현대인들은 잘 걷지 않습니다.  이렇게 걷지 않으면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겐 큰 손실입니다.


문명의 편리함과 안락함으로 운동부족이 부른 재앙 건강의 악화

현대인은 풍요로운 문명의 혜택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이 같은 문명의 편리함이 안락함과 편안함을 가져왔지만 이로 인해 건강의 악화라는 부작용도 초래했습니다.

 

현대인들은 늘 운동부족에 시달립니다. 사무실에 앉아있는 시간이 날로 늘어만 갑니다. 이렇게 걷는 시간이 부족할수록 우리 몸은 빨간 신호등을 보냅니다. 이런 빨간 경고등을 무시했다간 큰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운동이 심혈관질환 예방 및 치료약보다 좋다?
운동의 효능과 효과에 관해서는 너무나도 많은 연구결과들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 심혈관질환 예방과 치료에 쓰이는 약과 같은 효과를 내거나 오히려 더 낫다고 합니다. 운동부족인 사람들에게는 여간 재밌는 연구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연구결과일까요.

 

'운동이 심혈관질환 치료약만큼 좋다'는 어떻게 연구?
운동을 하면 심혈관질환 예방과 치료에 쓰이는 약과 같은 효과를 내거나 오히려 더 낫다는 연구결과는 영국 런던 정경대학교, 미국 하버드 대학교 의과대학, 스탠퍼드 대학교 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이 총 33만9천274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305건의 관련 논문을 종합분석한 결과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 같은 사실 BBC뉴스와 월스트리트저널, 야후뉴스 등 주요 외신들이 최근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그 만큼 흥미진진한 연구결과입니다. 





운동은 우리 몸의 각종 질환에 어떤 효능이?
영국 런던 정경대학교, 미국 하버드 대학교 의과대학, 스탠퍼드 대학교 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의 조사 결과 심장발작 치료와 당뇨병 예방에는 운동이 치료약과 효과가 같았다고 합니다. 또한 뇌졸중 치료에는 운동이 약보다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심부전은 운동보다 약이 사망위험 예방 효과 커?
운동이 우리 몸의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기는 하지만 심부전의 경우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억제제와 같은 약이 운동보다는 사망위험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심부전은 심장이 혈액을 펌프질해 온몸으로 내보내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펌프질해 온몸으로 내보내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체내의 모든 기관과 조직에 대한 혈액공급이 부족해져 나타나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운동이 일부 질환 예방과 치료에 약 못지않은 효과를?

영국 런던 정경대학교, 미국 하버드 대학교 의과대학, 스탠퍼드 대학교 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의 연구대상자들은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을 겪었거나 심부전 또는 당뇨병 징후가 나타나고 있는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이들 중에 약1만4천700명은 각종 운동 프로그램에 참가했다고 합니다. 이들의 나머지 32만4천여명은 치료제 또는 예방약을 복용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운동은 일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약 못지않은 효과

운동 평소에 얼마나 하세요. 운동을 안하면 건강에도 좋지않고 여러가지 질환을 부릅니다. 영국 런던 정경대학교, 미국 하버드 대학교 의과대학, 스탠퍼드 대학교 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의 조사 결과는 운동이 일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약 못지않은 효과를 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운동이 일부 질환 예방과 치료에 약 못지않은 효과' 연구의 과제는?
이번 공동연구팀의 조사 결과 운동이 일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약 못지않게 효과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운동이 어떤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효과가 큰지에 대해서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말합니다. 앞으로의 후속 연구결과가 필요한 대목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 발표됐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Exercise 'can be as good as pills'
(BBC 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Exercise 'as good as medicines' in treating heart disease
(야후뉴스 바로가기)
Exercise as Good as Drugs at Preventing Repeat Heart Attack, Study Finds
(월스트리트 저널 바로가기)

  




오랜시간 앉아있었다면 걷기운동을?
운동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는 존재인 까닭입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너무나도 편한 것을 추구하다보니 운동시간이 날로 줄어듭니다. 줄어든 운동시간만큼 건강의 적신호가 켜집니다. 어떠세요? 오래 앉아있었다면 산책부터 운동을 시작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