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허리둘레 비만도 계산기?…비만도 배꼽위 4cm 허리둘레가 수명 좌우?

세미예 2013. 8. 2. 11:29

"비만하면 건강에 어떤 영향이 있나요?"

"비만과 건강정도를 간단하게 체크할 방법은 없나요?"
"허리둘레와 건강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허리둘레 평소 잘 관리해야겠어요."

"허리둘레 잘못 관리하며 조기 사망위험이 있대요."

"그래요? 정말 주의해야겠네요."





비만은 현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 탈출을 위해 여러가지 다이어트 비법을 동원하고 있고, 오늘도 열심히 다이어트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다이어트에 투입되는 비용이 만만치않습니다. 사회적 비용까지 감안하면 비만으로 인한 사회적 파장은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비만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자신이 비만인지 아닌지 어느 정도의 비만인지 알아야만 적절한 다이어트를 통해 비만을 극복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만에 도움이 되는 비법은 또 어떤게 있을까요.



허리둘레 비만도 어떡해? 비만도 측정이 뭐기에?
최근 온라인 세계에서는 비만계산기가 화제가 된바 있습니다. 체질량지수 계산법(BMI-Body Mass Index)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비만도 계산 방법으로 자신의 키와 몸무게를 토대로 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체지방 측정기 또는 체지방측정으로 불리는 이 비만도 계산기의 계산 방법은 체중÷신장÷신장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체질량지수 계산법=체중÷신장÷신장


허리둘레 비만도 해법은? 배꼽 위 4cm 허리둘레가 수명 좌우?
배꼽 위 4cm 허리둘레가 수명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비만도 계산기와 달리 배꼽 위 4cm 허리둘레가 수명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이를 연구한 연구원들은 체중이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도의 지방이 체내에 있는 것은 조기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섬뜩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일간지 텔레그라프, 데일리메일 인터넷판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한 바 있습니다.





허리둘레 비만도 아찔? 허리 사이즈 위험 보다 쉽게 알 수 없을까?
유럽 9개국에서 35만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를 통해 연구원들은 허리 사이즈의 위험을 알려주는 강력한 지표를 알아냈다고 합니다.

2인치(5cm)의 과도한 지방을 가진 사람은 조기 사망의 위험성이 13%~17%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위험성을 조기에 알려주기 위해 의학전문잡지 뉴잉글랜드 저널 연구는 건강을 지키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GPs를 정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를 보다 저렴하고 쉬운 방법으로 환자의 허리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허리둘레 비만도가 위험해? 허리둘레 두꺼우면 조기 사망 위험 높아져
건강도를 체크할 간단하고도 정확한 측정법은 뭐 없을까. 이런 측정법을 찾았다면 영국 런던 임페리얼대학의 에들리오 리보리 교수팀의 방법을 참고하면 어떨까요.

이 방법은 복잡하게 이것 저것 점검할 필요 없이 엉덩이 둘레와 배꼽의 4cm 위 지점의 허리둘레를 잰 뒤 그 비율을 계산해 보면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성인병 등으로 사망할 위험을 바로 알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허리둘레 비만도 요주의? 배꼽위 4cm 지점 허리둘레의 차이 누가 어떻게 연구?
엉덩이 둘레와 배꼽의 4cm 위 지점의 허리둘레를 잰 뒤 그 비율을 계산해 보면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성인병 등으로 사망할 위험을 바로 알 수 있다는 주장은 영국 런던 임페리얼대학의 에들리오 리보리 교수팀이  알아낸 것입니다. 연구팀은 25~70세의 유럽인 36만명을 대상으로 10년간 추적 조사했다고 합니다. 


허리둘레 비만도 계산기 체질량지수와 뭐가 다를까?
최근 온라인 세계에 화제가 되고 있는 비만도 계산기가 체질량지수(BMI)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키와 몸무게를 토대로 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체지방 측정기 또는 체지방측정으로 불리는 이 비만도 계산기의 계산 방법은 체중÷신장÷신장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체질량지수 계산법=체중÷신장÷신장
※ 체질량지수 :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체질량지수가 20~24 사이면 정상, 25~29는 과체중, 30 이상은 비만으로 봅니다.

이는 자신의 키와 몸무게의 관계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그러나 연구팀은 체질량지수보다는 배꼽 위 4cm 지점의 허리 둘레의 차이가 조기 사망을 가르는 보다 정확한 바로미터라는 사실을 장기 추적 조사를 통해 알아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허리둘레 비만도 어떡해? 체질량지수 믿어도 될까?

연구팀이 35만명을 대상으로 10년이란 오랜 세월을 두고 측정한 결과 체질량지수보다는 배꼽 위 4cm 지점의 허리 둘레의 차이가 조기 사망을 가르는 보다 정확한 바로미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체질량지수가 부정확할까요. 연구팀은 이에 대해 연구팀은 단순히 몸무게와 키만 토대로 할 뿐, 몸무게 중 지방이 차지하는 부분과 근육이 차지하는 부분을 나누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연구팀의 조사결과에서 실제로 근육이 대부분이고 지방은 거의 없어 완벽한 신체조건을 갖춘 운동선수도 체질량지수 방식으로만 계산하면 ‘비만이라 성인병 위험이 매우 높다’고 판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국립 비만 포럼의 탐 프라이 박사는 “체질량지수는 어린이에게만 사용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허리둘레 비만도를 줄여? 엉덩이 둘레와 배꼽 위 4cm 허리둘레의 비율은?
연구팀의 연구결과 허리둘레 비율이 0.1씩 늘어날 때마다 남성의 조기 사망 위험은 34%, 여성은 24%나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엉덩이 둘레를 1로 했을 때 유럽인 남성의 배꼽 위 4cm 허리둘레의 평균은 0.78~1.1이었으며, 여성은 0.66~0.98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수치가 1보다 높은 것은 엉덩이보다 허리가 더 두껍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조사 기간 중 조기 사망한 사람에게서 이 같은 허리둘레와의 상관성을 측정한 결과 연구 팀은 이 비율이 0.1씩 늘어날 때마다 남성의 조기 사망 위험은 34%, 여성은 24%나 껑충껑충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 결과는 의학잡지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렸습니다.  





비만도 배꼽위 4cm 허리둘레가 수명좌우 영어기사를 봤더니
Large waistline doubles risk of early death - even if you are NOT overweight
(데일리 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Love handles' risk early death
BBC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