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아침밥 꼭 먹어야?…아침식사 거르면 심장병 위험? 아침식사와 건강 관계?

"아침식사 자주 거르게 됩니다"

"하루 한끼 안 먹는다고 건강에 무슨 영향이 있겠어요"
"일이 바쁜데 하루 세끼를 꼬박꼬박 챙겨먹을 필요 있나요"
"그래도 식사를 거르면 건강이 악화될텐데요."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대요."
"그렇더라도 앞으로는 유의해야 합니다."
"그래요, 아침 꼬박꼬박 챙겨먹어야 겠네요."




바쁜 현대인들에게 어쩌면 아침식사는 사치일지도 모릅니다. 워낙 해야할 일도 많고 수면 부족에 출근을 위해 서두르다 보면 아침식사를 곧잘 거르게 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건강엔 어떨까요. 어떤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아침식사를 거르면 건강에 안좋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아침식사를 꼬박꼬박 챙겨 먹어야겠는데요. 어떤 연구결과인지 살펴봤습니다. 평소 아침식사 거르거나 바빠서 이를 제대로 챙겨먹지 않는다면 연구결과를 참고하셔서 꼭 아침을 먹고 건강도 함께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아침식사-아침밥-다이어트-비만-건강-고지혈증-고혈압-당뇨-비만-심혈관질환-고지혈증-아침밥-아침식단-비만-당뇨-고혈압-Skipping breakfast-heart attack risk-심장질환-아침밥-밥-건강-웰빙-힐링-심장병-점심-저녁-식사아침밥을 거르면 심장질환에 안좋다고 합니다. 바빠도 아침식사는 꼭 챙겨먹는게 좋습니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심혈관질환 위험 높아져?
아침식사를 거르면 심각한 관상동맥 심장질환 혹은 심장 마비나 심장발작과 같은 위험을 27% 가량 높아질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가 발표됐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이 많은 관계로 이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의 16년에 걸쳐 진행한 추적조사 결과 이러한 사실을 알아냈다고 미국의 유에스투데이, 영국의 텔레그래프 등 주요 외신들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아침식사 거르면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는 누가 연구?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은 심장발작 등 심혈관질환 위험이 평균 27%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는 미국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의 리 캐힐 박사가 연구한 것입니다. 

매일같이 일정한 에너지를 유지하고 체중조절을 위해 규칙적으로 아침식사를 하는 것의 장점은 알려져 있지만 하버드학에서 연구원들은 심장건강을 위해 유지하기 위해 아침식사가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내 주목할만 합니다.  



아침식사-아침밥-다이어트-비만-건강-고지혈증-고혈압-당뇨-비만-심혈관질환-고지혈증-아침밥-아침식단-비만-당뇨-고혈압-Skipping breakfast-heart attack risk-심장질환-아침밥-밥-건강-웰빙-힐링-심장병-점심-저녁-식사아침밥을 거르면 심장질환에 안좋다고 합니다. 바빠도 아침식사는 꼭 챙겨먹는게 좋습니다.


아침식사 거르면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어떻게 연구?
미국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의 리 캐힐 박사 연구팀은 45세에서 82세의 건강한 남성 27,000명을 대상으로 16년 이상 식생활 습관과 건강 결과를 추적했다고 합니다. 

리 캐힐 박사는 여성이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이 건강에 어떤 영향에 끼치는지 대한 연구는 아직 진행중이지만 박사는 남녀간에 어떤 차이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합니다. 


아침식사 그르면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왜?
그렇다면 아침식사를 그르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왜 증가할까요. 이에 대해 리 캐힐 박사는 아침식사를 거르면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위험한 것들이 다시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캐힐 박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이번 조사에서 아침식사를 거르는 남성은 아침을 먹는 남성에 비해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고 신체활동량이 적고 미혼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침식사와 심혈관질환 연구결과 왜 주목?
이번 연구결과가 예전의 연구결과와 어떤 점이 차이가 있을까요. 이전에 발표된 연구결과들은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는 사람은 간식을 덜 먹어 비만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리 캐힐 박사는 지적합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연구결과는 45세에서 82세의 남성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연령층은 어떤지 향후 새로운 연구와 연구결과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이 연구결과가 의미가 있는 것은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낸 것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학술지 '순환'(Circulation)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아침식사-아침밥-다이어트-비만-건강-고지혈증-고혈압-당뇨-비만-심혈관질환-고지혈증-아침밥-아침식단-비만-당뇨-고혈압-Skipping breakfast-heart attack risk-심장질환-아침밥-밥-건강-웰빙-힐링-심장병-점심-저녁-식사-Skipping breakfast-heart attack risk-심장질환-아침밥-밥-건강-웰빙-힐링-심장병-점심-저녁-식사아침밥을 꼭 먹어야 하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Skipping breakfast may increase heart attack risk
(USA 영어기사 상세보기)
Skipping breakfast may increase heart attack risk for men
(폭스 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Heart Attack Risk Increases For Men Who Skip Breakfast, Study Finds
(허핑턴포스트 영어기사 상세보기)





아침밥 먹고 건강한 하루 열자!
아침밥의 장점은 많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아침밥은 출근 때문에 거르기 쉽습니다. 이렇게 한 두 번이 습관이 되고 일상이 되면 아침밥은 못먹게 됩니다. 이런 아침밥 거르기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고 많은 연구결과들이 말합니다.  어떠세요. 혹시 아침밥을 거르나요? 혹시 아침밥을 바빠서 못 먹는다면 습관을 바꿔 이제부터는 아침밥을 꼬박꼬박 챙겨먹으면 어떨까요. 아침밥을 챙겨먹으면 건강을 챙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