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스트레스 받으면 섬뜩?…스트레스가 콜레스테롤도 증가?

세미예 2013. 5. 19. 08:00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라고 하는데 쉽지 않네요."

"요즘 스트레스를 받아서 그런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 같아요."
"설마? 스트레스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무슨 관계가 있을라구요."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란 말이 옳은듯 해요."

정말 스트레스 주지도 받지도 말아야겠어요."

"스트레스 정말 무서운 존재군요."




건강검진을 받으면 많은 사람들이 콜레스테롤 수치 때문에 고민합니다. 건강검진 결과서를 받아들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며 의사들이 운동을 권합니다. 이런 콜레스테롤 수치는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와 콜레스테롤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스트레스와 콜레스테롤의 관계에 관한 재밌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스트레스 이젠 주지도 받지도 마라고 스트레스 각별히 신경을 쓰야 합니다. 어떤 내용일까요.


스트레스,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

"스트레스와 혈중 콜레스테롤이 무슨 관계가 있을라구요?"

스트레스와 콜레스테롤은 관계가 있을까요. 아니면 없을까요. 최근의 연구로는 스트레스로 인해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어떤 연구인지 볼까요.

스트레스와 혈중 콜레스테롤 관계 누가 연구?
스트레스와 혈중 콜레스테롤의 관계는 스페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학의 임상심리학교수 카를로스 카탈리나 박사가 연구한 것입니다. 그는 스트레스가 체내의 지질대사에 변화를 일으켜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의 연구결과는 최근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보도했습니다.



스트레스-콜레스테롤-고혈압-당뇨-건강-건강관리-stress-cholesterol-fat-heart disease-LDL cholesterol-HDL cholest-스트레스-콜레스테롤-장수-수명-성인병-혈중 콜레스테롤-스트레스-스트레스 원인스트레스가 심혈관질환 위험성을 높이는 등 몸의 건강을 저해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는 어떻게 연구했을까?
스트레스가 체내의 지질대사에 변화를 일으켜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스페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학의 임상심리학교수 카를로스 카탈리나 박사가 연구한 것입니다. 그는  직장인 9만여 명의 건강진단 자료와 지난 1년 동안 직장에서 겪은 스트레스 조사자료를 비교분석했다고 합니다. 그의 비교분석 결과 스트레스가 체내의 지질대사에 변화를 일으켜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직장 스트레스를 많이 겪으면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
카탈리나 박사는 직장 스트레스를 많이 겪은 사람일수록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이 뭐기에?
이상지질혈증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 비만, 당뇨병, 음주와 같은 원인에 의해서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유전적 요인으로 혈액 내 특정 지질이 증가되어 이상지질혈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혈관질환 위험성 높여?

연구팀의 분석결과 스트레스를 이들은 특히 LDL수치가 너무나 높은 반면 HDL 수치는 비정상적으로 낮았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번 연구 결과에서 스트레스가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이유가 고지혈증임을 설명해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고지혈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혈전을 형성시켜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다.



스트레스가 고지혈증 유발하는 이유는?
그렇다면 왜 스트레스가 고지혈증을 유발시킬까요. 이에 대해 이번 연구를 맡은 카탈리나 박사는 스트레스가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과잉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능력을 손상시키거나 아니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염증을 촉발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스칸디나비아 공중보건 저널'(Scandinavian Journal of Public Health) 최신호에 발표됐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A stressful job really CAN kill you - by raising your cholesterol
Work-related stress changes the way body handles fat
Leads to raised levels of 'bad' LDL cholesterol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스트레스 주지도 받지도 말고 유쾌한 모습으로 건강한 삶을?
스트레스가 사람의 건강을 헤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하게 오래 오래 살려면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면 혼자서는 안됩니다. 주변에서 스트레스를 안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스트레스를 받으셨나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풀어보면 어떨가요. 혹시 스트레스 주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스스로를 돌아보아 스트레스 주지도 받지도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