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운동하는 여성들 깜짝 놀랄 소식?…운동이 유방암도 억제?

"운동을 하면 좋다는데 우리 몸 어디에 좋나요."

"운동이 좋은 줄은 알지만 유방암 감소까지 하나요."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이 참 좋아하네요."
"그래서 모두들 운동을 하라고 하네요."
"맞아요,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이 참 좋아한답니다."
"이제부터 매일매일 운동을 해야겠네요."
"좋은 생각입니다. 이제부터 운동 많이 하세요."




현대인들은 이래저래 운동부족에 시달립니다. 현대의 여러가지 편리한 문명의 이기들이 운동을 방해합니다. 생활속의 편리함으로 인해 운동부족에 직면하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 여러가지로 우리 몸에 좋습니다. 

운동은 우리 몸이 참으로 좋아합니다. 우리 몸이 좋아하는 여러가지 행동을 해주면 자연스레 건강이 따라옵니다. 장수도 따라옵니다. 구체적으로 운동을 하면 어디에 어떻게 좋을까요. 운동과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힐링-건강-웰빙-성인병-고혈압-당뇨-비만-암-장수-breast cancer-exercise-운동-유방암-건강-운동효과타임은 운동이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보도했습니다.

 

운동이 유방암 위험 감소시킨다?
"운동을 했더니 유방암 위험을 줄인다고 해요"

운동이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운동이 좋을 줄은 알았지만 여성들에게 참으로 좋습니다. 운동이 유방암 위험까지 감소시키는 과학적인 이유가 밝혀져 눈길을 끕니다.

운동이 유방암 위험 감소시킨다'는 누가 연구?
운동이 유방암 억제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미국 미네소타 대학 식품영양학과의 민디 커저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미국의 시사주간 타임은 최근 운동이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대사에 변화를 일으켜 두 가지 특정 대사산물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유방암 억제 효과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다이어트-힐링-건강-웰빙-성인병-고혈압-당뇨-비만-암-장수-breast cancer-exercise-운동-유방암-건강-운동효과운동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겐 여러가지 질환이 따라 옵니다.

 


운동하면 2-OHE1은 증가하고 16-알파-OHE1은 줄어
여성들이 운동을 하면 참으로 몸에 좋다고 합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미국 미네소타 대학 식품영양학과의 민디 커저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운동을 하면 에스트로겐 대사산물 중 2-하이드록시에스트론(2-OHE1)을 증가시키고 16-알파-하이드록시에스트론(16-알파-OHE1)은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운동하면 에스트로겐 대사산물 비율 25% 상승? 

미국 미네소타 대학 식품영양학과의 민디 커저 박사는 2-OHE1이 증가하고 16-알파-OHE1은 줄어들수록 유방암 위험은 낮아지는데 운동이 이 두 가지 에스트로겐 대사산물의 비율을 25% 상승시킨다고 합니다. 커저 박사는 폐경 전 여성 3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운동하면 유방암 위험 어떻게 연구했을까?
커저 박사는 폐경 전 여성 3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험을 했다고 합니다. 커저 박사의 연구팀은 39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212명은 16주 동안 운동을 하지 않게하고 179명은 1주일에 5번씩 보통 또는 강도 높은 운동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해 시험 전후에 소변검사를 통해 9가지 에스트로겐 대사산물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9가지 에스트로겐 대사산물을 분석했더니?
커저 박사의 연구팀가 39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212명은 16주 동안 운동을 하지 않게하고 179명은 1주일에 5번씩 보통 또는 강도 높은 운동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해 시험 전후에 소변검사를 통해 9가지 에스트로겐 대사산물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분석을 통해 밝혀진 이 같은 결과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에스트로겐이 유방암을촉진하는 인자이기 때문이라고 커저 박사는 지적했습니다.

유방암 위험은 에스트로겐 얼마나 노출되느냐와 관계
유방암 위험은 어디서 올까요. 여성이 평생 에스트로겐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느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출산기능이 정점에 이르면서 점점 많아지지만 특정 질환, 특정 약물, 체지방 과다에 의해서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암연구학회 학술지 '암 역학-생물표지-예방'(Cancer Epidemiology, Biomarkers & Prevention) 최신호에 발표됐습니다.

다이어트-힐링-건강-웰빙-성인병-고혈압-당뇨-비만-암-장수-breast cancer-exercise-운동-유방암-건강-운동효과걷기운동도 좋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보면 어떨까요.

 



운동을 하면 유방암 위험 감소 영어 원문 보니
How Exercise May Lower Breast Cancer Risk
(헬스랜드타임 영어기사 상세보기)




운동을 하면 내 몸이 좋아한다?
운동을 하면 내 몸이 참으로 좋아합니다. 운동을 하면 몸의 신진대사와 더불어 여러가지 기능을 발휘해 내 몸이 참 좋아합니다. 현대인들은 늘 운동부족에 시달립니다. 운동을 일부러 하지 않으면 운동부족에 시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잠시 일을 멈추고 운동을 통해서 몸도 살리고 건강도 유지해보면 어떨까요. 운동을 하면 인생이 달라집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