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다이어트 희소식 살안찌는 법 있다?…다이어트와 비만 극복 어떻게?

세미예 2013. 4. 10. 07:52

"다이어트를 해도 금방 요요현상이 일어나요."

"즐겁게 음식을 먹고 살이 안찌는 방법 뭐 없을까요."
"살만 안찐다면 맛있는 것을 실컷 먹고 싶어요."
"실컷 먹고도 살이 안찌는 방법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비만이 정말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더군요."
"비만이 없는 나라가 정말 좋은 나라 입니다."




현대인들에게 누구나 피해갈 수 없는 질병중의  하나는 비만입니다. 사람들은 날로 비만해져만 가는데 딱히 해결방법이 없어서 여간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도 비만이 점점 문제가 되다보니 일부 국가에서는 비만세를 도입하기도 합니다.

현대인들에게 걱정거리를 안겨주는 비만.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이런 방법을 알아내고자 오늘도 과학자들은 열심히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비만이여 안녕, 다이어트에 희소식! 먹어도 살이 안찌는 방법 있다면? 
바야흐로 지구촌이 다이어트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곳곳을 둘러봐도 다이어트 식품에서 다이어트 광고, 다이어트 운동법 등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서점가에도 다이어트 관련 서적들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먹어도 먹어도 살이찌지 않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꿈과도 같은 일이 앞으로는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과학계에서는 이 같은 일을 연구하고 있고, 한줄기 빛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비만 안녕, 다이어트 희소식! 특정 유전자 제거로 비만 막을 수 있다?
현대인들에게 불청객이 된 비만. 그 해법은 유전자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특정 유전자를 제거하면 비만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미국 콜로라도 대학 의과대학의 제임스 맥매나먼 박사는 지방의 저장과 대사를 조절하는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Plin2)를 제거하면 비만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쥐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데일리 메일, 사이언스 데일리 등 미국과 영국의 언론들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특정 유전자 제거로 비만 차단' 실험 누가 어떻게 했을까?
제임스 맥매나먼 박사는 유전자 조작을 통해 지방의 저장과 대사를 조절하는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Plin2)가 없는 쥐를 만든 결과, 보통 쥐와는 달리 지방이 많은 먹이를 달가워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먹는 양이 적은 반면 활동량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쥐들은 또 보통 쥐들에 비해 지방세포가 20% 적었고, 살찐 사람과 쥐에 흔히 나타나는 지방간과 비만과 연관된 염증도 없었다고 합니다. 


'특정 유전자 제거로 비만 차단'한 쥐 건강상태도 좋다?
제임스 맥매나먼 박사의 실험결과 저장과 대사를 조절하는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Plin2)가 없는 쥐들은 다른 쥐들에 비해 건강 상태도 좋았다고 합니다. 체내에 저장되는 중성지방이 적고 인슐린 민감성도 양호했다고 합니다.
이로 미루어 이 제임스 맥매나먼 박사는 Plin 유전자가 없으면 지방대사 속도가 빨라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특정유전자 제거 연구가 비만 안녕, 다이어트에 희소식되나?
저장과 대사를 조절하는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Plin2)가 없는 쥐의 실험이 사람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이에 대해 제임스 맥매나먼 박사는 이 유전자는 사람도 가지고 있다면서 특정 유전자를 표적으로 하는 기술이 이미 개발돼 있는 만큼 이 유전자를 억제하면 사람에게서도 똑 같은 결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지질 연구 저널'(Journal of Lipid Research)에 발표됐습니다.




'특정 유전자 제거로 비만 차단' 영어기사를 봤더니
How switching off a fat gene may prevent weight-gain - EVEN if you eat a high-fat diet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다이어트? 평소 사소한 관리와 주의가 비만을 막는다?

현대의 음식들은 칼로리가 높습니다. 고 칼로리 음식을 먹고 이를 제대로 소화를 못 시킨상태서 또다시 고 칼로리 음식을 먹는 악순환이 반복되다 보니 비만이 쌓여갑니다. 이렇게 쌓인 비만을 다이어트로 해소하려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평소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을 하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절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