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미인이 잠꾸러기인 이유 알고보니?…여성이 잠 못자면 섬뜩한 결과가?

세미예 2013. 3. 17. 09:44

"잠을 충분히 못잤더니 기분이 이상해요."

"그녀가 아침부터 짜증인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잠하고 기분하고 무슨 관계가 있나요."
"잠을 푹 자고 일어나면 기분이 상쾌해요."

"맞아요, 잠하고 기분하고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같아요."

"잠을 잘자야 여러가지 일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잠은 인간에게 쉼을 제공해 줍니다. 잠을 통해 인간의 여러가지 장기가 쉬고 이들 장기들이 사람의 몸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이런 까닭으로 여러가지 몸의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혹시 아침에 유독 화가 나는 이유를 아시나요. 특히, 여성들이 아침에 화를 내는 경우를 보셨나요. 그 이유가 바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왜 사람들은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화가나게 될까요.

특히, 여성의 경우 왜 아침에 화를 낼까요. 잠이 부족하면 화를 내게되는 이유가 뭘까요. 잠과 건강에 관해 연구자료를 살펴봤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수면부족에 더 민감?
"잠이 부족한 그녀가 아침부터 화를 내요"

잠이 부족하면 사람들은 여러가지 안좋은 반응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여성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최근의 연구결과는 남성보다 여성이 수면부족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잠에 관한 연구 누가 했길래?
남성보다 여성이 수면부족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나나고 있다는 것은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의 최근 보도입니다. 미국 듀크대 연구진은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한 여성은 쉽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낸다고 합니다. 쉽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는 것과 더불어 잠이 부족한 여성은 뇌졸중, 심장질환 등 위험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생각만해도 섬뜩하군요.

남성들은 아침에 여성들이 예민해지는 것 이해해줘야?

듀크대 연구진은 충분하게 잠을 못이룬 여성은 남성보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이런 여성은 잠을 충분히 자서 심신을 편안하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듀크대 연구진은 아침에 여자가 예민한 것에 대해 남자가 어느 정도 이해를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20분 이상 잠을 더 자야?
듀크대 연구진은 만일 여성의 몸 일부에 염증이 생긴 경우 특히 아침에 더 심한 고통이 따르게 된다고 말합니다. 연구를 진행한 마이클 브레우스 박사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더 예민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성은 남성보다 적어도 20분 이상 잠을 더 자야 한다고 말합니다. 




 

남성은 수면 부족에도 잘 견딘다?
듀크대 연구진의 연구 결과 남성은 여성에 비해 수면 부족에도 잘 견디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깨어있는 동안 여성의 뇌가 남성의 뇌보다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려 들기 때문에 잠이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호르몬 분비의 차이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성들이 잠을 더 자야하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It's official: Women ARE grumpier than men in the mornings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