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튀긴음식 좋아하는 사람 섬뜩한 소식?…튀긴음식 자주 먹으면?

세미예 2013. 1. 31. 10:04

"평소 튀김을 즐겨 먹는데 어떡하죠?"

"튀김이 어때서요?"
"튀긴 음식을 자주 먹으면 건강에 안좋다고 합니다"
"예???"

"튀긴음식 먹으면 안좋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평소 튀김 좋아하는데 어떡해요?"

"건강을 생각한다면 앞으로는 덜 드시기 바랍니다."

"그래요? 에궁, 어떡하죠?"





우리나라 사람들은 튀긴 음식을 참 좋아합니다. 튀김과 패스트푸드점에서 나오는 것들과 치킨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먹을거리들이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이러한 튀긴 음식들이 건강엔 어떨까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튀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전립선암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떤 연구결과일까요. 튀긴 음식과 건강에 관련된 연구결과라 눈길을 끕니다. 어떤 내용인지 함께 볼까요.


튀긴 음식 자주 먹으면 전립선암 걸릴 위험 높아져?
사람들은 튀긴 음식을 좋아합니다. 주변엔 튀긴 음식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곧잘 식탁에 오르는 튀긴 음식들. 이 튀긴 음식은 건강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튀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튀긴 음식 전립선암 위험성 누가 연구했길래?
튀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는 미국 허친근 암연구소에서 나왔습니다. 이 연구소의 재닛 스탠퍼드 박사는 전립선암 환자 1,549명(35-74세)과 같은 연령층의 건강한 남성 1,492명의 식습관을 조사 분석했다고 합니다.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최근 보도했습니다.




튀긴 음식 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먹는 남성은?
연구를 담당한 스탠퍼드 박사는 감자튀김, 닭튀김, 도넛 같은 튀긴 음식을 일주일에 최소한 1번 이상 먹는 남성은 한 달에 한 번 미만 먹는 남성에 비해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30-3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 인종, 전립선암 가족력, 체중, 전립선 특이항원(PSA) 혈중수치 등 전립선암과 관련된 다른 위험요인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합니다.


튀긴 음식 자주 먹으면 왜 안좋을까?

튀긴 음식을 자주 먹으면 건강에는 안좋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를 스탠퍼드 박사는 식용유를 튀김에 알맞은 온도까지 가열하면 튀긴 음식에서 발암성 물질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령, 감자 같은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을 높은 온도에서 튀기면 아크릴아미드라는 발암성 화학물질이 만들어진다고 그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육류 높은 온도에서 튀기면 발암성 물질 생성

육류를 높은 온도에서 튀기면 헤데로사이클릭 아민과 다환방향족탄화수소 같은 발암성 물질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발암성 물질은 특히 식품을 오랜 시간 튀길 수록 그리고 튀김기름을 재사용할 수록 더욱 증가한다고 합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Eating Deep-Fried Food Linked to Increased Risk of Prostate Cancer
(사이언스 데일리 영어기사 상세보기)

음식도 가려먹는 지혜가 필요?
음식을 어떻게 잘 먹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건강이 좌우됩니다. 어떤 음식을 먹을지는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아무런 생각없이 무턱대고 먹다간 알게 모르게 우리의 건강이 나빠집니다. 어떠세요. 어떤 음식을 먹을지 고민할때 건강도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