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기억력이 이상하다면 유산소운동?…유산소운동 놀라운 재발견?

세미예 2012. 10. 14. 07:24

"기억이 날이가면 갈수록 희미해져 갑니다."

"기억력 유지를 위한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유산소 운동이 뭔가요."
"왜 하필이면 유산소운동이죠?"
"유산소운동이 인지기능 저하예방에 도움이 된대요."
"그래요? 그럼 이제부터 유산소운동 많이 해야겠어요."




사람들은 나이를 먹습니다. 나이를 먹다보면 여러가지 기능이 저하됩니다. 특히, 기억력 저하는 어떻게 해볼 수 없는 세월의 무게 같습니다. 세월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사람들은 그 무게를 지탱하지 못해 깜빡깜빡하거나 아예 그 기억들을 깡그리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날로 희미해져만 가는 기억력. 이를 유지하고 가꾸어갈 획기적인 방법은 없을까요. 운동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유산소 운동은 뭘까요. 어떻게 하는 게 유산소 운동일까요.


유산소운동이 치매위험 낮춘다?
바쁜 현대인들은 늘 운동부족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다보면 여러가지 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각종 성인병이 찾아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운동을 통해서 극복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 중에서도 유산소 운동이 우리 몸에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치매 위험을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유산소 운동이란 심박수가 올라가고 산소의 체내 요구량이 증가하는 운동입니다. 헬스장에서 하는 강도 높은 운동만이 아니라 빠른 걸음으로 걷거나 집 안에 쌓인 눈이나 낙엽을 치우는 등의 신체활동도 해당됩니다.

유산소운동이 치매위험 낮춘다는 누가 연구?
미국 메이요 클리닉 신경과전문의 에릭 알스코그(Erik Ahiskog) 박사는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130편을 종합분석한 결과 유산소 운동이 치매로 이어지는 인지기능 저하를 억제하고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보도했습니다.



연구결과 유산소운동이 왜 좋은가
에릭 알스코그 박사의 주요한 분석결과는 유산소 운동이 치매로 이어지는 인지기능 저하를 억제하고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는 중년의 유산소 운동은 치매로 이어질 위험이 큰 경도인지장애(MCI: mild cognitive impairment)와 치매 자체의 위험을 크게 줄여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치매 환자와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사람이 6-12개월 유산소 운동을 한 뒤에는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인지기능 테스트 성적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건강한 성인이 유산소 운동을 하면 인지기능 테스트 성적이 크게 향상된다고 합니다. 





노인이 유산소운동을 하면?
노인이 1년 동안 유산소 운동을 하면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의 용적이 현저히 증가하고 공간기억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는 노인은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는 뇌의 회색질 감소가 덜하다고 합니다. 6-12개월 운동을 한 후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MRI)으로 뇌를 관찰한 결과 인지기능 신경망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유산소운동 관련 동물실험은어땠을까
동물실험에서는 운동이 뇌신경의 가소성(neuroplasticity)이 개선돼 학습기능이 호전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운동은 작은 혈관을 포함한 뇌혈관 기능을 개선시켜 인지기능 저하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메이요 클리닉 회보(Mayo Clinic Proceedings)에 실렸습니다.




유산소 운동 관련 영어기사 봤더니
Aerobic Exercise May Cut Dementia Risk
(메디컬뉴스투데이 영어기사 상세보기)





 유산소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자?
유산소 운동이 몸에 좋다는 것은 너무나도 뻔하고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잘 실천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운동부족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유산소 운동은 어쩌면 보약보다 훨씬 낫고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랫동안 앉아 있었다면 이제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유산소 운동에 돌입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