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나쁜 콜레스테롤 딱 걸렸어?…하루 사과 한 조각의 놀라운 재발견?

세미예 2012. 10. 12. 08:13

"건강검진을 했더니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라고 의사가 권하는데 어떻게 해야하죠?"
"좋은 콜레스테롤은 뭐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또 뭐죠."

"콜레스테롤에도 좋은 것과 나쁜 게 있다니 참 신기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만 섭취하도록 해야겠어요."

"그러게요, 좋은 공부 하네요."





사람이 생존을 위해 우리 몸은 영양을 요구합니다. 그런데 그 영양이 적당하고 알맞아야 하지만, 영양이 과도하고 운동량이 적으면 우리몸 곳곳에서 이상 신호를 보냅니다. 

현대인들에게 보이지 않는 적이 있습니다. 바로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요즘의 수많은 인스턴트 식품으로 인해 나쁜 콜레스테롤은 오늘도 우리들을 노리고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무엇이며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건강은 건강할때 미리미리 챙기지 않으면 나중에 고생하게 됩니다. 



하루 한 입의 사과가 나쁜 콜레스테롤 줄인다?
건강검진 결과를 받아보면 나쁜 콜레스테롤이 안좋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이런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는 길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사과가 그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사과를 매일 한 알씩 먹으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40%나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이 보도했습니다. 앞으로는 사과를 새롭게 봐야할 것 같습니다.


사과가 나쁜 콜레스테롤 줄인다는 누가 연구했길래 
영국의 데일리 메일 보도에 따르면 이 연구는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입니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팀은 40~60세의 건강한 성인 5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이 연령층이 성인병이 많기 때문입니다.


음식과 건강-다이어트와 건강식품-다이어트-고지혈증-사과-콜레스테롤-고지혈증-성인병-당뇨-비만-힐링-웰빙-고기-채소사과에 나쁜 콜레스테롤 줄이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사과가 나쁜 콜레스테롤 줄인다 연구결과는 뭘, 어떻게 연구했길래?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팀은 40~60세 성인 51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첫 번째 그룹은 사과(레드 딜리셔스나 골든 딜리셔스 품종) 한 알, 두 번째 그룹은 사과 한 알 분의 폴리페놀(194mg)이 포함된 보충제, 세 번째 그룹은 가짜 보충제를 각각 4주간 매일 먹게 했다고 합니다.





사과가 나쁜 콜레스테롤 줄인다는 연구결과를 보니?
성인을 세 그룹으로 나눠 사과(레드 딜리셔스나 골든 딜리셔스 품종) 한 알, 두 번째 그룹은 사과 한 알 분의 폴리페놀(194mg)이 포함된 보충제, 세 번째 그룹은 가짜 보충제를 각각 4주간 매일 먹게한  결과 LDL 수준이 사과 그룹은 40%나 낮아졌고, 보충제 그룹은 일정수준 낮아졌으며 가짜 약 그룹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고 합니다.




사과가 나쁜 콜레스테롤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뭘 말하나?
이번 연구를 이끈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로버트 디실베스트로 교수는 저밀도 지단백(Light Density Lipoprotein, LDL) 은 유해산소와 결합해 염증을 일으키고 조직을 손상시킨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사과는 녹차·토마토 추출물·큐커민 등의 여타 항산화제보다 산화 LDL 수준을 낮추는데 뚜렷하게 좋은 효과를 보였다고 말합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기능성 식품 저널(Journal of Functional Foods)’에 게재됐습니다.





사과가 나쁜 콜레스테롤 줄인다는 영어기사를 보니
How an apple a day could keep the cardiologist away - by lowering 'bad' cholesterol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