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음식이 냉장고에 가득 들어있는데 어떡하죠."
"추석음식을 어떻게 보관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음식보관과 음식 처리 정말 고민됩니다."
"명절은 즐겁지만 음식 뒤처리가 여간 고민이 아닙니다."
"그러게요. 음식 때문에 해마다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민족 최대 명절의 하나인 추석은 가족과 친지들이 모입니다. 그러다보면 흥겨운 이야기도 오고가고 이런 저런 음식을 먹으면서 재밌는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가족과 친지들과 모처럼만에 만나 맛있는 음식을 나눠먹으며 이야기 꽃을 피우지만 정작 추석이 지나면 남은 음식이 골칫거리가 되고 맙니다.
힘들여 만든 추석음식. 이를 제대로 보관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자칫 버리게 됩니다. 고물가 시대 힘들여 만든 우리 음식을 제대로 보관하는 법을 알면 추석 음식의 맛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추석음식 보관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일반 냉장고보다 김치냉장고 활용하라?
추석음식은 종류도 다양합니다. 종류가 다양한만큼 보관 방법도 각기 다릅니다. 과일, 어류, 육류 등 추석음식은 음식의 특성상 보관 방법이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들 음식은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상태로 보관하면 원래의 맛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추석음식의 제 맛을 오랫동안 즐기기 위해서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음식에 따라 보관 방법을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음식 보관에는 일반 냉장고보다 김치 냉장고가 제격입니다.
김치냉장고 육류, 채소, 건어물 신선도 유지
일반 냉장고는 저장고 내부의 냉기를 순환시켜 냉각하는 간접 냉각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온도 편차가 크고 수분 관리에 약점이 있습니다. 이런 까닭으로 음식의 신선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어렵고 장기보관에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장고 자체를 냉각해 온도와 습도를 관리하는 직접 냉각방식의 김치냉장고는 김치뿐만 아니라 육류와 채소, 건어물 등의 신선도를 유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김치냉장고 일반 냉장고보다 3배 오래 보관?
저장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관건은 온도와 습도 관리입니다. 온도와 습도관리를 잘 해야만 저장하는 음식의 맛을 제대로 간직할 수가 있습니다. 김치 냉장고를 사용해 야채 과일 등 신선식품을 보관할 경우, 일반 냉장고보다 약 3배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맛이 변하고 상하기 쉬운 추석 조리음식도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에 따라 보관방법 달라야?
음식의 종류가 다른만큼이나 음식에 따라 보관방법도 달리해야 합니다. 음식의 특성에 맞는 보관방법은 본연의 맛을 더욱 오래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식혜와 수정과는 김치냉장고에서 '살얼음' 약간 생기도록?
추석음식 중 식혜와 수정과는 김치냉장고에서 '살얼음'이 약간 생기도록 하면 나중에 꺼내 먹을 때 제 맛이 살아나게 됩니다. 식혜는 밥알과 식혜 물을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식용유나 올리브 기름 바른후 은박지에 싸서 보관?
육류는 보관에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상해서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냉장고의 냉동실에 보관해도 시간이 지나면 변색디 됩니다.
변색 없이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식용유나 올리브 기름 등을 살짝 바른 다음 은박지에 싸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기름코팅이 보호막이 돼 세균 침투를 막아 보관 기간이 길어집니다. 양념을 해서 보관하는 것도 보존 기간을 늘려줍니다.
생선을 보관할때는 반드시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을 뿌려 보관해야 합니다.
생선 보관땐 물기 제거해야?
생선 등 어류를 보관할 때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장을 제거하고 물로 씻은 생선에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소금을 뿌려 랩으로 싸야 상하지 않습니다. 토막 낸 생선은 바로 냉동 보관하는 것 보다는 밀폐용기에 맛 술을 약간 뿌린 후 거즈로 생선을 감싸서 보관하면 신선함이 오래 유지됩니다.
햇과일은 모양과 맛의 변화에 주의해야?
햇과일은 상대적으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만큼 모양과 맛의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껍질을 벗긴 제수용 사과는 변색 방지를 위해 레몬즙을 섞은 설탕물에 담궜다가 꺼내 보관하면 좋습니다.
특히 사과의 산성 성분이 다른 과일의 부패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배는 얼지 않을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 보관해야 하며 과일은 하나하나 랩으로 싸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맛을 유지하면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명절음식을 잘 보관하는 것도 살림9단의 지혜입니다.
대추와 밤은 습기없는 톱밥에 넣어 시원한 곳에 두라?
대추와 밤은 습기가 없는 톱밥에 넣어 시원한 곳에 두면 모양과 맛을 유지하면서 2~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한지로 싸거나 밀폐 용기에 넣어 김치냉장고의 '야채보관 모드'로 보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별미 자연 송이 어떡해?
추석 선물 중 '자연 송이'가 추석선물로 들어 왔다면 특별관리가 필요합니다. 자연송이의 경우 일년 중 9월에서 10월에 참맛을 즐길 수 있는 별미입니다. 소나무 정기를 받고 자라 향이 깊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자연송이의 칼슘은 느타리 버섯의 약 10배, 양송이 버섯의 4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자연송이는 습기 피하고 밀폐용기에 담아 김치냉장고 보관?
자연 송이는 별미인만큼 보관에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자연 송이의 보관 요령은 무조건 습기를 피하고 깨끗한 거즈나 화선지 등에 싸서 밀폐 용기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요리할 때 주의 할 점은 전자레인지에 해동하면 섬세한 향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찬물에 소금을 약간 녹여 5분 가량 담구었다가 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음식 보관 잘하면 돈, 잘못하면 쓰레기?
추석음식은 많이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많이 만들다보니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보관을 잘못하면 추석음식은 버려야 합니다. 곧장 쓰레기로 변합니다. 하지만, 잘 보관해서 두고두고 먹는다면 그야말로 돈이 됩니다. 돈과 쓰레기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어떠세요? 현명한 보관법으로 돈으로 유용하게 사용하면 어떨까요.
'에코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상사와 친구 결혼식 겹쳤는데?…고민되는 경조사비 어떻게? (6) | 2012.10.25 |
---|---|
이런 남자 딱 질색?…미혼 여성들이 싫어하는 남자유형은? (3) | 2012.10.17 |
태풍에 비에 눅눅한 이부자리 어떡해?…세탁만 잘해도 보송보송? (3) | 2012.08.30 |
유머? 이성에게 매력적인 사람은?…연애 잘하는 비법 알고보니? (3) | 2012.08.29 |
부부싸움 막는 기막힌 방법 있다?…부부싸움 막기는 이렇게? (5) | 2012.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