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소주와 토마토 함께 먹었더니?…토마토가 알코올농도 감소에 효과?

세미예 2012. 6. 4. 07:35

"술을 잘 마시려면 비결이 있을까요?"

"글쎄요, 술에 장사가 있을까요."
"술과 토마토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혹시 술하고 토마토 함께 드셔 보셨나요."
"음식도 궁합이 맞는게 있군요."
"술과 토마토 정말 관계가 궁금해지네요."




혹시 술을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에 관해 알고 싶지 않으셨나요. 술을 마셔야 하지만 가급적 취하지 않으면서 건가에도 덜 해로운 술을 마실 수는 없을까요.

술을 마시면서 토마토와 함께 드신적 있나요. 술과 토마토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토마토가 좋다는 이야기는 곧잘 들어왔지만 술과는 어떤 궁합이 맞을까요.

토마토가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눈이 번쩍 열릴 소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떤 이야기인지 살펴봤습니다.


토마토가 혈중 알코올 농도 낮추는데 효과?

혹시 술과 토마토를 같이 먹어본 적 있나요. 함께 먹었더니 술이 덜 취한다는 느낌 들지 않았나요. 술과 토마토를 같이 먹으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대폭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누가 연구했길래?
마이니찌, 일본 도쿄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최근 일본 맥주업체 아사히그룹홀딩스와 음료업체 가코메의 공동연구 결과 토마토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토마토 주스와 소주 함께 마셨더니
이 공동 연구진은 20~40대 남성 12명에게 토마토 주스 3캔(약 480㎖)과 소주 약 100㎖를 함께 마시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토마토 주스 대신 같은 양의 물을 마셨을 때보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약 30% 감소했다고 합니다. 체내 알코올 양이 약 30% 감소했다는 의미입니다. 





알코올 분해 시간도 대폭 단축

토마토 주스와 소주를 함께 마셨더니 알코올 분해 시간도 50여분이나 단축됐다고 합니다. 토마토를 먹지 않았을 때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5시간이 걸렸지만, 토마토를 먹으면 4시간10분이 걸렸다고 합니다. 이번엔 토마토 주스가 아닌 그냥 토마토를 먹었을 때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지 살펴봤더니 이 역시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토마토가 숙취의 주원인 아세트 알데히드 분해 효소 활성화
공동 연구진은 토마토의 알코올 분해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동물 실험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쥐에게 토마토에 들어있는 수용성 성분을 투여하자 간의 알코올 대사 관련 효소가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토마토가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토마토가 모든 사람에게 알코올 농도 저하는 검증이 필요
일본 언론은 건강이나 체질, 술에 대한 적응력에 차이가 있어 토마토가 모든 사람에게 혈중 알코올 농도 저하 효과가 있는지는 불분명하기 때문에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효능은?

토마토는 이미 전립선 기능 향상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를 붉게 만드는 색소인 라이코펜은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마이니찌 신문 영어기사 살펴봤더니
Tomatoes good for sobering up: study
(마이니치신문 영어기사 상세보기)




술은 역시 '여백의 美'가 최고?
술은 인간의 정신을 잠시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술을 이기는 장사는 아무도 없습니다. 그만큼 술은 인간에게 자칫 해악이 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실때는 적당하게 마실줄 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토마토가 혈중 알코올 농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는 하지만 앞으로 검증이 필요합니다. 혹시 술을 마실 약속이 있다면 적당하게 마시는 지혜를 발휘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