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바닥에 떨어진 음식 주워먹으면 괜찮다? 아니다?

세미예 2012. 5. 10. 10:01

"아이가 땅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주워먹는데 괜찮을까요"

"글쎄요, 뭐 별일이 있겠어요"
"아닌데? 안좋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3초만에 무슨 세균이 번식할라구요"
"정말 궁금한데요?"




아이들은 떨어진 음식을 주워 먹곤 합니다. 어른들조차도 집안에 음식이 바닥에 떨어지면 주워서 먹곤 합니다. 아마도 한 두 번쯤 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주워 먹지 않은 분이 없을 것입니다. 음식이 아깝기도 하거니와 바닥에 나뒹구는 게 귀찮아서라도 주워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주워먹으면 우리들의 건강엔 괜찮을까요. 재밌는 연구결과에 눈길이 갑니다. 

음식-설탕-소금-칼로리-맛-식품-건강-힐링-웰빙-미각-맛집바닥에 떨어진 음식에 관한 연구구 눈길을 끕니다.


바닥에 떨어진 음식 3초 이내 주워먹으면 괜찮을까?
많은 사람들이 떨어뜨린 음식을 3초 이내 빨리 주워먹으면 괜찮다는 ‘3초룰’을 믿고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영국의 언론 데일리메일은 최근 과학자들이 ‘3초룰’의 진실에 대해 연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사가 참 재밌습니다. 재밌는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닥에 떨어진 음식 3초 이내에 주워먹으면 어떤지 누가 연구? 
멘체스터메트로폴리탄대학교(MMU)의 연구진들이 바닥에 떨어진 음식이 3초내 주워먹으면 어떻게 되는지 실험했습니다. 이른바 '3초룰'이 믿을 만한지 5가지 음식들로 직접 실험했습니다.

연구 실험 어떻게 했기에?
MMU의 연구진들은 잼을 바른 빵, 파스타 요리, 햄, 담백한 비스킷, 그리고 말린 과일을 바닥에 떨어뜨린 후 3초, 5초, 10초 간격으로 어떻게 되는 지 상태를 살폈습니다.

연구진이 잼을 바른 빵, 파스타 요리, 햄, 담백한 비스킷, 그리고 말린 과일 등 5가지 음식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은 모두 수분 함량이 달라 연구진들은 어떤 음식이 떨어지고 3초 이내에 주웠을 때 세균번식에 유리할지 살펴보기 위한 것입니다. 

 햄과 잼을 바른 빵이 가장 안전?
MMU의 연구진들의 실험결과 설탕과 염분의 함유량이 많은 가공식품은 떨어졌을 때 바로 주우면 세균번식이 거의 없어 가장 안전했습니다.

염분이 많은 햄과 설탕이 많이 들어간 잼을 바른 빵은 3초 이내에 주웠을 때 세균 번식이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파스타 요리와 말린 과일은 위험?

MMU의 실험 결과 말린 과일과 파스타 요리는 3초 뒤 클렙시엘라균(klebsiella)이 나타났습니다. 클렙시엘라균은 장내세균과로 폐렴, 요로감염, 폐혈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음식은 주의가 요망됩니다.

비스킷은 비교적 안전? 
MMU의 연구결과 5가지 음식 중 수분함량이 거의 없는 비스킷은 바닥에 떨어진지 3초, 5초, 10초 뒤에도 비교적 안전했습니다. 음식마다 안전성이 차이가 있었습니다.

연구결과를 보니 뭘 말하나?
MMS의 기술경영자 캐시 리에 의하면 수분 함량이 거의 없고 끈적거리지 않는 비스킷에선 특정 세균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햄은 질산염과 소금으로 가공돼 대부분의 세균 번식을 막아 주었습니다. 파스타 요리는 3초, 5초, 10초마다 클렙시엘라균이 모두 발견됐고, 5초뒤 호모균이 증가했습니다.


아기들 물고다니는 젖꼭지가 바닥에 떨어지면 안전할까? 

MMU 연구진들은 아기들이 입에 물고다니는 가짜 젖꼭지(dummy)로도 실험했습니다. 이들의 실험 결과 바닥에 떨어뜨린 가짜 젖꼭지에서 대장균의 번식을 발견했습니다.

연구를 담당한 캐시 리는 엄마들은 아기들이 가짜 젖꼭지를 떨어뜨리면 바로 다시 입에 물려주곤 하는데 시험 결과 소량의 대장균, 슈도모나스균, 그리고 호모균이 발견됐다고 말합니다. 그가 말하는 슈도모나스균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건강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세균입니다.


엄마들 떨어진 가짜 젖꼭지나 음식 주워서 먹여?
MMU 실험에 참여한 5명의 엄마들은 주로 아기들이 떨어진 가짜 젖꼭지나 음식을 주워 먹도록 그냥 놔둔다고 말합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분들처럼 떨어진 가짜 젖꼭지나 음식을 주워 먹도록 그냥 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두고 연구진은 엄마들에게 아기들을 위해 항상 바닥을 깨끗이 청소하라고 충고합니다. 또, 이번 ‘3초 룰’의 연구결과는 집안에서만 해당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어 기사를 살펴봤더니?

Who hasn't picked up a piece of dropped food from the floor, given it a quick blow and assumed it was still safe to eat?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바닥에 떨어진 음식 유의해야?
아이가 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아이의 건강을 위해 앞으로는 가급적 주워먹지 않도록 부모가 세심하게 살펴주는 게 좋습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세균의 증식이 음식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아이를 생각한다면 가급적 아이가 떨어진 음식을 주워먹지 않도록 보살펴주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