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1시간 이상 절대 앉지마?…오래 앉아있으면 무서운 일이?

세미예 2011. 11. 19. 08:51

"전화받는 업무상 오래 앉아 있을 수 밖에 없는데…"

"사무직 특성상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요."
"오래 앉아있어도 되는 지 모르겠어요."
"오래 앉아있고 운동까지 부족한데 어떡하죠."
"빨리 일어나서 운동부터 하세요."
"오래 앉아 있으면 몸에 안 좋다고 하네요."



현대인들은 앉아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여러가지 질병에 시달립니다. 인간은 직립보행을 하는 동물입니다. 하지만 직립보행을 하지않고 장시간 앉아 있으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오래 살려면 앉아있지 말아라.'  최근의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오래 앉아 있는 게 건강에 안좋다고 말합니다. 혹시 지금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다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면 어떨까요.


오래 앉아있는 사람이 일찍 죽는다?

앉아있는 것과 장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자리에 오래 앉아있는 사람일수록 일찍 죽는다는 말이 역학조사를 통해 사실로 입증됐습니다. 이른바 '착석병'은 특히 유방암,대장암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주목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헬스데이뉴스는 워싱턴 DC에서 열린 미국암조사연구소(AICR) 연례 콘퍼런스 발제 보고서를 인용, 보도했습니다.
 
운동부족으로 암에 걸린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유방암 환자 4만9천명, 대장암 환자 4만3천명 등 한해 약 10만명이 운동부족으로 암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누가 연구했을까

역학 전문가인 크리스틴 프리던리치 박사는 미국인의 신체활동과 암발병 통계 분석을 통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면서 정기적인 운동은 유방암과 대장암, 자궁암 발병 확률을 최대 30%까지 낮추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합니다.





유방암, 대장암, 자궁암 걸리지 않으려면 걸으라?
다른 전문가는 유방암과 대장암, 자궁암에 걸리지 않으려면 적어도 하루 30분 정도 힘있게 걸을 것을 조언합니다.

무조건 의자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여라?
정기적인 운동을 하더라도 암발병을 줄일 수 없다는 극단적인 이야기도 있습니다. 알파 파텔 박사는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더라도 오래 앉아있으면 조기 사망의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무조건 의자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루 30분 운동해도 많이 앉아 있으면 효과가 없다?
파텔 박사는 12만3천명에 대한 역학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루 30분 에어로빅을한다고 해도 나머지 시간을 앉아서 보내면 효과가 없다고 잘라 말합니다.

건강 생각한다면 1시간 이상 계속해서 앉아있지 말아라?
메이요클리닉의 제임스 레빈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하루 평균 7시간에서 9시간30분동안 자리에 앉아있다고 말면서 건강을 위해선 1시간 이상 계속해서 앉아있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관련 영어기사 보기

Our culture of sitting may be responsible for 173,000 cases of cancer each year, according to new estimates. Physical inactivity is linked to as many as 49,000 cases of breast cancer and 43,000 cases of colon cancer a year in the United States, said Christine Friedenreich, an epidemiologist at Alberta Health Services-Cancer Care in Canada. Breast and colon cancer appear to be the cancers most influenced by physical activity, according to the research we have to date, Friedenreich said, in presenting her findings here today (Nov. 3) at the American Institute for Cancer Research (AICR) conference.

영어기사 상세보기





컴퓨터 앞에 1시간 이상 앉지 말자
인간은 직립보행을 하는 동물입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몸이 먼저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앉아있는 시간이 너무 많습니다. 의식적으로 1시간 이상 안지 말고 바로 박차고 일어나 잠시 쉬었다가 다시 일을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