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신선초와 검은콩의 재발견?…신선초와 검은콩 자주 먹어라고 왜?

세미예 2011. 9. 18. 16:59

"신선초와 검은콩이 그렇게도 좋아요."

"영양소가 많다고 하니 많이 먹어야겠군요."
"어떻게 먹는 게 도움이 되나요."
"몸에 좋은 것은 자주 먹어둬야 우리 몸이 좋아한대요."
"앞으로 자주 먹어야 겠네요."



현대인들은 건강에 관해 관심이 많습니다. 건강에 관심이 많다보니 새로운 연구자료와 학설에 주목하게 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자료와 학설도 따지고 보면 우리가 평소 먹어왔던 다양한 식품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식품의 효능이 다시금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신선초와 검은콩도 우리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일찍이 들어왔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신선초와 검은콩이 왜 우리 몸에 좋은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합니다.


신선초와 검은콩 노화 및 산화방지에 도움
신선초와 검은콩은 노화와 산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카로티노이드, 비타민C, 폴리페놀 등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이들 영양소가 인체에 충분히 공급될 수 있는 1일 복용량은 10g(신선초 분말 5g, 검은콩 분말 5g) 정도입니다.

그러나 신선초와 검은콩 상태 그대로에서 적정량을 섭취하려면 엄청난 양을 먹어야 하는 데다 비릿한 맛 때문에 그냥 먹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항산화 영양바도 개발?
신선초와 검은콩을 그대로 먹기엔 애로점이 있습니다. 이런 애로점을 농진청이 적극 나서 건조한 신선초와 볶은 검은콩 분말을 동결건조시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항산화 영양바'를 개발, 미국 FDA로부터 건강식품보충제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미국 FDA의 승인을 얻으면 '강력한 항산화 식품' '산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어할 수 있다' 등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어 우리나라의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승인에 앞서 받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신선초와 검은콩 분말 식품이 주목받는 이유는?

대사증후군 환자는 비만 등으로 인해 당뇨 및 심관계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환자로, 주로 5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항산화 영양소가 부족하고 세포노화 원인 중 하나인 DNA 손상도 심하다고 합니다. 미국의 대사증후군 환자 수는 4700만 명가량이며, 노령인구의 40% 정도가 대사증후군 환자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대사증후군 관련 시장 규모는 전 세계의 50% 이상인 4조9800억 원(49억8000만 달러·세계시장 규모는 97억7000만 달러)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농진청이 개발한 '항노화 영양바' 1개 생산 재료비는 168원이고 미국에서는 2~3달러(1500원)에 판매된다고 계산하면 원가의 9배 정도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약식동원 식품 주목하는 이유는?
정부는 WTO/DDA 출범에 따른 수입농산물의 확대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약식동원' 식품의 효과 규명 및 기능성 식품 개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건강기능성 식품이 항산화 영양소의 일부만을 추출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만 '항노화 영양바'는 추출물이 아닌 동결건조한 분말을 그대로 사용해 대부분의 항산화 영양소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것이 강점이라고 합니다.




국산 항노화 영양바가 얼마나 좋기에?
농진청이 미국 농무성 산하 인체노화연구소에 의뢰해 정상인 및 산화적 스트레스가 높은 대사성 증후군 환자(대사증후군의 가능성이 높은 환자) 46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한 결과 '항노화 영양바'를 섭취한 후 신체 내의 항산화 능력이 10~15%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농진청은 국내 농산물인 신선초가 서구의 농산물과 비교해 항산화 기능이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신선초의 임상효능이 앞으로 해외에 널리 알려지게 되면 우리 농산물의 수출판로도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검은콩과 신선초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시대로?
건조한 신선초와 볶은 검은콩 분말을 동결건조시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항산화 영양바'는 노화와 산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카로티노이드, 비타민C, 폴리페놀 등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노화와 산화를 위해 검은콩과 신선초를 보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평소 건강을 위해 검은콩과 신선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조금씩 섭취해 나간다면 우리 몸도 예전보다 더 튼튼해지고 건강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