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9호 태풍 '무이파'가 뭐야?…'무이파'를 알면 걱정없어요?

세미예 2011. 8. 6. 08:01

"태풍이 온다고요? 이번 제9호 태풍의 특징은 뭐죠?"

"태풍피해 없이 조용하게 물러 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게요, 태풍 빨리 물러갔으면 좋겠네요."
"태풍도 철저하게 대비하면 좋대요."
"맞아요, 방심하지 말고 철저한 대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제9호 태풍이 북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9호 태풍은  '무이파(MUIFA)' 입니다. 태풍이 북상하며 따라 조금씩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할 때입니다. 이번 제9호 태풍 무이파의 특징과 진행 예상방향 등을 미리 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태풍 이름은 누가 정하고 올해 태풍은 어떤게 있었을까요.

태풍은 어떻게 발생하고 또 어떻게 소멸하는 것일까요. 이번 제9호 태풍과 비슷한 과거의 태풍은 어떤 게 있었을까요. 태풍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제9호 태풍 무이파의 현재모습(기상청 자료사진)


제9호 태풍 무이파가 무슨 뜻?
제9호 태풍의 정식 이름은 무이파(MUIFA)입니다. 무이파는 마카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서양자두꽃을 뜻합니다.

☞ 올해 발생한 태풍 어떤 게 있나?
올해는 현재까지 총 9개의 태풍이 발생했습니다. 제1호 태풍은 에어리(Aere)로 5월7일 발생했습니다. 에어리는 미국이 제출한 이름으로 폭풍을 뜻합니다. 제2호 태풍은 송다(Songda)는 5월22일 발생한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강의 이름을 뜻합니다.

제3호 태풍은 사리카(Sarika)로 6월10일 발생했습니다. 사리카는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새를 의미합니다. 4호 태풍은 하이마(Haima)로 중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해마를 뜻하면 6월21일 발생했습니다. 제5호 태풍은 메아리(Meari)로 북한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6월22일 발생했습니다.

제6호 태풍은 망온(MA-ON)으로 홍콩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말 안장을 뜻하며 7월12일 발생했습니다. 제7호 태풍은 도카게(TOKAGE)로 일본에서 제출한 이름이며 도마뱀을 뜻하며 7월15일 발생했습니다. 제8호 태풍은 녹텐(NOCK-TEN)으로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새를 의미하며 7월26일 발생했습니다.

제9호 태풍은 무이파(MUIFA)로 마카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서양자두 꽃을 의미하며 7월28일 발생했습니다. 


태풍이름 어떻게 정하나

아시아 태풍위원회는 태평양 인근 국가의 고유한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 태평양 인근 국가들은 각 국가별로 10개씩의 이름을 제출하게 됩니다.  140여개의 태풍 이름은 28개씩 5개조로 나뉘어 국가명 알파벳 순서에 따라 올해 발생한 태풍에 차례로 붙여지게 됩니다.

피해가 크면 이름 사용 중지?
태풍이름을 정하고 특정 이름의 태풍이 너무 강력해 많은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피해국들은 기존 이름과 동일한 언어로 그 이름을 대체할 새로운 이름을 제안하여 해당 이름의 사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에 큰 피해를 입혔던 태풍 '루사'의 이름은 '누리'로, 태풍 '매미'의 이름은 '무지개'로 변경되었습니다

제9호 태풍 '무이파(MUIFA)' 진행방향 예상은
 일요일인 7일께 중국 상하이 부근을 거쳐 중국 동해안을 따라 북상할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풍의 직·간접 영향으로 6일(토)부터 태풍특보, 폭풍해일특보 발표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6일(토)~8일(월) 서해안과 남해안 만조+너울+강풍에 의한 해일과 침수피해가 우려되니 주의하라고 합니다.

제9호 태풍 무이파 어디서 생긴 것이야?
7월 28일(목) 15시경 미국 괌 서쪽 약 106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9호 태풍 ‘무이파(MUIFA)’는 6일 현재 일본 오키나와 서남서쪽 약 9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3km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습니다. 이 태풍은 중심기압이 945hPa이며, 최대풍속 45m/s의 매우 강한 대형 태풍입니다.

이 태풍은 앞으로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서북서~북서진하여 7일(일) 밤에서 8일(월) 아침 사이에는 중국 상하이 부근 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언제 소멸될까?
7일(일) 밤에서 8일(월) 아침 사이 중국 상하이 부근 해상까지 진출한 이후 해수면 온도가 비교적 낮은 해상을 지나면서 점차 약해지겠고, 북태평양고기압의 세력에 따라 중국 동해안 부근 내륙 또는  해상을 따라 북북서~북진하여 8일(월) 오후 산둥반도를 지나, 9일(화) 오전 경에는 발해만 부근까지 북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