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광안대교? 다이아몬드 브리지?…광안대교 다리 이름이 뭐기에?

세미예 2011. 5. 30. 23:50

광안대교? 다이아몬드브릿지?"

"광안대교는 뭐고 다이아몬드브릿지는 뭐야?"
"광안대교 별칭이 따로 있었네요."

"그러게요, 광안대교 참 예쁜 다리네요."

"부산의 명물이자 랜드마크 분명하네요."


다리는 육지와 육지를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리는 사람과 물자를 나르는 역할을 넘어 최근엔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부산의 대표적인 명물인 광안대교는 여러가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명칭을 둘러싸고 개운찮은 점도 있습니다. 광안대교는 뭐고 다이아몬드브릿지는 뭘까요? 광안대교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Golden Gate Bridge)처럼 세계적 다리가 될 수 있을까요.

항구도시 부산을 상징한다는 광안대교를 다시금 살펴봤습니다.

광안대교-다이아몬드 브릿지화려한 야간조명을 자랑하는 부산 광안대교.



다리 명칭도 브랜드 시대?
세계 최대 현수교로 꼽히는 일본의 아카시대교는 진주처럼 아름답다고 해 '펄 브리지'로 불립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Golden Gate Bridge)의 유명세는 다리의 아름다움과 역사, 도시와의 조화 등에 따른 것이지만 '골든 게이트 브리지'라는 이름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해협 이름에서 따왔지만 쉬우면서도 다리의 가치를 가장 적절하게 나타낸 명칭으로 꼽힌다.

세계적 명승을 자랑하는 유명다리처럼 광안대교도 또다른 명칭이 있습니다. 광안대교의 애칭은 '다이아몬드브릿지'입니다.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지만 엄연히 광안대교의 애칭입니다.


광안대교 다이아몬드브릿지 왜 제정?
부산시가 관광명소인 광안대교의 영문 애칭을 제정하게 된 배경은 광안대교를 찾는 관광객이 갈수록 늘고 있어 외국인들이 편하게 부르고 쉽게 외울 수 있는 영문 애칭이 필요하다는 의견 때문입니다.


광안대교의 영문애칭은 다리 개통 전인 2002년에도 필요성이 제기돼 이듬 해 6월 시민들을 대상으로 이름을 공모, 후보작까지 선정했으나 이런저런 이유로 흐지브지된 바 있습니다.


당시 5개 이름이 후보에 올라 '오션 브리지(Ocean Bridge)'가 최종안으로 선정됐지만 결국 영문애칭을 제정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2008년11월 부산시는 광안대교의 영문애칭 제정 문제를 시민의견을 물어 영문애칭을 만들게 됩니다.


당시 부산시의 검토 대상이 된 애칭은 2003년 당시 후보작에 올랐던 선샤인 브리지, 아시아드 브리지, 비치 브리지, 카멜리아 브리지, 다이아몬드 브리지 등 6가지였습니다.


광안대교 영문애칭은 '다이아몬드 브릿지'
부산시는 2008년 11월 광안대교의 영문애칭을 외국인들이 부르고 기억하기 쉽도록 '다이아몬드 브릿지'로 정하고 각종 관광 안내서 등에 영문애칭을 함께 기록하고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브릿지'가 뭐야?
얼마전 광안대교 위를 차없이 걷는 행사가 있었습니다. 축제 이름이 '다이아몬드 브리지 걷기축제'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광안대교와 다이아몬드 브리지에 관해 마뜩찮아 합니다.

우선, 다이아몬드 브리지라는 애칭이 충분히 홍보가 되지 못했고, 다음으로 영문 애칭 다이아몬드 브리지에 관해 친밀감을 덜 느끼고 있습니다. 충분한 친밀감이 느껴지도록 적극적인 홍보전략이 절실해 보입니다.

다이아몬드 브릿지? 다이아몬드 브리지
부산시는 2008년 11월 광안대교에 영문 이름을 붙이면서 '다이아몬드 브릿지(Diamond Bridge)'로 명명했습니다. 하지만 'bridge'는 '브리지'로 써야 합니다. '케임브릿지'가 아니라 '케임브리지'인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곳곳에서 다이아몬드 브릿지라는 표현을 보게 됩니다.


광안대교(Diamond Bridge)는?
광안대교(Diamond Bridge)는 부산 수영구 남천동 49호광장에서 부산정보단지구간에 걸친 길이 7천420m(현수교 900m, 접속교량 6천520m), 너비 18~25m 규모로 총사업비 7천899억원을 들여 1994년 12월에 착공 2003년 1월에 개통한 자동차 전용 교량으로, 해상에 건설된 국내최대 규모의 현수교로 환상적인 야간 조명이 광안리해수욕장과 어우러져 많은 사람들이 찾는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