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사바사바'가 고등어와 무슨 관계?…뇌물의 유혹과 고등어 무슨 관계?

세미예 2011. 5. 31. 20:41

“출세하려면 상사한테 사바사바를 잘 해야해“ 

“선배한테 사바사바 할래?”
“업자가 말야, 공무원한테 사바사바나 하고, 쯔쯔!”

“사바사바가 뭐지? 어느나라 말인지? 티벳이나 불교 용어일까?”
"사바사바가 무슨 말일까?"
“사바사바와 고등어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없을까”





최근 뇌물이야기를 심심찮게 듣게 됩니다. 뇌물이야기를 들으면서  ‘사바사바’란 말을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사바사바'란 말이 뇌물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최근 고등어값이 여전히 강세입니다. 가격이 강세라 밥상에 올리기가 망설여질 정도입니다. 고등어와 사바사바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고등어와 관련된 사바사바 유래는 어디서? 
국어사전을 뒤져봤습니다.


‘사바사바’ [(일본어)sabasaba]는 [명사]뒷거래를 통하여 떳떳하지 못하게 은밀히 일을 조작하는 짓을 속되게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사바사바’는 고등어를 뜻하는 'さば(사바)'가 겹친 말입니다. 이 말의 유래는 일본에서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흔히 자신의 이익을 위해 뇌물을 주고 떳떳하지 못하게 일을 처리하거나 아부할 때 사바사바라는 속어를 씁니다.

사바사바의 어원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고등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분명한 듯 합니다.


사바사바는 고등어를 선물로 준 데서 유래?
'사바사바'란 말은 옛날 일본에서 고등어가 귀하던 시절 관청에 일을 부탁하기 위해 고등어 2마리만 선물로 주면 해결되었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일제시대 관공서를 찾던 민간인들이 잘 봐달라는 의미로 고등어 2마리를 촌지로 들이밀곤 했는데, 이렇게 고등어 2마리면 적당히 봐 주는 일이 되풀이되다 보니 고등어 2마리를 일컫는 사바사바가 손을 비빈다는 의미로 자리 잡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일본어사전엔 '후련히'?
'사바사바'와 관련 일본어사전을 검색해보니 'さばさば'는 '후련히'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일본어사전과 국어사전의 의미가 다르군요. 아마도 떳떳하지 못하고 은밀히 이루어지는 뒷거래를 뜻하는 '사바사바'라는 말이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일본말이라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자꾸만 오르는 밥상 고등어 

구제역과 일본 대지진 등 대형사고의 여파가 아직도 식탁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구제역의 후유증으로 삼겹살 가격은 치솟아 소고기 가격을 추월했고, 일본대지진으로 인해 냉동 고등어 가격도 뛰었습니다.

이번 주 시장에서 위판된 고등어 1상자(10㎏)의 평균가격은 4만4,000원으로 1년 전 거래가인 2만5,000원 선에 비해 크게 올랐다습니다. 고등어 수입가도 덩달아 올라 수입 냉동 고등어는 1년 전보다 45.2% 오른 1㎏당 2,696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고등어 가격이 치솟는 이유는 역시 수요와 공급의 차이에서 오는 현상입니다. 서민용 생선이라 불리던 300g 이상의 밥상용 고등어가 어획량 급감으로 인해 가격이 급등하고 있지만 수요는 줄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워낙 고등어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지구 온난화 고등어 어획량도 관계있다고?
지구온난화와 고등어 어획량이 관계가 큽니다. 이를테면 난류성 어류들과 한류성 어류들은 수온에 따라 이동합니다. 그러다보니 한반도 주변의 수온이 따뜻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잡히는 고기가 다릅니다. 그러다보니 수급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고기를 잡는 조경수역의 위치는 난류가 강한 여름에는 북상하고, 한류가 강한 겨울에는 남하합니다. 한류와 난류가 만나면 고밀도의 한류가 난류 아래쪽으로 이동하는데, 이 물은 용존산소량이 많아서 플랑크톤이 풍부하고 산소와 플랑크톤의 수직적 순환이 활발해 영양이 풍부해서 어족이 많이 모이게 됩니다.


한류성 어종인 대구, 명태, 청어 등과 난류성 어종인 오징어, 꽁치, 멸치, 정어리, 고등어 등이 모두 잡히므로 황금 어장을 형성하게 됩니다.




고등어 수온과 밀접한 관계…환경보호 중요성 절감
고등어도 난류성 어종이다보니 수온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환경보호의 중요성이 새삼 절감하게 됩니다. 고등어가 지구온난화로 사라진다면 그땐 후회해도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구온난화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고등어와 뇌물? 뇌물의 유혹, 이젠 끊어야?
최근 뇌물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려옵니다. 신문과 방송을 열면 심심찮게 들려오는 소식이 뇌물과 관련된 공직자 이야기입니다. '사바사바'를 떠올리게 합니다. 이제는 뇌물의 유혹을 떨쳐버리고 깨끗한 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최근 부쩍 오른 고등어 가격과 뇌물을 뜻하는 '사바사바'에 관해 생각해 보셨나요. 그러고보면 '사바사바'가 좋은 말은 아니었군요. '사바사바'란 말을 오늘은 듣지도 사용하지도 않는 그런 날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