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이런 직장상사 만난다면?…좋은 직장상사는? 직장상사도 괴로워?

세미예 2011. 3. 11. 07:57

"좋은 직장상사를 만났으면 좋겠어요."

"좋은 직장상사가 되고 싶어요."
"좋은 직장상사는 어떤 사람일까요."
"모두가 꿈같은 이야기군요."
"좋은 상사의 기준이 뭘까요. 그것도 궁금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요소가 얽혀서 영향을 끼칩니다. 그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인간관계입니다. 좋은 직장상사를 만나면 참 좋습니다. 이러한 까닭으로 사람들은 좋은 직장상사가 되고자 노력합니다.

좋은 직장상사는 어떤 사람일까요? 직장생활의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 직장상사, 어떻게 하면 잘 만나고 또 어떻게 하면 멋진 직장상사가 될 수 있을까요?


직장상사 회사와 부서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기에?
"우리회사 부장님은 참 고압적이예요"

최근 한 모임을 다녀왔습니다. 직장인들의 모임이다 보니 다양한 직장이야기가 오고갑니다. 그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게 직장상사 이야기입니다. 자신이 다니는 직장의 상사에 대해 이러쿵 어러쿵 이야기합니다.

"좋은 직장상사 되기 위해 노력해요"
직장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장상사. 어떻게 하면 좋은 직장상사를 만날 수 있을까요. 좋은 직장상사를 만나거나 아니면 좋은 직장상사가 되어보면 어떨까요.

많은 직장인들이 좋은 상사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좋은 직장상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직장인들의 다양한 속내를 들어봤습니다.

좋은 직장상사, 부하를 배려하려면?
좋은 직장상사가 되기 위해서는 부하직원을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부하를 배려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많은 직장인들이 부하를 배려하려면 칭찬을 자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부하직원은 칭찬을 들으면 신이 나서 일도 재밌게 한다고 합니다.

문제발생시 책임을 지는 직장상사?
좋은 직장상사는 안좋은 일이 발생하면 금방 본색이 들어난다고 합니다. 좋은 직장상사는 안좋은 일에 대해 책임을 지려고 하고, 또 실제로 책임을 지기도 한답니다.

부하직원의 일을 내일처럼 자신이 책임을 감당한다고 합니다. 이런 직장상사를 만나면 몹시 행복하다고 합니다.



회식을 자주하는 직장상사
또다른 좋은 직장상사는 회식을 자주 갖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이때 회식이 단순하게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부서원간의 대화할 자리를 갖는 마음이라고 합니다. 대화를 하다보면 소통이 일어나고 일이 공유가 되어 일의 능률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회식을 자주하는 직장상사가 좋은 분이라고 합니다.

식사비용을 부담하는 직장상사
식사시 비용문제는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물론 개별부담을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하직원과 함께 간 식당에서 식사비용을 부담하는 직장상사는 참 좋은 분이라고 모임의 회원들은 말합니다.

업무나 야근을 줄여주는 직장상사
또다른 좋은 직장상사는 업무나 야근을 최대한 줄여 일의 효율을 꾀하는 지혜로운 직장상사라고 말합니다. 그날 그날 막바로 한꺼번에 처리하지 않고 적절하게 안배하고 시간을 배분해 일의 효율을 꾀할 줄 아는 그런 직장상사가 참 좋은 분이라고 말합니다. 

직장상사로서 안좋은 소문을 들었다면?
직장상사는 이래저래 피곤합니다. 일도 많이 해야하고 위층의 지시와 업무부담도 가중됩니다. 이런 와중에 아래사람으로부터 이러쿵 저러쿵 항의를 받기도 합니다.

직장상사에 해당하는 회원들에게 물었습니다. 악소문을 들으면 어떻게 하느냐고. 많은 회원들이 악소문을 들으면 못들은 척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유쾌한 기분은 아니라고 합니다.




좋은 직장상사, 좋은 직장상사 되려다 스트레스 받아?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이 좋은 직장상사가 되려합니다. 그러다보니 스트레스를 받기가 일쑤입니다. 모임의 회원들도 스트레스가 참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직장상사가 되는 게 오히려 부담스럽다고 말합니다.



좋은 직장상사, 직장상사 이런 스트레스가?
직장상사가 되면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 중에서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가 커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괴롭다고 말합니다. 또한 금전적인 스트레스도 말할 수 없이 커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직장상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막상 직장상사가 되면 직장상사로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고 하니다. 직장상사가 겪고 있는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함께 노력한다면 보다 좋은 직장생활이 되지 않을까요. 이웃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