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칼럼

해운대해수욕장? 해운대해변?…해수욕장과 해변이 뭐기에?

세미예 2011. 3. 3. 06:00

"해운대해수욕장? 해운대 해변?"

"해운대구청과 해운대구?"
"해수욕장과 해변이 헷갈려요."
"해수욕장도 가고 싶고 해변도 거닐고 싶어요."
"그럼 해운대로 가보세요. 참 멋진 곳입니다."




해운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해운대해수욕장입니다. 전국적으로 해운대해수욕장이 워낙 유명하다보니 해운대라는 지명하면 해수욕장을 우선 떠올리게 됩니다. 해운대에는 해수욕장만 있는게 아닙니다.
 
해운대해수욕장이 맞을까요? 아니면 해운대해변이 맞을까요? 최근 한 구청의 명칭변경 움직임과 관련해 해수욕장과 해변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해운대해수욕장-해운대해변-해운대해운대해수욕장과 해운대 해변은 약간의 의미적 차이가 있습니다.


부산 대표 해수욕장 해운대해수욕장? 해운대해변?
부산 해운대구는 국내 해수욕장들이 '해수욕장'을 '해변'으로 이름을 변경하는 추세에 따라 해운대와 송정해수욕장의 명칭변경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합니다.
 
부산 대표 해수욕장  해운대해수욕장과 해운대해변 의견 수렴 왜? 
2007년 경남을 시작으로 2009년 강원도, 2010년 제주도가 해수욕장을 '해변'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또 올해는 국립공원 내 74개 해수욕장이 '해변'으로 명칭 변경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부산 대표 해수욕장 해운대, 해수욕과 해수욕장과 해변은?
이제 막 사전을 찾는 법을 배운 초등학생처럼 ‘해수욕’과 ‘해수욕장’과 ‘해변’과 같은 말들을 다시 국어사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해수욕은 바닷물에서 헤엄을 치거나 즐기며 노는 것이라고 합니다.  해수욕장은 이러한 해수욕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시설이 갖추어진 바닷가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부산 대표 해수욕장 해운대, 해수욕장은 해수욕을 하도록 개설된 장소
해수욕장과 해변의 차이점을 백과사전을 통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해수욕장(海水浴場)은 해수욕을 하도록 개설된 장소를 말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제 1호 해수욕장은 부산 서구 암남동에 있는 송도해수욕장입니다.

부산 대표 해수욕장 해운대, 해변은 육지쪽에서 바다쪽으로 느리게 경사진 지역
해변은 육지 쪽에서 바다 쪽으로 느리게 경사지며, 해안 모양은 반달 모양을 이룬다고 합니다. 해변이 있는 육지 쪽에는 파도와 해풍에 의하여 모래가 운반되어서 해안사구를 이루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이 해안사구에서 바다 쪽으로 차례로 작은 돌, 모래 등으로 바뀌고, 저조위 부근에는 해조류가 부착한 암석도 나타난다. 한국의 해안에는 해변이 잘 발달하여 좋은 해수욕장이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부산 대표 해수욕장 해운대, 지자체 해변으로 이름변경 왜?
해수욕장이 여름철 한때 바닷물에서 수영하는 곳이라는 뜻을 갖고 있어 사계절 휴양지라는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 해변으로 이름을 바꾸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운대구는 '해운대'라는 브랜드의 해외 마케팅을 위해서도 명칭 검증의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됐다고 합니다.





부산 대표 해수욕장  해운대해수욕장 해운대해변으로 바뀔까?
구청은 명칭변경과 관련해서 주민의견수렴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명칭여부를 결정할 것같습니다. 벌써부터 주민의견과 앞으로의 추진여부가 사뭇 궁금해집니다.